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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한국수력원자력,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3. 조회수 969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해외 시장
2016년 정부 공공기관 기능조정을 통해 한국수력원자력에 원전수출 총괄 기능이 부여됨에 따라 국내원전 건설 및 운영 경험과 기술적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국수력원자력은 해외사업 조직을 신설하고 원전 해외수출기능을 강화하였습니다. 미국, 프랑스 등 주요 원전기업의 변화와 더불어 세계 원전시장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체코, 영국, 사우디 등 중점국가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수주활동을 추진함과 더불어 잠재적인 발주국을 대상으로 중장기적 협력과 수주기반 구축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에너지전환 로드맵 및 발전설비 현황조사 결과에 기반한 정부정책에 따라 2030년까지 원자력 발전량 비중을 24%수준으로 감축하는 등 국내 원전사업 비중의 축소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수력원자력은 해외 원전 및 관련 서비스 수출을 확대하고 에너지 신규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수력발전 또한 수자원이 풍부하고 개발 잠재력이 높은 파키스탄 등을 거점국가로 지정하여 해외 수력사업 개발을 추진 중에 있으며, 조지아, 페루 등에서도 그 영역을 확대하여 미래 성장동력 창출을 꾀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에너지 종합기업
한국수력원자력은 60년에 걸친 에너지 전환 정책이라는 장기적 프로젝트의 핵심에 해당합니다. 이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원전수출, 원전 해체 역량 확보, 제4차산업혁명의 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기회를 창출하고 나아가 에너지 종합 컨설팅을 통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Analysis 3. 사회적 활동
산불과 태풍 등 자연재해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을 위한 연탄 나눔,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과 연말 이웃돕기 성금 기부, 난치병 어린이 돕기 성금 기부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발전소 주변 읍, 면의 장학생을 선발하여 우수한 인재를 키우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은 원자력과 수력, 양수발전 그리고 신재생에너지로 국내 전력의 약 31.5%를 생산하고 있는 발전 회사입니다. 원자력 발전소는 이산화탄소를 거의 배출하지 않으며 높은 효율성을 지닌 대용량 에너지원이며, 수력·양수발전은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친환경 에너지원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국가 기간 산업으로써 책임과 미래의 지속가능한 에너지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로 삶을 풍요롭게”라는 미션 아래, 신뢰받는 글로벌 에너지 리더라는 핵심가치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한국수력원자력 경영전략
-깨끗한 에너지 전환

신재생설비 용량확대를 통해 신재생 에너지 설비를 확충하며 원전해체 필수기술을 확보하여 원전해체 사업 기반을 구축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해외 사업 역시 다각화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뢰받는 원전운영

자동예측진단 설비 확대 등 4차산업기반의 안전운영과 더불어 지진종합대책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안전한 대응체계를 구축합니다. 엄격한 품질관리, 가동원전 안전관리, 인적오류 방지를 통해 원전 안전문화를 정립합니다.

-사회적 가치 실현

정규직 전환, 민간 일자리 창출 등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중소기업과 성과공유를 통해 중소기업과 상생협력 합니다. 또한 임직원의 청렴, 윤리를 강조하며 윤리경영에 앞서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열린 혁신

인재양성, 계약관리 선진화, 재무 RISK관리 시스템 고도화 등을 통해 보다 안정적인 기업운영을 도모합니다. 나아가 원전안전 정보공개를 강화하고 지역주민의 수용성을 높이는 방안을 통해 국민소통참여를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Analysis 3. 한국수력원자력 지속가능경영
한국수력원자력은 경제, 환경, 사회 가치 창출을 통해 국가 성장과 국민 행복에 기여하는 글로벌 에너지 리더로 도약하기 위해 TRUST(기술, 존중, 안전, 사회적 책임, 정도경영)이라는 핵심 가치를 추구합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조직하여 유관부서의 적극적인 협조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한국전력공사

