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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DB손해보험,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30. 조회수 3,929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손해보험업
보험업은 사람의 생사에 관하여 약정한 급여의 제공을 약속하거나 우연한 사고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해의 보상을 약속하고 금전을 수수하는 것 등을 업으로 행하는 것으로, 생명보험업, 손해보험업, 제3보험업으로 구분합니다. DB손해보험이 주력으로 하고 있는 손해보험업은 가계 보험상품의 비중이 높아 주로 국내시장에 의존하는 내수 산업의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수익창출원인 자산운용부문의 성과와 수입보험료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장기보험의 수익이 금리와 시장 동향에 상당부분 영향을 받습니다. 보험산업은 경기흐름을 뒤따라가는 경기후행적 특성이 강하며, 보험영업 자체가 계절성을 가지기 보다는 회사의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손해율이 계절성을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Analysis 2. 생명보험업
DB손해보험은 종속회사인 DB생명보험을 통해 보험업에 따른 생명보험업, 제3보험업 등을 주요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고객으로부터 더욱 사랑받는 생명보험사가 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아 왔습니다. 또한 급변하는 경영환경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당사는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는 마음으로 사명을 동부생명에서 DB생명으로 변경하였습니다. DB손해보험은 신제도 도입, 시장 경쟁 격화와 같은 환경 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 가능 경영구조확보라는 경영목표 하에 전사적 통합 리스크 관리체계를 확립하고, 효율 중심 경영관리강화라는 핵심 전략을 추진해왔습니다. 그 결과 2018년 3분기 연결기준 당기순이익 318억, 총자산 10.9조라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Analysis 3. 여신금융업
DB손해보험은 DB그룹계열의 할부금융전문업체인 DB캐피탈을 설립하여 수도권을 주 영업기반으로 하여 영업을 개시하였고, 주택할부금융분야에 경영자원을 집중하여 서민들의 내집 마련의 기회를 넓혀온 한편, 차별화된 영업전략과 안정적인 리스크 관리를 전개하여 수익성과 건전성을 갖춘 여신전문 금융회사로 성장해왔습니다. DB손해보험은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업금융 분야로 사업방향을 새롭게 설정하고 관계사와의 업무연계를 통해 시장 영역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DB손해보험은 수익구조를 다변화하고 유휴 자금의 운용능력을 길러 영업 이익을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DB손해보험
DB그룹은 대한민국 1세대 그룹들보다 40년 뒤늦게 출발한 후발기업의 불리함을 극복하고 국가 경제와 산업 발전에 기여하며 성장해왔습니다. 대한민국 최초의 자동차보험 공영사로 출범한 DB손해보험은 이후 DB그룹에 편입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종합손해보험회사로 성장해 왔습니다. 그리고 글로벌 보험금융 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DB손해보험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이익 중심 경영과 체계적인 손해율 관리, 업계 최고 수준의 ROE, ROA를 기반으로 20여년간 흑자 경영을 이어가며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다져온 DB손해보험은 바람직한 기업 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우리 사회와 더불어 성장·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DB손해보험은 앞으로도 Global Standard에 의한 경영 인프라구축, 독보적인 수준의 사업효율성 확보, 전문인력 양성, 차별화된 상품 서비스 개발 강화 등을 바탕으로 고객과 주주, 직원의 가치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Analysis 2. DB손해보험 경영전략
-수익성 기반의 성장 확대
DB손해보험은 수익과 성장이 균형을 이룬 외형 확대를 도모함과 동시에 손해율 안정을 위해 U/W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수익성 증대 차원에서 당사의 경쟁력이라 고 할 수 있는 채널별 강한 조직력과 영업경쟁력을 앞세워 판매채널 다각화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설계사 중심의 전통 채널 영업 외에도 독립법인대리점, 방카슈랑스, 홈쇼핑 등 멀티채널 제휴를 확대하고 신규 사업모델을 창출해 각 부문의 시장점유율을 높여 나가고자 합니다. 그리고, 자동차보험 손익개선을 통한 영업이익 시현, 장기보험 위험률차익 확대, 재무성과와 연계한 효과적 사업비 집행, 자산건전성 강화를 통한 안정적 운용수익 확보를 통 해 경영성과 극대화에 주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사업 전문화 추진
DB손해보험은 업무 효율과 전문성 제고를 위해 보상 및 대고객 서비스 3개 기능을 분사하여 3개의 자회사를 출범하였습니다. 이는 장기손해사정을 주업무로 하는 DB씨에이에스손해사정, 장기손해사정과 관련된 사고조사를 주업무로 하는 DB씨에스아이손해사정, 고객 콜서비스와 자동차 보상관련 현장출동 협력업체 관리를 주업무로 하는 DB씨엔에스 자동차 손해사정입니다. 또한, TM사업 구조를 개선하고 영업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TM조직 일부를 분사하여 보험판매자회사인 DB엠앤에스를 출범하였으며, 종합금융서 비스형 손자회사인 DB금융서비스의 출범식을 가졌습니다. 이러한 자회사 및 손자회사를 통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장기보상과 고객 콜서비스 업무의 품질과 효율성을 제고해 나가며,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보험채널 환경변화에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다.

