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기아자동차,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30. 조회수 1,637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고객친화적 마케팅
기아자동차가 새로운 형태의 ‘구독형 할부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기아차는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의 주 고객층인 2~40대 남성의 체감 가치 제고를 위해 ‘남성용 구독 서비스’를 결합시킨 업계 최초의 구독형 할부 프로그램 ‘옴므 셀렉션(Homme Selection)’을 출시했습니다. ‘옴므 셀렉션’은 불특정 다수보다는 확실한 타겟 고객에 올인해 더 많은 사랑을 받는다는 ‘특화 생존’과, 보다 편리한 일상을 위해 면도날에서 자동차까지 다양한 상품을 구독한다는 ‘스트리밍 라이프’의 두 가지 트렌드 키워드에 착안해 만들어진 기아차만의 구독형 할부 프로그램입니다.

구체적으로 ‘옴므 셀렉션’ 이용 고객은 총 36개월의 할부 기간 동안 1.0%의 특별한 스마트 저금리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스팅어에 대한 남성 고객분들의 꾸준한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2020년 트렌드 키워드에서 착안하여 제안하게 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처럼 기아자동차는 고객의 관점에서 실질적인 매력이 느껴지는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 되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사회 공헌 사업
기아자동차 임직원들이 지역사회를 위한 따뜻한 사랑나눔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서비스사업부 구로사옥 임직원들은 서울 남태령 인근 거주 중인 독거노인 및 결손가정 이웃을 위한 ‘이웃사랑 따뜻한 겨울나기’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사단법인 ‘따뜻한 하루’가 기획한 이번 봉사활동에는 기아자동차 서비스사업부 임직원 30여명이 참가했으며, 기아자동차 임직원들은 이 날 봉사를 통해 남태령 인근 독거노인 및 결손가정 등 소외 이웃들에게 2,500장의 연탄 배달을 하며, 추운 겨울을 따스하게 보내기 위한 겨울나기 나눔 봉사를 실천했습니다.

이처럼 기아자동차 서비스사업부 임직원들은 이번 연탄 나눔 활동뿐 아니라 결손가정 대상 선물키트 전달, 생계형 어르신 안전 리어카 제작, 영등포 쪽방촌 명절음식 나눔 등 사내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기아자동차는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다양한 활동을 기획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수소산업 생태계 확장 주도
기아자동차는 수소차 개발 및 수소연료전지 사업을 통해 수소산업 생태계 확장을 주도하고 2025년까지 전동화 자동차를 44종으로 확대하겠다는 사업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 성장 동력을 위해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과 개방형 혁신 추진으로 열린 인재 채용에 적극 나설 것도 시사한 바 있습니다. 즉 기아자동차는 전기차와 수소차, 자율주행기술 등으로 대표되는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가시적 성과를 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대차그룹은 2019년 대규모 투자와 제휴 협력, 일하는 방식의 혁신 등을 통해 변화의 기반을 다지는데 주력했으며, 2020년에도 사업 전반에 걸친 체질 개선을 지속하면서 전기차·수소차 등의 기술 혁신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실제로 기술과 네트워크의 발달로 상상 속 미래가 현실이 되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에서도 이러한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에, 기술 개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기아자동차는 전동화 시장 리더십을 강화를 위해 전용 플랫폼 개발과 핵심 전동화 부품의 경쟁력 강화를 바탕으로 오는 2025년까지 11개의 전기차 전용 모델을 포함, 총 44개의 전동화 차량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Analysis 2. 수소전기차, 글로벌 리더십 강화
수소전기차 부문에서도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을 증산하며 글로벌 리더십 강화에 나설 예정입니다. 기아자동차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수소전기차는 올해부터 차량뿐 아니라 연료전지시스템 판매를 본격화하고 관련 인프라 구축사업 협력을 통해 수소 산업 생태계 확장을 주도하겠다는 사업 목표 및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9년 엔진·발전기 분야 글로벌 리더인 미국 커민스사와 북미 상용차 시장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 협약을 체결한 기아자동차를 포함한 현대차그룹은 2020년 커민스를 통해 미국 수출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어 유럽 등지로 수출지를 확대하고 완성차 업체·선박·철도·지게차 등 운송 분야, 전력 생산·저장 등 발전분야로 적용 범위를 넓힐 예정입니다. 2030년까지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연 20만기 판매, 연 50만대 규모 수소전기차 생산체제 구축이 목표인 것입니다. 또한 기아자동차는 미래 성장에 대한 포부와 적극적인 인재 영입 의지도 드러냈습니다. 실제로 기아자동차는 미래 성장을 위해 그룹 총투자를 연간 20조원 규모로 크게 확대해 향후 5년간 총 100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3분기 영업이익이 2018년 같은 기간에 비해 30% 넘게 늘었지만, 전분기에 비해서는 크게 감소했습니다. 최근 세타Ⅱ GDi 엔진을 탑재한 차량을 소유한 고객들에게 보상을 결정하면서 비용이 큰 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현대자동차는 ‘2019년 3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3분기 영업이익이 3785억원으로 전분기에 비해 69.4% 감소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당기순이익도 4605억원으로 53.9% 줄었습니다. 전년동기대비 실적 기준으로 보면 영업이익은 31%, 당기순이익은 50.5% 각각 늘어난 수치입니다. 매출액은 26조968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4% 증가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해 3분기에도 엔진 리콜과 엔진 진동감지 시스템(KSDS) 적용 등 품질 비용으로 3000억원을 반영함에 따라 영업이익이 2890억원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기업 문화

