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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3. LG전자,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20.06.24. 조회수 1,767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명시된 기업 연혁, 사업분야, 재무제표를 통하여 기업의 실적과 경영 및 사업현황을 알아보자.


사업 분야


H&A 사업
H&A부문은 Home Appliance, Air Solution 제품과 가전 부품 Solution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ome Appliance는 냉장고, 세탁기, 오븐, 식기세척기, 청소기, 전자레인지 가전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건조기, 스타일러,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의 건강/위생 가전 및 IoT와 연계된 스마트 가전 등으로 그 영역이 확대 되고 있습니다.

HE 사업
HE부문은 TV·AV 제품 등의 멀티미디어 영상 음향기기 및 모니터·노트북 PC 등의 IT 제품을 생산·판매하는 부문입니다. 주력인 TV 사업은 차별화된 시장 선도 제품을 지속적으로 기획·개발하고 있으며, 고화질 UHD TV의 보급형 모델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MC 사업
MC(Mobile Communications)부문은 이동통신 단말기, 태블릿, 웨어러블 제품이 중심인 모바일 산업에서 관련 스마트 기기를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HW 역량을 기반으로 한 제품 차별화를 통해 고객이 사용하고 싶어하는 다양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있습니다.

VS 사업
VS부문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텔레매틱스, 디스플레이 오디오, 내비게이션) 제품, 전기자동차용 구동부품(모터, 인버터, 배터리팩 등), 자율주행 부품 및 자동차 램프를 생산·판매하는 부문입니다.

BS 사업
BS부문은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ID) 제품과 태양광 패널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에서는 B2B Commercial 제품인 모니터사이니지와 호텔 TV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패널 등의 Display 관련 기술과 하드웨어 Integration 기술 등이 중요한 기술 집약도가 높은 산업입니다.

이노텍 사업
카메라모듈 산업은 기술 집약적 산업이며 전후방 산업과 연관 효과가 매우 큰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LED산업은 재료·가공·조립 등의 생산기술과 광원·광학·기구·방열·회로 등의 설계기술이 복합적으로 집약된 고정밀의 자본·기술 집약적 산업이며, 에너지 절감 효과가 뛰어난 고효율·저전력·친환경 광원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분석


대차대조표(대변차변대조표)
대차대조표에는 기업이 보유한 총자산, 부채, 자본금의 규모와 유형 등 기업의 재무상태와 관련된 모든 내용이 포함됩니다. 대차대조표는 차변(좌측)에 자산에 대해 기록하고, 대변(우측)에 부채나 자본을 기재하여 대변차변대조표라고 부르는 것을 줄인 것입니다. 대차대조표는 영어로 밸런스 시트(Balance sheet)라고 하는데 이는 대차평균의 원리에 의해 차변의 합과 대변의 합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 자산총계 :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유무형의 재산의 가치평가액
· 부채총계 : 기업이 주주 외의 타인으로부터 빌려온 자금의 총액
· 자본총계 : 자산총계에서 부채총계를 제외한 금액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는 일정 기간 동안의 총수익과 이를 얻기 위하여 소요된 비용을 대비시킴으로써 순손익을 확정하는 동시에 그 순손익을 발생원인 별로 나눠 기재하여 회계기간 동안의 기업경영 성과에 대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매출액 : 해당 기업이 물품을 생산하여 판매한 총액
· 영업이익 :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비와 관리비, 기타 비용을 뺀 금액


Key Point

LG전자의 3분기 영업이익은 증권시장의 예상치를 30%가량 웃도는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LG전자는 2019년 3분기 7811억원의 영업이익(연결 기준)을 낸 것으로 집계되었는데, 지난해 3분기보다 4.3%, 전 분기보다는 19.7% 증가한 수치입니다. 6055억원이었던 시장 컨센서스보다 29% 많은 ‘어닝 서프라이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3분기 매출은 15조6990억원으로 역대 3분기 중 최대를 기록했으며, 2019년 들어 3분기까지의 누적 매출도 46조2433억원으로 사상 최대치입니다. LG전자의 2019년 전체 매출은 역대 최대였던 2017년 기록(61조3963억원)을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LG전자의 가전 사업(냉장고 세탁기 등) 매출이 3분기에 처음으로 5조원을 넘어섰고, TV 사업에서 수익성을 회복해 호실적을 거둔 것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스마트폰 사업에서 적자폭을 줄인 것도 실적 개선 요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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