-완전판매 정착
최근 보험 영업 도중 피해를 입는 소비자가 나타나면서 소비자보호 규정이 대폭 강화된 개정 보험업법이 시행되었습니다. 이에 DB손해보험은 완전판매 실천을 통한 고객만족도 제고를 최우선 전략과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스탠다드를 제정하여 고객응대, 보험가입, 고객관리, 긴급출동, 불만처리 등의 항목에서 임직원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미션과 활동지침을 매뉴얼화 했습니다. 한편 이미 시행하고 있는 불완전판매 점검 활동과 부진조직에 대한 컨설팅, 불완전 판매 유발 임직원, 모집자에 대 한 삼진아웃 등 완전판매 정착을 위한 활동들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현대해상

현대해상은 국가경제발전과 국민복지증진을 기업사명의 가치로 세우고 해상보험 전업회사로 보험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이후, 손해보험산업의 선두주자로서 해상, 화재, 자동차, 특종, 장기, 연금 및 퇴직보험(연금) 등 손해보험 전 부문에 걸쳐 사회안전망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현대해상은 지금도 상품개발, 언더라이팅, 보상서비스 등 모든 경영활동 중심에 고객만족을 최우선에 두고 고객과 주주, 임직원,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대해상은 창립 60주년을 맞아 새롭게 수립한 미래를 선도하는 최고 경쟁력의 손해보험사의 비전을 2020년까지 달성하고 모든 이해 관계자와 함께 동반 성장하는 일류 금융회사의 모습을 지켜 나갈 계획입니다.


기업 문화

1. 소통과 문화
DB손해보험은 적극적이고 진취적이며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직원과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현장 직원과 소통을 위해 CEO와 通通通이란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직원과 그룹 요청에 의해 CEO가 직접 찾아가는 Call CEO, 사무국 주관으로 다양한 계층과 소통하는 Yes 미팅 등으로 진행됩니다. 분위기가 경직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모임 장소는 호프집, 극장, 직원 사택 등 편안한 자리에서 진행되며 참여한 직원들의 반응도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습니다.


2. 프로미봉사단
프로미봉사단은 사회공헌활동을 보다 체계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2006년 발족되었습니다. CEO가 단장으로 전국 7개 지역의 상시 봉사활동 단체를 통해 사랑의 쌀 나누기 행사를 비롯한 사회복지시설 대상 안전점검 봉사활동 등을 자율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봉사단은 동부화재 프로미농구단과 매년 농번기 때 원주에 위치한 용소막 마을에 일손을 돕는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동부그룹은 동부문화재단을 중심으로 하는 장학사업, 교육기관 지원사업과 각 계열사의 지역사회 공헌 및 자연환경 보호운동 등을 통해 나눔의 미덕을 실천하고 있으며, 동부하이텍은 프로미봉사단을 중심으로 생활형편이 어려운 이웃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사랑의 김장 나누기, 거주환경 개선, 주말 무료 급식, 지역 하천 정화활동, 의류 모으기, 헌혈 행사 등 활발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 이 회사는 중국 화룡 시에 위치한 해외동포 학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매년 정기적으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3. 공익활동
- 출산장려금 출연
DB손해보험은 저 출산 시대 출산 장려사업의 일환으로 대구시와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하고 컬러풀 어린이 안심보험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둘째 이상의 출생아 또는 출생 예정인 36주 이상의 태아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이 보험은 보다 많은 아이들이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한 차별화된 상품 구성이 눈길을 끌고 있으며, 동부화재가 공동사업자로 선정되어 연간 판매 실적의 2%를 대구시 출산장려기금으로 출연하게 되었습니다. 어린이들이 밝고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익사업에 동부화재가 함께 하겠다는 목표입니다.

- 공익기금 조성
DB손해보험은 고령화가 진전됨에 따라 실버세대, 와인세대의 행복을 응원하는 프로미라이프 100세청춘보험과 롱런 인생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부화재는 특히 계약 체결 이후 고객이 납입한 보험료의 일정 부분을 공익기금으로 출연하고 있으며 이렇게 조성된 기금은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곳에 소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부화재는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상품 개발은 물론 더욱 많은 상품을 통해 사회공익기금 조성에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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