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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LS산전 ,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20.06.24. 조회수 1,795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미국 세이프가드
· 중국 태양광 산업 악재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글로벌 사업본부 신설
· 전력 케어 솔루션 앞세워 시장 1위 굳히기
· 차세대 전략 제품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19년 영업이익 1685억…전년대비 17.8% 감소
· 국내 시장의 성장 둔화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세계 3대 디자인상’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관왕
· 태국 철도통합운영솔루션 구축 사업 수주
· 중소기업 ‘맞춤형 스마트공장 확대’ 가속페달


Threat: 위협요인 


1. 미국 세이프가드
LS산전은 융합사업부 내 태양광 사업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 비중이 80%에 달합니다. 그러나 미국의 세이프가드 조치에 따라 미국이 우리나라의 세탁기와 태양광 제품에 긴급수입제한조치를 발동하며 태양광 관련 국내 산업에 타격이 있었습니다. 다만 세이프가드 스케줄에 따라 점차 규제가 완화되고 있습니다.


2. 중국 태양광 산업 악재
중국 정부가 2021년 육상풍력, 태양광발전소, 상공업용 분산형 태양광발전 보조금을 전면 폐지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에 대한 보조금 재원 부족과 발전단가 하락 등이 주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는 태양광 관련 산업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Opportunity: 기회요인 


1. 글로벌 사업본부 신설
20년 1월 LS산전은 조직개편을 통해 글로벌사업본부-국내사업본부(E&A사업본부) 체제로 재편했습니다. 기존의 전력·자동화사업본부가 각각 해외 사업을 관리하는 기존 체제로는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해외사업을 글로벌사업본부로 통합·격상해 자원과 인력을 총력 지원키로 한 것입니다. 회사측은 이번 조직개편과 함께 해당 본부에 필요한 외부 인재 수혈도 전격적으로 진행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북미지역에서 지난해 인수한 LS Energy Solutions(에너지솔루션스)를 중심으로 산업용 ESS(에너지저장장치) 사업과 전력사업, 유럽 지역에서는 자동화 사업, 동남아 지역에서는 전력과 자동화사업에 집중 투자할 계획입니다.


2. 전력 케어 솔루션 앞세워 시장 1위 굳히기
IoT기반 스마트전력시스템 통합 관리 서비스인 ‘GridSol Care (그리드솔 케어)’를 런칭하고 이 분야 확실한 주도권 잡기에 나섰습니다. GridSol Care는 LS산전의 전력시스템 설계 노하우에 IoT센서, 무선통신 등 DT 기술을 접목해 배전반 일부에서만 가능했던 모니터링 범위를 저압부터 고압에 이르는 전력 시스템 전반으로 확대하는 시스템입니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에너지 사용 패턴 분석을 통해 에너지 사용 최적화 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언제 어디서든 필요할 때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로 상태를 확인하고 유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국내 최초 오픈형 스마트공장 플랫폼 ’Tech Square(테크스퀘어)’도 공개하고 국내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공장 사업 추진 전략을 추진합니다. Tech Square는 수요자와 공급자는 물론 산학 전문가 등이 누구나 자유롭게 플랫폼에 참여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솔루션을 일괄 공급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고객 현황을 분석해 플랫폼에 참여한 각 분야별 최적의 기업을 고객과 매칭함으로써 경제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확대합니다.


3. 차세대 전략 제품
ESS(에너지저장장치), EMS(에너지관리시스템), 디지털변전소, HVDC(초고압직류송전), FACTS(대용량 전력 유연송전시스템) 등 차세대 전략 제품도 선보이며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아 글로벌 전력시장을 리딩 할 수 있는 디지털 기술 기반 전략 솔루션을 대거 공개했습니다.


Weakness: 약점 


1. 19년 영업이익 1685억…전년대비 17.8% 감소
19년 LS산전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이는 19년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685억원으로 전년 대비 17.8% 감소한 것이며, 매출액은 같은 기간 5.56% 감소한 2조346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당기순이익도 22.1% 줄어든 1030억원이었습니다. 다만 19년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도 동기 대비 36.36%증가하며 매출액은 10.92%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 국내 시장의 성장 둔화
LS산전은 19년도 경기 침체와 국내 IT설비투자 위축, 대기업 납품 물량 감소로 실적에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글로벌사업본부를 신설하고 기존의 전력사업본부-자동화사업본부 체제를 글로벌사업본부-국내사업본부 체제로 재편하며 해외시장에 공격적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Strength: 강점 


1. ‘세계 3대 디자인상’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관왕
전력과 자동화 핵심 제품인 Susol Smart MCCB, iXP2 본상을 수상하며 산업용 기기로는 드물게 아름다운 외관과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한 디자인으로 해외에서 호평을 받았습니다. 2년 연속으로 수상하며 산업용 기기 분야 글로벌 TOP 25에도 이름을 올리는 등 디자인과 성능 등 모든 측면에서 압도적인 브랜드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평가받았습니다.


2. 태국 철도통합운영솔루션 구축 사업 수주
ITD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사업비 약 944억 규모의 ‘태국 북동선 신호 현대화’ 사업자로서 LS산전이 선정되었습니다. 이는 2001년 국내에서 최초로 태국 철도 현대화 프로젝트에 진출한 이후, 잇달아 세개의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뒤, 사업수행 경험과 기술력을 앞세워 누적 약 1220억을 수주했습니다. 나아가 아세안 국가에서 철도 인프라 투자가 확대될 전망이므로 현지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3. 중소기업 ‘맞춤형 스마트공장 확대’ 가속페달
20년 1월 LS산전은 협력기금 30억 출연하며 국내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에 나섰습니다. LS산전은 국내 최초 오픈형 스마트공장 플랫폼 ‘테크스퀘어’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과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최고 수준 스마트공장 구축, 운영 노하우 공유해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주며 협업 생태계 확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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