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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LS산전,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4. 조회수 856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사회공헌 캠페인
LS산전은 굿네이버스와 함께 저소득 초등학생에 약 2천만 원 상당의 책가방과 학용품 등을 기부하는 ‘LS산전 꿈드림 학습 키트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LS산전은 19년부터 어린이 후원을 위한 ‘Let’s Start Together with LSIS’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Let’s Start Together with LSIS’ 캠페인은 LS그룹의 사회공헌 철학인 ‘미래세대의 꿈을 후원하는 든든한 파트너’에 따라 지역 어린이와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 속에서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미래를 향해 힘차게 나아갈 수 있도록 후원하기 위해 시작된 활동입니다.


Analysis 2. 해외 시장
LS산전은 국내 기업의 베트남 진출 1세대로 지난 1997년 LSIS-VINA를 설립했습니다. 현지 제조업, 부동산 시장의 성장성을 미리 내다보고 진출과 동시에 R&D(연구·개발)와 브랜드 인지도 확보 등 현지화를 위한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함으로써 지난 2013년 30% 중반대의 점유율이 최근 약 50% 수준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LS산전은 베트남 화력발전소 구축 사업 수주 등으로 사업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현지에서 쌓아온 브랜드 인지도와 기술력을 앞세워 인도네시아와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등 높은 경제성장률과 전력소비 확대로 전력 인프라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동남아 주요국을 본격 공략한다는 전략입니다.
베트남 진출 1세대 전력 기업 LS산전이 차세대 전력 솔루션을 앞세워 현지 저압전력기기 시장 점유율 1위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하고 동남아 전력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LS산전은 스마트 전력 솔루션 전면에 배치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DC·AC 제품 솔루션을 대거 소개하며, LS산전과 한국전력공사가 전남 진도군 서거차도에 세계 최대 규모로 조성한 ‘직류 배전 에너지자립섬’ 레퍼런스를 비롯해 직류 전용 전력 기기 배선용차단기(MCCB; Molded Case Circuit Breaker) / DC 1000V, 1500V급 Relay / DC 1500V 4000A급 개폐기(Switch-Disconnector) 등도 공개하였습니다. 특히 DC 1500V 4000A 개폐기는 신재생에너지 산업 확대로 상승세를 보이는 베트남 대용량 직류 전력기기 시장 대응 제품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베트남 정부는 지난 2016년 140MW(메가와트) 수준이었던 태양광과 풍력 에너지 발전 설비 규모를 오는 2030년 1만 8,000MW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약 21%로 크게 확대 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태양광 발전이 1만 2,000MW로 3분의 2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베트남을 비롯한 아세안 지역에서의 시장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LS산전
LS산전은 전력과 자동화 분야 국내 1위 기업으로 성장해 우리나라 산업 발전을 선도해 왔습니다. ‘Futuring Smart Energy(스마트에너지의 미래를 만들어 갑니다)’라는 LS산전의 미션에 걸맞게 현재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전력, 자동화 사업에 있어 세계 최고 품질과 기술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한편 전력, 자동화 기술 컨버전스의 산물인 스마트에너지 분야에서도 글로벌 시장을 리드할 수 있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력 분야는 국내 배전 최강자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으며 중국, 중동, 동남 아시아를 중심으로 글로벌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자동화 분야 역시 국내 1위 기업을 넘어 전 공정 자동화에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글로벌 기술력을 확보해 세계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스마트그리드, 마이크로그리드, ESS, 태양광 등 스마트에너지 사업 역시 국내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한 상태이며 한국 기업으로서는 처음으로 HVDC 시장에 진출해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LS산전은 글로벌 컨설팅업체 Clarivate Analytics가 선정한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에 7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Analysis 2. LS산전의 경영전략
-전력 Solution Provider 입지강화
Device 중심에서 Solution 중심의 사업으로 진화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의 단품 기기 중심 단순 공급자에서 벗어나 Device, 소프트웨어, 통신/센서 및 시스템을 연계한 통합 Solution 사업자로 거듭 나고자 합니다.

-글로벌 시장 확대
글로벌 초 우량 기업이 되기 위한 해외 권역 별 차별화 전략을 전개하겠습니다. 아시아 시장은 수배전/자동화 사업의 주력 시장으로 마켓 리더십을 강화할 것입니다. 중동/아프리카 시장은 송변전 EPC 사업의 핵심 시장으로 삼고 Global Player 지위를 확보할 것입니다. 미주 시장은 핵심 전략 시장으로 의미 있는 성장을 해 나가고자 하며, 유럽/CIS 시장은 성장 교두보 확보를 통해 도약의 기회를 창출할 것입니다.

-운영 Exellence 확보
글로벌 수준의 Operation System을 구축해 나가고자 합니다. 전임직원을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갖춘 창조적/융합적 인재로 양성하고, World Class QCD를 기반으로 세계 시장에서 통하는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또한 통합 경영시스템, 지속 성장 및 위기 관리 대응 등 운영 프로세스의 수준을 빠르게 높여 나가고자 합니다.