지배회사인 한국전력공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개발, 투자 또는 출연, 보유부동산 활용사업 및 기타 정부로부터 위탁 받은 사업 등이 있습니다. 한국전력공사는 구역전기사업자 판매지역을 제외하고 국내 전역에 소비되는 전력량의 대부분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국전력공사는 18년 매출 60조6276억원, 영업손실 208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17년(매출 59조8149억원, 영업이익 4조9532억원)과 비교해 매출은 소폭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5조원 이상 줄었습니다. 이는 원전 이용률 감소보단 연료비 상승 등이 실적부진에 더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원전 이용율의 감소 역시 중요한 요인으로 꼽힙니다. 18년도 원전 이용률은 65.9%에 그쳤습니다. 이는 2017년(71.2%)보다 5%포인트 이상 낮아진 수치입니다. 한국전력공사는 지난해 실적부진에서 원전 이용률 감소가 미친 영향이 18% 정도라고 밝혔습니다. 원전 가동률이 1%포인트 떨어질 때마다 1900억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알려졌습니다.


기업 문화

1. ‘본사 호프데이 개최’ - 소통과 교류의 조직문화
한국수력원자력은 GWP(Great Work Place)구현을 위한 일환으로 부서간 교류와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고 직원들의 사기를 높여 하나의 조직문화로 자리잡기 위해서 호프데이 행사를 시행했습니다.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된 행사는 부서간 벽을 허물고 상대가 하는 일을 알고 서로의 고충을 이해하기 위한 자리로 매 분기마다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호프데이 행사에서 CEO는 일상생활과 일터에서의 애환을 이야기하면서 스킨십 경영을 펼쳤습니다. ‘일하기 훌륭한 일터’란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의 상사와 경영진들을 신뢰하고, 자기 일과 조직에 자부심을 가지며, 함께 일하는 구성원간의 일하는 재미가 넘치는 직장을 뜻하며 한국수력원자력도 이러한 ‘일하기 훌륭한 일터’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다양한 소통채널과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행사를 통해 조직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Quick-Win 과제’ 新 조직문화 구성
한국수력원자력의 주니어보드는 회사의 변화를 이끌어 나가고 혁신의 작은 불씨 역할을 해나가겠다는 다짐의 취지로 구성된 사내 소통 및 화합 조직으로 현 조직문화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새로운 조직문화를 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조직의 일환으로 ‘Quick-Win 과제’발표회를 진행했습니다. 한국수력원자력의 창업이념인 ‘안전’을 모티브로 구성된 ‘안전경영그룹’을 시작으로 ‘창의혁신그룹’, ‘신뢰경영그룹’, 마지막으로 ‘소통경영그룹’ 등의 4가지 그룹으로 구성되어 신 조직문화를 구성하기 위한 과제발표를 진행하였으며, 변화관리 6단계인 ‘Quick-Win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위기를 인식하는 첫 단계, 실행계획수립, 실행, 그 다음 4번째가 바로 Quick-Win단계입니다. 이는 실행 단계에서 성취한 작은 성과를 통해 자신의 변화과정을 스스로 칭찬하는 단계고, 다섯 번째는 변화과정을 분석하고 피드백 하는 단계, 마지막 단계는 ‘습관화’입니다. 이러한 발표회를 통해서 한국수력원자력은 제도적 개선방안으로 적재적소 인재배치, 문화적 개선 방안으로는 협업문화, playing문화, Bottom 문화를 만들고, 대기업의 정보전달 우수사례를 취합해 ‘정보전달 체계의 스마트화, 흥미유발 컨텐츠 개발, 회사 고유의 스토리텔링 개발, 사내 공문 50% 줄이기 캠페인, 의식 및 태도 변화를 통한 ‘주인의식 DNA 함양’ 등의 제시를 통해 새로운 조직문화 구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3. 가족 친화 문화
한국수력원자력은 직원들에게 회사에 대한 자긍심과 신뢰감을 심어주고, 실직적인 노동생산성 향상에도 기여하고 가족 친화적인 문화를 구현하기 위한 가족 친화적 복지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족친화 활성화 지원제도: 일과 가정의 양립 기반 조성을 통한 가족 친화적 사회 환경을 조성하려는 정부의 시책에 적극 동참하고 근로자 생산성 제고, 건전한 가정문화 확립을 위해 매주 수요일을 가족사랑의 날로 지정하여 정시퇴근을 유도, 근로자별 탄력적 유연근무제를 확대하여 직원들의 생산성과 여가 활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근로자 지원 프로그램, 퇴직 임직원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기업문화 형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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