1. 마음산책 (마음을 살피고 돌보는 시스템)
기아자동차는 2012년 노사가 함께 준비한 상담심리센터 ‘마음산책’을 열었습니다. 임직원들의 스트레스 정도와 만족도는 개인의 삶의 질을 좌우하고, 업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차원의 문제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마음산책은 업무로 인한 문제부터 개인적인 대인관계와 자녀교육, 부부관계에 이르기까지 상담과 조언이 필요한 모든 문제를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임직원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은 외부기관(한국상담심리학회)에 맡겼고, 업무시간 내에도 자유롭게 상담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국내 공장 역시 사내에 상담실이 구축되어 있고, 판매와 정비부문을 위해 전국의 250개 지역 심리상담실과 연계하고 있습니다. 연초부터 노사가 함께 합의점을 찾으며 준비한 마음산책은 2012년 8월 문을 연 이래 예상을 넘어서는 이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갈등을 겪고 있는 자녀를 데려와 상담을 받을 정도로 호응이 높습니다. 기아자동차는 향후 마음산책의 문을 비 정규직 직원과 지역사회까지 넓혀 문제를 감추고 방치하는 것이 아니라 터놓고 해결책을 찾는 긍정의 문화를 확산해가고자 합니다.


2. New KIA 캠페인
기아의 전 직원이 디자이너가 되어 꿈을 함께 만들고, 함께 키우고, 함께 나누며 신바람과 가치창출의 선순환을 통해 기아의 독특한 가치를 창출해 나가고자 합니다. New KIA는 조직 내에 에너지를 불어넣는 활동과 성장을 위한 조직의 문화적 기반을 다지는 활동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기획 경영지원, 생산 마케팅 등 다양한 본부의 사람들이 모여 자신의 비전 담당 업무 등을 이야기하는 소통의 자리, 크로스 미팅을 통해 새로운 동료를 알아가고, 서로 다른 부문의 일하는 모습과 고민을 이해합니다. 또한, 리더와의 대화를 통해 리더와 구성원 간의 정서적 공감대를 넓혀 나갑니다.

타이거즈 러브펀드는 기아 타이거즈 야구단 선수들의 성적에 따라 기아 임직원과 야구단 선수, 직원이 함께 기금을 조성해 기부하는 활동입니다. 이를 통해 모인 기금은 저소득층 야구 장학금 등 야구 관련 사업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직원이 자녀 학교에 방문해 자동차와 꿈 이야기를 들려주는 ‘엄마 아빠는 기아인’ 프로그램은 자녀와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회사와 자신의 일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다시 한 번 일깨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녀 학급이 공장을 방문해 친환경 체험을 하는 환경 학교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신바람 나는 일터를 만들었다면, 가치창출 프로그램을 통해 조직의 역량을 쌓아나갑니다. Design Our Team(DOT) 프로그램은 팀장과 팀 구성원이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팀의 비전을 함께 나누고 팀과 팀 구성원이 하고 있는 일의 의미와 가치를 재발견합니다. Change Hub Program(CHP)는 여러 팀이 모여 하나의 실을 구성하여 자신이 속한 실의 문화적 이슈를 뽑아내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실 조직의 문화를 변화시켜 나갑니다. 공장 Value-up활동은 일반직 스태프의 개선 활동을 통해 쉽고 편하고 안전한 공장의 문화를 변화시켜 나갑니다. 서비스 어울림 활동을 통해 서비스 비전을 구현할 수 있도록 조직과 개인의 역할을 업그레이드하면서 조직문화를 가꾸어 가는 활동입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아자동차(주)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