-융, 복합을 통한 신시장 기회 선점
융·복합을 통한 스마트 그리드 및 자동제어 솔루션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지능형 전력 망, 신재생 에너지, 제조혁신, 에너지 효율화 수요증가에 따른 신시장의 기회를 선점하고 지속적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Analysis 3. LS 산전 지속가능경영
LS산전은 ‘이해관계자와의 신뢰 구축을 통한 존경받는 기업’을 기본방향으로 삼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이해관계자 동반성장’, ‘친환경 기업 이미지 제고’, ‘통합 리스크 관리’라는 3대 전략 방향과 이해관계자별 추진 콘셉트를 선정하여 실행하고 있습니다. LS산전은 적극적인 소통과 성실한 실천을 통해 이해관계자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은 산업 에너지의 핵심인 중전기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변압기, 차단기 등 전력설비와 전동기, 기어 등의 회전기기 사업분야에서도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에너지 저장장치 (ESS), 스태콤 (STATCOM), 스마트그리드 (Smart Grid) 등 미래 전력 망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랜 경험과 신뢰를 바탕으로 주택사업, 업무·상업시설, 토목·환경, SOC 사업 등 다양한 건설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효성중공업은 3분기 실적 하락을 겪은 가운데, 건설 부문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건설경기의 부정적 전망이 점쳐지는 만큼 중공업 부문의 반등이 향후 실적에 관건이 될 전망입니다. 효성중공업은 전 분기 대비 매출액은 27%, 영업이익은 65% 급감했습니다. 특히 3분기 516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하며 전 분기 대비 적자전환 했습니다. 19년 9월 효성그룹이 국세청으로 추징 받은 세금 1,522억원 중 효성중공업이 383억원을 납부하는 등 일회성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기업 문화

1. CEO주관의 감성 소통
LS산전 구자균 회장은 2008년 취임 이후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려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실질적으로 회사를 이끌고 있는 팀장들로부터 각 사업장의 특수성이나 어려운 점을 직접 경청하고, 팀 별, 부서별, 더 나아가 사업장 별 교류와 소통을 위해 둘레길 걷기 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감성을 중시하는, 관계(Relation) 지향적 커뮤니케이션이 적절히 조화를 이뤄야 한다는 철학으로 매월 첫째 주 금요일 오후 다섯시 반에 소등하고, 일찍 귀가하여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도록 권장하는 가정의 날 행사를 가집니다. 그리고 매년 공채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한 특강에서 선물한 프레시 아이디어 노트를 1년 후 느낌과 경험은 물론 다양한 아이디어 등 노트의 주제로 대화를 나누는 프레시 아이디어 노트 공유, 수시 입사자가 발생하는 시점에 맞춰 남산 둘레길 하이킹인 4G 하이킹 등의 행사를 통해 기업내의 원활한 소통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2. 백만송이 장미 프로그램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서는 상응하는 기업문화가 필요하며, 백만송이 장미 프로그램은 LS산전의 열린 문화를 대표하는 칭찬문화로 회사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직원들의 주인의식 함양을 위해 CEO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여 장미쿠폰에 칭찬의 이유를 적고 해당 핵심가치를 선택해서 직접 전달하는 것입니다. LS산전은 주인의식 함양을 위해 백만송이 장미 프로그램에만 연간 1억원 이상을 투자하고 있고, 열린문화 상의 선정 기준으로도 참고하는 등 칭찬 활동이 내재화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문화상품권으로 교환도 가능하며 본사 빌딩 입점 점포에서 사용할 수 있어 직원들에게 확실한 동기부여가 되고 있습니다.


3. 신입사원 제주도 연수, 환경정화 활동, 스마트에너지 체험 프로그램
LS산전은 매년 신입사원 연수를 제주도에서 하고 있습니다. 4주간의 LS그룹 및 LS산전 특성 연수를 통해 회사와 직원간 소통과 공감을 통해 자신과 LS산전의 미래를 함께 그려보는 기회가 됩니다. 제주도에서 스마트에너지 사업 현황을 체험하고 환경정화 활동에 참여해 기업의 사회공헌 실천 의미를 되새겨봅니다.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신입사원들로 하여금 봉사와 헌신이 사회인의 기본 덕목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그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연수기간 동안 함께 할 팀 빌딩(Team Building)을 갖고 해안 구석구석을 다니며 환경 정화활동을 합니다. 스마트그리드 홍보관을 방문해 LS산전 스마트 미터와 에너지관리시스템(EMS), 태양광 모듈·인버터 등이 적용된 데모하우스를 체험합니다. 팀 단위 미션 수행 프로그램인 ‘실행력 Power-Up’ 체험, 도보 트레킹 등 선배·동료들과 소통하며 팀 워크를 다지는 시간을 가집니다. 그리고 LS산전 HVDC(초고압직류송전) 스마트센터와 LS전선 초전도센터를 견학합니다. 이를 통해 LS그룹이 미래 성장동력으로 집중하고 있는 초전도케이블과 스마트그리드, HVDC 등 에너지 효율화 기술을 직접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4. 소통경영의 예, “여성의 날”과 “스마트 워킹, 해피 라이프(Smart working, Happy Life)”
LS산전 구자균 회장은 매년 세계 여성의 날에 여성 직원들을 위해 선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행사는 2011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제조업 특성상 남성 직원이 많은 것이 자칫 여성 직원들에게 소외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러한 불편을 없애고 여성들이 일하기 좋은 회사를 만들자는 구자균 회장의 배려로 시작된 캠페인입니다. 이와 더불어, “스마트 워킹, 해피 라이프(Smart working, Happy Life)”는 매년 과장 승진자와 그 가족들을 초청하여 축하하는 행사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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