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3. SK커뮤니케이션즈,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20.06.29. 조회수 3,255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명시된 기업 연혁, 사업분야, 재무제표를 통하여 기업의 실적과 경영 및 사업현황을 알아보자.


사업 분야


광고 부문
· 디스플레이 광고
플래시, 이미지, 동영상 등의 형태로 사이트의 디스플레이 내에서 광고주의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형태의 광고입니다. 관련 동영상 추천 서비스 및 관련 글 추천 서비스 등으로 사이트의 이용자에게 광고주 브랜드의 노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홈페이지 내에서, 혹은 광고대행사를 통해 광고 신청 및 등록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부문 등은 2017년 기준 약 442억원의 당사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SK커뮤니케이션즈사의 매출액 비중에 있어서 검색 광고를 포함 약 93.1%의 비율을 차지하는 주 매출 수단입니다.

· 검색 광고
당사의 네이트 사이트 통합 검색창의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로 노출되는 형태의 광고입니다. 일반적으로 중소형 규모를 가진 광고주들에게 적합한 형태입니다. 뉴스기사 태그 추천 등의 형태로 검색 광고가 이루어지고 있고 주로 SK커뮤니케이션즈의 사이트인 네이트 등을 통해서 광고에 대한 구매자가 직접 키워드샵 광고구입신청 및 등록신청을 하는 형태이며, 광고대행사를 이용할 경우 일정 수수료를 대행사에 지급하고 있습니다.

컨텐츠 및 기타 부문
· 온라인사이트
온라인 사이트 내에서의 유료 컨텐츠를 판매하거나 일부 용역을 제공하여 그에 따른 금액을 수취하는 형태의 사업분야 입니다. 2017년 기준으로 약 33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매출액 비중에 있어서는 디스플레이 광고 및 검색 광고 다음으로 약 6.9%의 매출액 비중을 가지고 있는 사업 분야입니다.


재무제표 분석


대차대조표(대변차변대조표)
대차대조표에는 기업이 보유한 총자산, 부채, 자본금의 규모와 유형 등 기업의 재무상태와 관련된 모든 내용이 포함됩니다. 대차대조표는 차변(좌측)에 자산에 대해 기록하고, 대변(우측)에 부채나 자본을 기재하여 대변차변대조표라고 부르는 것을 줄인 것입니다. 대차대조표는 영어로 밸런스 시트(Balance sheet)라고 하는데 이는 대차평균의 원리에 의해 차변의 합과 대변의 합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 자산총계 :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유무형의 재산의 가치평가액
· 부채총계 : 기업이 주주 외의 타인으로부터 빌려온 자금의 총액
· 자본총계 : 자산총계에서 부채총계를 제외한 금액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는 일정 기간 동안의 총수익과 이를 얻기 위하여 소요된 비용을 대비시킴으로써 순손익을 확정하는 동시에 그 순손익을 발생원인 별로 나눠 기재하여 회계기간 동안의 기업경영 성과에 대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매출액 : 해당 기업이 물품을 생산하여 판매한 총액
· 영업이익 :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비와 관리비, 기타 비용을 뺀 금액


Key Point

SK커뮤니케이션즈사의 요약재무제표 분석 내용입니다. 우선적으로 요약대차대조표를 통해 자산 및 부채 자본의 변동내용을 살펴보면, SK커뮤니케이션즈사의 자산은 2015년 약 1524억원, 2016년 1282억원, 2017년 909억원으로 점차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내역을 부채 및 자본의 변동을 통해 살펴보면 2015년 대비 2017년의 부채는 약 66억원의 감소, 자본의 경우 2015년 대비 2017년에 약 549억원의 감소가 발생했습니다. 비율로 따져봤을 때 부채의 경우 약 18.8%의 감소, 자본의 경우 약 46.7%의 감소로 자본의 감소 비율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2015년 이후의 부채 및 자본의 변동으로 인해 SK커뮤니케이션즈사의 부채비율은 상승했으며 자기자본 비율은 감소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 될 경우 SK커뮤니케이션즈사의 재무적 안정성이 다소 감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요약손익계산서를 살펴보면 SK커뮤니케이션즈사의 2015년 매출액은 약 801억, 2016년 약 581억, 2017년 약 475억으로 현재 감소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현재 SK커뮤니케이션즈사는 손실을 내고 있는 상황인데 2015년 약 89억원의 손실 이후 2016년에 110억원의 손실이 발생했고 이후 2017년 다시 감소한 98억원의 손실을 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SK커뮤니케이션즈사의 주 매출원이 자사 사이트 내의 광고 수입인 것으로 봤을 때 현재 동종업계 시장의 포화상태와 동종업계 리딩컴퍼니인 네이버사의 성장으로 인해 지속적인 매출액 감소 및 영업 손실의 발생이 이뤄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