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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BGF리테일,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6. 조회수 1,269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국내 고객
최근 치열해진 편의점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는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1인 가구 수는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편의점에서는 1인 가구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여러 제품을 앞다투어 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간편즉석식품, 도시락 등을 출시해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CU는 최근 트렌드가 오프라인 쇼핑에서 온라인 쇼핑으로 바뀌는 것을 고려하여 ‘홈택배 서비스’ 시행, 배달 관련 어플리케이션과 함께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배달 플랫폼 강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해외 고객
현재 몽골에 점포를 출점한 BGF리테일의 편의점 CU는 몽골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습니다. 몽골 CU에서는 즉석조리 제품이 인기이며, 즉석조리 제품은 몽골 현지의 물가를 감안해도 평균적인 한 끼 식사보다 저렴하다고 합니다.

몽골 수도인 울란바토르의 CU 1호점 모이스점은 일평균 방문객 수가 한국 편의점 방문객 수보다 3.2배 많습니다. 울란바토르의 인구는 60%가 35미만으로 젊은 고객층이 많이 분포해 있고, 외국 문화에 대한 거부감도 상대적으로 적어 좋은 결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비건(vegan)존 개설
BGF리테일의 온라인 푸드마켓 ‘헬로네이처’가 국내 채식인구를 타겟으로 한 ‘비건(vegan)존’을 온라인 사이트 내에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주요 상품들은 채식라면, 채식만두, 대체육 등이며 약 200여종의 상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채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이에 대한 수요가 점점 올라가고 있지만, 현재 비건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줄만한 국내 인프라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의 의견을 고려해 이러한 서비스를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BGF리테일은 이 뿐만 아니라 새벽배송 서비스를 실시해 다른 비건 쇼핑몰과는 다른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Analysis 2. 몽골 센트럴익스프레스사와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
GF리테일은 지난해 몽골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고 콜옵션을 취득했습니다. 콜옵션 계약 조건에 따르면, BGF리테일은 몽골 유통회사 센트럴 익스프레스 CVS 지분을 우선 매수할 수 있으며, 발행 주식의 10%까지 매입이 가능합니다. 이는 BGF리테일이 좀 더 공격적으로 현지 시장에 진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 몽골 전역에 약 30개의 점포를 냈고 출점 속도는 빠른 편입니다. 몽골 진출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쌓고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Analysis 3. 삼성카드와 업무협약 체결
BGF리테일은 올해 6월 삼성카드와 ‘LINK 비즈파트너를 활용한 마케팅’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삼성카드와 BGF리테일 양측은 온라인 홍보 및 마케팅을 지원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매장 특화상품 개발 등에 힘을 쏟을 전망입니다.

삼성카드의 ‘LINK 비즈파트너’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가맹점 혜택을 제공하는 마케팅 지원 서비스입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삼성카드는 삼성페이를 통한 점포 홍보, 결과분석 리포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예정입니다. 삼성카드와의 업무협약으로 인해 가맹점들과의 상생 마케팅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GS리테일

GS리테일은 GS그룹의 유통회사로 주요 사업으로는 GS슈퍼마켓, GS25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GS25는 CU와 더불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체인점 중 하나입니다. 2015년도부터의 재무제표 추이를 보면 매출액이 점점 상승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편의점 점포 수의 지속적 상승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매출액은 2017년 급격히 하락했고, 늘어난 편의점 수에 비해 인건비 상승 등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GS리테일의 재무제표에서 눈여겨 볼 만한 지표 중 하나는 부채총계입니다. GS리테일도 BGF리테일처럼 유통업 회사인 만큼, 운용리스 비중이 높기 때문에 부채비율 상승을 피하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2017년~2018년 동안은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소폭 상승하며 안정적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9년 1분기 매출액은 2조 827억원으로 전년도 동기 대비 4.4%가 상승했으나, 영업이익은 214억원으로 전년도 동 분기 대비 0.9% 감소했습니다.


기업 문화

1. ‘금연토토, 건강토토’ 건강한 조직문화
한국형 편의점으로 변신한 ’씨유(CU)’로 새로운 도약기에 접어든 BGF리테일은 자체 개발한 금연프로그램 ‘금연토토’로 직원들의 건강을 챙기고 있습니다. 이 제도를 통해 사내 분위기가 좋아지는 건 물론 청소년들의 흡연 등 사회적 문제 해결에도 앞장서며 직원들의 공동체의식과 보람을 고취시키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흡연자와 비흡연자가 함께 할 수 있는 금연프로그램으로 2011년부터 진행돼왔습니다. 흡연 임직원 중 금연 희망자를 모집한 후 비흡연 임원이 최대 5구좌(1구좌 당 1만원)까지 그들을 후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이때 금연희망자는 자기 자신에게 5구좌(5만원)을 투자하고 참가하며 이는 관계사도 함께 한다는 점이 큰 의미가 있습니다. BGF리테일 ‘금연토토’ 프로그램은 오히려 주변 동료가 흡연자의 금연을 독려하는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이 금연프로그램은 올해 사내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면서 후속 프로그램으로 다이어트를 프로그램화한 ‘건강토토’도 기획 중에 있습니다. 또한, BGF리테일은 임직원의 건강을 위해 마라톤을 적극 권장하고 있으며 매년 마라톤을 통해 개인의 건강과 조직원들의 유대감을 강화함은 물론 난청어린이 수술비 지원 사업을 널리 알리고 관련 기금을 마련하는데도 적극 앞장서고 있습니다.


