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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SK커뮤니케이션즈,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9. 조회수 2,352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회원 고객
SK커뮤니케이션즈사의 주요 고객인 회원 고객의 경우 어느정도 당사 사이트에 대한 고정성을 가져 당사의 꾸준한 매출원이 될 수 있고 당사의 사이트를 통한 신규사업에 대한 적응도 빨라 광고 및 분석에 아주 효과적인 고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포털 시장은 신규 업체들의 시장진입이 빠르고 접근성이 용이한 특성으로 인해 지속적인 경쟁 상황에 놓여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회원 고객들은 사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 현재 네이트의 경우 2017년 12월 말 기준 3.7%의 점유율을, 메신저 시장의 네이트온의 경우 13.1%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데 당사는 이 점유율 확장을 위하여 모바일 강화 역량 집중 및 신규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Analysis 2. 비회원 고객
SK커뮤니케이션즈사의 네이트 포털사이트를 방문하는 비회원 고객의 경우 현재 각종 인터넷 포털 사이트 업체들이 검색, 커뮤니티, 메일, 뉴스 등의 동종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이러한 고객에 대한 고정성 확보가 힘든 상황에 있습니다. 하지만 비회원 고객들은 당사의 잠재적인 회원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은 부류이기 때문에 SK커뮤니케이션즈사는 이러한 고객들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 마케팅 및 이벤트로 수요자층을 확대하고 새로운 서비스 도입을 통해 기준의 서비스 질을 개선해 나가고 있으며 체계적으로 영업관리를 하여 잠재적인 매출원 확보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SK커뮤니케이션즈
SK커뮤니케이션즈는 1996년 지식발전소라는 명칭으로 설립된 이래로 엠파스 등의 사명 변경 및 합병으로 현재의 SK커뮤니케이션즈가 되었습니다. 주요 사업으로 포털 사이트 네이트 운영 및 인스턴트 메신저 네이트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싸이메라 등 모바일 영역에도 특화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가 운영하는 사이트인 네이트 사이트의 경우 2017년 말 기준 전체 포털 시장 점유율 3.7%를 기록하고 있으며 네이트온의 경우에는 월간 로그인 이용자수 223만명으로 시장점유율 13.1%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 혁신 서비스에 대한 끝없는 도전, 글로벌 추구라는 사업 방향성을 가지고 네이트, 네이트온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여기에 서비스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SK커뮤니케이션즈의 영업전략
-공격적인 사업 확장 및 매출원 확보
SK커뮤니케이션즈사의 경우 만성 적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17년 2월에 자의에 따른 상장폐지를 감행했고 이후 SK텔레콤을 모회사로 하여 자회사로 편입이 되었습니다. 현재 SK커뮤니케이션즈사의 경우 2011년 이후로 약 22분기 가량의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데 빠른 의사결정과 공격적인 사업 진행 결정을 위해 이러한 자진 상장폐지 및 편입을 진행한 만큼 이를 행동으로 보여줄 경영전략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경쟁사인 네이버의 경우 현재 젊은연령층 사이에서 떠오르고 있는 유튜브를 모방한 동영상 플랫폼 사업을 진행 중에 있는데, SK커뮤니케이션즈의 네이트 및 네이트온 또한 수익 유출을 막기 위해 여기에 대항하는 비디오 플랫폼을 제작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비디오의 경우 단순 노출 광고에 비해서 영상 시청 시간으로 인한 광고 노출 효과가 더 크며 이로 인해 광고 수입 또한 증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SK커뮤니케이션즈가 광고 수입을 주 매출원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몇 년간 안정적인 매출원 확보를 위해서 추가적인 비디오 플랫폼에 대한 사업 확장이 필요합니다.

-이미지 극복 전략 및 매출원 다변화
과거에 누적된 개인정보 관련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SK커뮤니케이션즈는 정보 보안과 관련된 마케팅 및 내실 다지기에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정보보안 업체와 협력하여 과거보다 몇 단계 강화된 보안프로그램 체제 구축 및 이에 대한 마케팅이 필요하며 여기에 더해 오랜 기간 네이트 사이트를 운영해온 노하우를 홍보, 신규 투자자를 확보하여 광고 수입에 그치지 않는 추가적인 자체 매출원 확보가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경쟁사인 카카오와 같이 메신저 플랫폼 네이트온을 더욱 확장하여 일반 쇼핑몰 업체 및 배달 업체, 소매 업체 등과 제휴를 통한 수수료 수입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네이버

네이버사는 현재 대한민국 포털사이트 시장점유율 1위의 네이버를 운영하는, SK커뮤니케이션즈사의 대표적 경쟁기업입니다. 네이버사는 2008년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이래로 2013년 라인플러스 주식회사 등의 기업을 신설 후 자회사로 편입하는 등 공격적인 사업 확장으로 동종업계 1위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이며 현재에도 네이버 페이, 동영상 연계 비즈니스, 라인 사업 확장 등 꾸준히 사업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 혁신적인 기업입니다. 단일 매출액 또한 2조 9천억여원의 큰 규모를 기록하고 있으며 급성장한 경쟁기업 카카오에 비해서도 2017년 매출액증가율을 앞서나가는 등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기업입니다.
네이버사의 요약재무제표 분석 내용입니다. 현재 네이버사는 2015년 대비 2016년에 약 45%의 자산증가율, 2017년에 약 26%의 자산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같은 기간에 부채는 약 5900억원의 증가가 발생했는데, 이는 자본의 증가량인 약 3조 300억원에 비해서 현저히 낮은 증가량이어서 네이버사의 자산 증가량의 대부분은 자본의 증가에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 또한 2015년 93%에서 2016년 54%, 2017년 51%로 점차 감소하고 있어 재무적 안정성 또한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영업이익률 또한 25%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규모에 비해서 고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약손익계산서를 살펴보면 매출액의 경우 2015년 약 3조 2천억원, 2016년 4조원, 2017년 4조 6천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영업이익 또한 2015년 8300억원 대비 2017년 1조 1790억원으로 큰 성장폭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업 문화

1. 즐거운 소통, 컴즈TV!
매주 SK커뮤니케이션즈에서 일어나고 있는 서비스, 사람,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재미있는 방송으로 함께 만들어 공유하는 컴즈인들의 완전 소중 소통채널! 구성원들이 직접 아나운서, 배우, 촬영감독, 시나리오 작가가 되어 예능, 시사, 다큐 등 다양한 장르의 방송들을 함께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2. 즐거운 실험, Let’s 캠프!
회사의 주요 사업 전략을 공유하고, 전략 달성을 위한 실행 아이디어를 동료들과 함께 이야기하면서 내가 꿈꾸는 해피엔딩 스토리를 만들어 보는 스토리캠프. 같은 해피엔딩 스토리를 꿈꾸는 동료들과 만나 실행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아이디어가 실현된 모습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만들어 보는 액션캠프. 스토리캠프와 액션캠프를 통해 컴즈인들은 딱딱한 전략을 즐거운 이야기로, 상상 속 이야기를 눈에 보이는 현실로 만드는 실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3 즐거운 모임, FT(Fantastic Teamplay)!
배움과 성장을 위해 컴즈인들이 스스로 이끌어가는 학습과 취미 커뮤니티. 바쁜 업무 속에서도 같은 목표를 가진 동료들을 만나는 소중한 시간. 더 많은 지식과 정보를 공유할수록 더 큰 후원을 받는 즐거움. 컴즈인들은 FT를 통해 함께 하는 순간이 즐겁고, 가치 있는 것을 나누는 것이 행복하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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