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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IBK기업은행,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4. 조회수 1,411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금융지원
IBK기업은행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특별지원자금, 대출 만기연장 등 특별금융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영업, 매출 등에 피해를 입거나 중국 대상 수출입 지연으로 생산차질, 결제지연 등의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이 지원 대상입니다. 피해 기업의 신규 유동성 지원을 위해 신규 특별지원자금을 지원하고 만기가 돌아오는 대출이나 할부금은 상환 없이 연장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 특별지원자금의 최대 한도는 한 기업 당 5억원으로 최대 1.0%포인트(p) 대출금리를 감면한다. 총 한도는 1천억원입니다.

또 수출입금융 특례운용을 통해 수출환어음 매입대급 입금 지연이자를 감면해주고, 수입신용장 결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게 만기연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편 기업은행은 피해기업의 금융애로 상담과 해소를 위해 전국 영업점에 ‘금융애로 상담창구’를 운영 중이며, 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적인 금융지원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우한에 구호키트 지원 및 후원
IBK기업은행은 IBK중국법인을 통해 중국 우한적십자회에 200만 위안을 기부하고, 국내에서는 격리자 확산에 대비해 지방자치단체에 이재민용 구호키트 400개를 지원했습니다. 중국 우한적십자회는 중국정부가 지정한 공식 후원기관입니다. 기부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우한지역 지원을 위해 사용될 예정입니다. 국내 지자체에 지원되는 구호키트는 세면도구, 마스크, 속옷, 모포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진천군, 아산시, 고양시 등에 지원했습니다.

실제로 기업은행은 지난해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와 함께 재난 상황을 대비해 구호키트를 제작한 바 있습니다. 기업은행은 중국에 진출한 국내 은행 중 유일하게 우한에 지점을 두고 있으며, 본국 직원 2명이 전세기를 통해 일시 귀국 후 진천에 머물고 있는 상태입니다. 우한지점장은 진천에서 우한 현지 직원과 지속적으로 연락을 취하며 현지 상황을 모니터링 중이며, 중국법인은 우한 현지 직원에게 마스크, 장갑 등 구호물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조직 분석시스템 구축 및 체계화
기업은행은 2020년 은행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초일류 금융그룹으로 만들기위한 혁신 기구로 만들고,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통한 의사 결정의 속도의 제고와 유연한 조직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기업은행은 본부 및 영업조직 분석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기업은행은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기존 본부 및 영업조직의 최적화된 설계 및 효율적인 재배치가 상시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본부 부서 및 영업조직 유형별 이력관리 및 현황분석 등 조직관리 체계화, 시스템 기반의 조직개편 의사결정 및 상시 모니터링 프로세스 효율화를 꾀한다는 계획입니다.

기업은행은 이를 위해 본부 및 영업조직 관련 데이터 수집·분석·관리 시스템 구축, 본부조직/영업조직 현황조회 및 분석 기능 개발, 조직/유형별 분석 보고서 개발, 점주 현황 분석 보고서 개발 등을 이번 프로젝트의 주요 개발 과제로 선정했습니다. 본부부서, 지역본부, 영업점 등 주요현황 및 세부내용 분석 보고서 생성과 영업조직별, 지역별 기업체 현황 및 산업생산량 등 점주 환경 데이터 등을 집계해 현황 분석 보고서로 관리한다는 전략인 것입니다.


Analysis 2. 자동화 및 고객 의견 반영
또한 기업은행은 시스템을 갖춰서 기업은행의 의사결정에 있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능력을 제고하고, 조직 현황파악을 위한 데이터 수기 취합 소요시간 단축 및 반복적인 프로세스 자동화를 통한 업무 효율화 및 정확성을 제고하는 것 역시 2020년의 사업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한편 고객의 의견을 기업은행 경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IBK기업은행 고객패널 운영’ 사업도2020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 사업을 통해 금융 고객의 온·오프라인 패널 운영을 통한 다양한 체험평가와 조사 수행으로 고객의 심도 깊은 의견이 반영된 상품, 서비스, 제도 등의 개발·개선 방안 도출 및 전략 수립을 꾀한다는 전략입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우리은행

우리은행의 2019년 3분기 순이익은 601억원으로, 작년 3분기 은행 개별 기준 순이익(5천603억원)의 10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이는 우리은행의 자회사였던 우리카드가 지주 자회사로 편입된 데 따른 회계상 손익이 반영됐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우리은행은 순자산 규모가 1조7천억원가량인 우리카드를 우리금융에 넘길 때 그 가격을 1조1천억원가량으로 매겨 팔았으며, 그 차액이 이번에 중단영업손실 6천35억원으로 계산되었습니다. 이에 지주에서는 그만큼 이익이 난 것으로 계산돼 우리금융그룹 전체로 봤을 때 손익 영향은 없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기업 문화

1. IBK PRO-WAY
기업은행은 최고의 금융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IBK PRO-WAY(경력개발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IBK PRO-WAY는 직원 각자의 적성과 능력 및 희망을 최대한 감안하여 해당 분야의 최고의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하는 자기 주도형, 희망직무중심의 경력개발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직원들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사내교육으로 직무교육뿐만 아니라 업무 이외의 시간을 활용하여 어학 학습 및 자격증 취득 등 직원들의 자기개발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간과 공간에 제약이 없는 사이버 연수원을 통해 3백여 개 이상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직원 스스로 자신의 적성과 희망에 따른 직무를 택하여 경력을 개발함으로써 보다 나은 자기가치 향상을 돕고 있습니다.


2. 생애설계 프로그램(Fine Life Plan)
기업은행은 은행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해 온 퇴직 및 전직 예정자를 대상으로 생애설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성공적인 제2의 진로개척에 필요한 실용정보와 지식을 제공하여 임직원들의 퇴직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감을 완화시키고 퇴직 이후의 인생설계의 폭을 넓혀주는데 도움을 제공합니다.


3. 멘토링 제도
기업은행은 조직문화의 활성화 및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멘토링 제도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신입행원 멘토링 제도를 활성화하여, 신입행원의 조직 적응력을 극대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2006년 4월부터 ‘역 멘토링 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역 멘토링 제도는 경영진, 부서장 및 팀장이 신입행원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는 지식의 장으로 마련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열정적인 조직분위기 조성 및 임직원의 동기부여 향상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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