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VC 런칭 2차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비씨카드,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3. 조회수 1,186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기존 협력사
비씨카드는 직접 카드를 발급하는 다른 카드사와는 달리 신용카드 결제망이 없는 중소카드사나 은행 대상으로 신용카드 지불결제 프로세싱을 제공하고 수수료를 받는 매입업무수익 비중이 큽니다. 따라서 비씨카드 입장에서는 협력사가 자체 결제망을 구축하거나 다른 카드사를 인수하여 결제망을 갖게 되는 것이 수익에 위협이 됩니다. 실제로 과거 신한카드와 하나카드가 자체 결제망을 구축한 이후 매입업무수익이 감소했던 적 있습니다. 작년 10월 롯데카드 인수를 마친 우리카드도 롯데카드 결제망을 이용하게 되어 비씨카드 회원사에서 이탈하게 되었습니다.


Analysis 2. 신규 협력사
최근에는 토스카드를 출시한 비바리퍼브릴카와 카카오페이 등 간편결제사업자들이 카드사업에 진출하여 비씨카드의 새로운 협력사가 되었습니다. 핀테크기업 차이코퍼레이션 및 소셜 커머스 기업 티몬과 함께 차이 카드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새 수익원을 발굴하고자하는 비씨카드와 카드사업을 시작하면서 결제망을 구축해야 했던 신 카드사업자들 간 니즈가 맞아떨어진 것입니다. 이문환 비씨카드 사장은 앞으로도 혁신적인 결제 라이프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한 기업과 협력해 나갈 것이라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2020 목표, 결제의 혁신
지난해부터 비씨카드는 결제 플랫폼 및 업무의 디지털화를 적극 추진중이며, 2020녀네는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간편결제와 디지털 플랫폼을 확대하며 고객 경험을 한층 높인다는 전략입니다. 비씨카드는 온오프라인 결제시스템인 페이북을 론칭했습니다. 이어서 국내 최초로 국제생체인증 표준인 FIDO 기반 안면 및 목소리 결제 인증 기술을 적용하여 고객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결제서비스 제공을 위해 힘썼습니다. 또한 비씨카드는 현존하는 QR결제 방식인 CPM(고객제시형)과 MPM(가맹점 제시형) 방식 모두를 제공하여 스마트폰만으로 이뤄지는 결제 시스템을 구현하였습니다. 이어 최근에는 비대면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받는 ‘언택트(Untact)’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인공지능 기반 무인 편의점에 자사 QR코드 기반 자동결제 기술을 제공하였습니다. 이어 비씨카드는 QR결제의 사용처를 300만 전체 가맹점으로 확대할 계획에 있습니다.


Analysis 2. 결제수단을 넘어 생활금융서비스로
비씨카드는 작년 생활제휴 플랫폼 ‘생활엔BC’를 출시하였습니다. 생활엔BC란, 2030 세대가 선호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비씨카드 페이북 앱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일정 주기별로 제휴쳐가 계속 바귀기 때문에 다양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비씨카드는 생활엔BC를 통해서 ‘페이북’ 앱이 결제 플랫폼일 뿐 아니라 마케팅 플랫폼으로, 그리고 고객들에게는 합리적이고 혜택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지원하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삼성카드

2019년 3분기 매출액은 2조 5669억 원으로, 전년 동기에 3억 139억원이었던 것에 비해 15% 감소했습니다.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카드 수수료 인하 정책이 여러 요인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 면에서는 2017년 50555억 9200만원에서 2018년 4785억 6400만원으로 약 5.3% 감소했습니다. 2019년 3분기 영업이익은 3633억 63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5% 감소하였습니다.


기업 문화

1. BC Smile-up 캠페인
실제 비씨카드 CI 캐릭터인 ‘비돌이’가 등장해 출근하는 직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으며 가장 적극적으로 환한 인사를 건넨 직원 10명을 베스트스마일로 선정해 선물도 증정하기도 했습니다.


2. 빨간밥차봉사단
빨간밥차 봉사단은 BC카드가 전국 사회복지기관에 기증한 빨간밥차의 ‘따뜻한 한 끼 나눔’에 함께하는 전국규모의 봉사단입니다. 전국 100여명의 봉사단원은 무의탁 노인, 장애인, 노숙인 등 결식 계층을 위한 각 지역의 빨간밥차 무료 배식현장에서 식재료 준비부터 배식, 설거지까지 전 과정에 참여하며 힘을 더하고 있습니다. 또한 만 18세 이상의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봉사단으로 20대 청년부터 40대 주부, 60대 시니어 까지 전 연령이 사랑이라는 가치 아래 함께 소통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합니다. 빨간밥차 봉사단으로 국내 지역 봉사활동에 성실히 참여한 우수 봉사단원은 필리핀 빨간밥차 구호활동 지역에서의 해외봉사를 통해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