2. ‘유니세프 사랑의 동전 모으기’
BGF리테일은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함께 2011년 9월부터 어린이 구호기금 마련을 위한 ‘사랑의 동전모으기’ 캠페인을 지속 진행 중에 있으며, 올해 2013년 기부금은 작년 5월에 이은 2차 기부금 전달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사랑의 동전모으기’ 캠페인은 전국 7900여 점포의 CU(씨유)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고객의 십시일반의 기부문화를 활성화한다는 취지로 계획됐습니다. 이를 위해 한국은행과 유니세프가 동전 모금함을 직접 제작하고 CJ대한통운과 발렉스 코리아와 각각 모금함 수거와 계수를 맡는 등 각계 각층의 협력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모금된 기부금액은 전염성이 높고 치료가 어려운 질병인 소아마비 예방백신 2000개를 지원할 수 있고 영양실조에 걸린 4000명의 어린이에게 고단백 영양식을 제공할 수 있는 약 5960여 만원이 모였습니다. ‘사랑의 동전모으기 캠페인’은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으로 현재도 CU(씨유)의 각 매장에서 지속 진행 중이며 앞으로도 BGF리테일은 세계 어린이들을 위한 유니세프의 든든한 후원기업으로 그 역할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 ‘징검다리 소통’과 ‘따개비, 그 곳에 가면’
‘CU(씨유)’는 2014년 3월부터 임직원들간 거리감을 좁히고 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징검다리 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간에서 양쪽의 관계를 연결하는 매개체를 비유하는 ‘징검다리’처럼 임직원들의 화합과 소통의 조직문화를 만들겠다는 의도입니다. BGF리테일의 ‘징검다리 소통 프로그램’은 매월 1회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자유 토론, 사례 발표, 외부 강의, 간담회, 정보공유 등의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참석자 제한은 없으며 임직원 누구든지 자발적인 의사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BGF리테일은 이 밖에도 임직원들의 소통과 교감을 위해 ‘따개비’, ‘그곳에 가면’ 등 다양한 소통 프로그램들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따개비’는 ‘따로 놀지 말고, 개인 플레이 하지 말고, 비어나 한 잔 합시다’란 뜻으로 조직원들의 만남과 대화를 직접 주선하는 스킨십 프로그램입니다. 조직원들간의 벽을 허물고 업무의 틀을 벗어나 함께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따개비’의 형식은 매우 단순하다. 팀, 동기, 고향 등 어떤 주제이건 공통분모를 가진 임직원들의 신청을 받아 그들의 모임을 회사가 지원합니다. 회사는 자리만 마련해줄 뿐 차를 마시건, 밥을 먹건, 술을 마시건 그 날 하루의 모임은 임직원들의 자유에 맡겨집니다.

그리고 ‘그 곳에 가면’은 1,600여 BGF리테일 임직원들의 맛집 정보교류 프로그램입니다. 울릉도, 연평도, 제주도 등 전국 방방곡곡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BGF리테일 임직원들의 특성을 활용한 프로그램으로서 임직원 본인과 또 본인이 근무하고 있는 지역의 맛집을 소개하는 방식입니다. ‘그 곳에 가면’은 업무 외적으로 임직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유익하고 특별한 정보를 펼침으로써 조직 및 지역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임직원 스스로도 강한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8,000여 가맹점주들의 참여도 사보를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BGF리테일 박재구 사장은 “BGF리테일은 임직원들이 스스로 비전을 공유하고 개인과 회사의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창의적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임직원들의 자유로운 소통과 자발적인 참여를 권장하는 다양한 소통 프로그램을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 지역사회와 함께 만든 ‘제주 랜드마크 매장’
CU(씨유)는 지역 고유의 특성과 이야기를 담은 랜드마크 매장을 새롭게 단장해 나가고 있으며, 제주도 CU 해안도로점이 그 새로운 시도의 첫 작품입니다. 이곳 매장을 활용해 제주도를 찾는 관광객에게 이색 편의공간도 제공하고 제주의 멋과 특산품을 알림으로써 지역살림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사단법인 제주올레(이하 제주올레) 와 함께 2014년 초부터 매장을 새 단장하게 되었습니다.

CU 해안도로점은 제주올레를 상징하는 제주 조랑말 ‘간세’를 모티브로 한 벽화와 조형물로 새롭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벽면을 가득 채운 벽화는 ‘길, 그리고 간세’를 주제로 한 작품이며, 조형물은 생활폐품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아트 작품으로 편의점에서 많이 발생하는 알루미늄 캔을 주재료로 만든 친환경 작품이라 그 의미가 남다릅니다. 또한 CU 해안도로점 인근의 제주 용담어린이집 어린이들이 그린 ‘제주도’ 주제의 공동그림도 매장 곳곳에서 설치미술로 재탄생해 지역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간의 의미를 더했습니다. 매장 내에는 간세인형을 비롯한 제주올레 기념품과 제주 특산품 코너가 별도로 마련되어 있어, 간편하게 쇼핑하고 손쉽게 택배발송까지 가능한 원스톱 쇼핑을 지원합니다. 또한 바닷가에 위치한 매장의 특성을 살려 노천카페 못지않은 분위기와 안락함도 갖췄습니다.

BGF리테일은 지난 2012년부터 제주올레와 ‘친구기업’ 협약을 체결하고, 제주 지역 삼각김밥 매출수익의 1% 기부와 제주올레 특화상품 판매 등을 통해 제주 올레길 활성화에 힘써오고 있습니다. 또한 각 지역의 특색을 반영해 서울 동숭동 CU마로니에 공원점에서는 아마추어 뮤지션을 위한 무대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근 매장에서는 스터디 모임을 할 수 있는 공간 대여도 운영하는 등 지역 사람들과 함께하는 지역명물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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