메뉴 건너뛰기


TVC 런칭 2차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BGF리테일,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20.06.26. 조회수 2,152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정부정책
· 주변국과의 관계악화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배송경쟁력 강화
· 새로운 전자담배 유통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전반적인 편의점 업계의 성장 부진
· 가맹주와의 관계악화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업계 MS 1위
· 다양한 PB 상품


Threat: 위협요인 


1. 정부정책
현재 편의점 업계는 지속적인 정부의 규제 강화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최저임금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인해 2018년 기준 전년대비 10%이상 편의점 업계의 평균 매출이 떨어졌습니다. 또한 업체 간 일정 거리 근접 출점을 규제하는 제도가 부활하였습니다. 이러한 규제들이 생겨나며 유통업 전망지수가 17분기째 연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차료 등 리스비용을 부채로 계상하는 새로운 회계기준이 도입되며 일시적인 순이익 쇼크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주변국과의 관계악화
최근 한일관계의 지속적인 악화로 편의점 업계에도 그 후폭풍이 번지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정책으로 국내 여러 각지에서 불매운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등지에는 불매 리스트가 널리 퍼지고 있고, 이에 많은 일본산 제품들의 매출이 급격히 하락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편의점, 유통업계에서도 일본산 맥주, 디저트 등의 매출이 급감했고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뒤 일주일 만에 편의점 업계의 전반적인 매출이 약 10%씩 감소하였습니다.


Opportunity: 기회요인 


1. 배송경쟁력 강화
GF리테일의 편의점 CU는 차별화 전략 중 하나로 배달서비스를 강화하는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배달 앱 시장은 그 규모가 매우 커지고 있습니다. 배달앱 내수시장은 2018년 3조원 규모를 돌파하였으며 2019년 4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달앱 시장의 규모확장에 힘입어 BGF리테일은 1인 가구 소비자들의 배달서비스 수요 등을 충족하기 위하여 배달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배달앱 ‘요기요’를 이용하여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배달료를 내고 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매장의 상품 재고도 확인할 수 있어 치열한 출점경쟁 속에서 기업의 입지를 다지고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일 것으로 보입니다.


2. 새로운 전자담배 유통
편의점에서 미국 최대 CVS 전자담배브랜드 중 하나인 ‘쥴랩스(JUUL Labs)의 한국 출시가 결정되고 이 전자담배의 유통이 편의점을 통해 이루어질 것으로 발표되어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현재 여러 CU 매장에서 쥴랩스를 유통하고 있고 쥴랩스 뿐만 아니라 KT&G 에서도 쥴랩스에 대항한 ‘릴 베이퍼(Lil Vapor) 를 출시했습니다. CSV형 전자담배의 출시와 해당 제품들의 편의점 입점은 편의점 업계에 전반적인 매출상승을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Weakness: 약점 


1. 전반적인 편의점 업계의 성장 부진
현재 편의점 업계의 성장률은 대체적으로 부진한 상태입니다. BGF리테일의 편의점 CU의 경우, 그 성장세의 둔화가 두드러집니다. CU는 해마다 점포 수가 1000곳 이상 순증했지만, 2018년의 순증 점포 수는 666개로, 2017년도에 1448개의 순증 점포 수에 대비해 그 수치가 매우 급감하였습니다. 또한 편의점 업계의 내수시장 포화, 치열한 경쟁 등에 영업악화 등으로 자진 폐점하는 가맹점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경영효율화 등으로 수익성 하락을 방지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보입니다.


2. 가맹주와의 관계악화
최근 BGF리테일의 편의점 CU가 일부 가맹점과의 갈등으로 협력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CU가맹점주협의회는 최저임금 인상분 분담, 폐점 위약금 철폐 등을 본사에 요청하였고, 본사 매출액이 꾸준하게 상승했음에도 점주들의 실질매출이 감소하였다며 본사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점주협의회 측은 이러한 본사와 점주수익의 역관계가 계속되고 개선점이 없을 경우 많은 점포들이 적자를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갈등이 계속된다면 CU의 지속적이고 질적인 성장을 방해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Strength: 강점 


1. 업계 MS 1위
편의점 업계에서 CU는 점포 수 1위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CU는 업계 MS 1위 자리를 지키기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 등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019년 6월부터 전국 가맹점주들을 대상으로 생활필수 서비스와 할인을 제공하는 ‘CU행복 라이프 지킴이’ 제도를 시행하였습니다. 또한 2018년부터 가맹점 대상 노무 상담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CU는 24시간 운영 점포 가맹점주에게 전기료를 지원하고 전 가맹점 상해 보험료를 100%로 진행하는 등 상생 서비스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2. 다양한 PB 상품
CU편의점은 업계 1위답게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춘 다양한 PB 상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홈시어터(집에서 TV나 휴대폰으로 영화 등을 시청하는 사람들)들을 위한 팝콘 등은 그 품질이 영화관 팝콘에 비해 전혀 뒤쳐지지 않지만 가격은 1/3수준으로 많은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이에 더불어 즉석식품, 도시락 등 1인가구 등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PB상품을 출시하였고, 이는 매출액 견인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