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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현대자동차,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20.06.24. 조회수 2,709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자동차업계 노사갈등
· 중국 시장 부진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온라인 판매 플랫폼 구축
· 친환경차 전략 확대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신흥국 통화약세로 인한 영업이익률 악화
· 쎄타2 엔진 품질 비용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해외 실적 성장
· 대표 차종 국내 판매량 1위



Threat: 위협요인 


1. 자동차업계 노사갈등
자동차업계의 고착화된 노사 갈등은 한국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악화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자동차 생산 능력은 지난 2005년부터 11년간 5위를 지켜오다 2018년 인도,멕시코에 이어 7위까지 추락했습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차 생산량은 2015년 1분기 115만 4,853대에서 2019년 1분기 95만 4,908대까지 줄어든 상태입니다. 만약 노조가 파업에 나설 경우 경영환경은 또 다시 어려운 환경에 놓일 수 있으며, 이는 실적 악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사료됩니다.


2. 중국 시장 부진
현대기아차는 2015년 글로벌 판매 800만대로 정점을 찍은 이후, 사드로 인해 판매 부진이 지속된 이후로 2018년까지 4년째 목표 달성에 실패하고 있습니다. 2019년 상반기에 중국 내 2개 공장이 문을 닫았고, 판매량도 20%가 줄었습니다. 중국에서 고전하는 사이 성장세를 달리던 인도 시장 역시 2019년들어 위축되는 분위기입니다. 인도 시장 점유율인 2위인 현대차는 2019년 6월 판매량이 4만 2,000대로 전년대비 7.3% 줄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당초 목표로 잡은 글로벌 760만대 판매와 관련해 2019년 하반기 각 권역별 시장 상황을 점검하고 사업계획 전략 수정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Opportunity: 기회요인 


1. 온라인 판매 플랫폼 구축
현대자동차는 온라인 판매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오프라인에 국한된 판매 채널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스마트폰 보급 확대와 온라인 결제 시스템의 간편화 등 모바일 생태계 전반이 활성화됨에 따라 자동차업계의 온라인 판매 채널이 확충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온라인 판매 사원의 1:1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차량 재고 현황 및 구매조건 추천, 금융 및 보험 신청과 온라인 결제를 통한 납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2018년 싱가포르, 호주 등을 시작으로 인도 및 유럽, 중동 지역에도 확대될 예정입니다.


2. 친환경차 전략 확대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분야 개척에 이어 태양광 자동차까지 친환경차 전략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2019 지속가능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말 누적 기준 친환경차 101만 1,000대를 판매했습니다. 하이브리가 83만 8,000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5만 3,000대, 전기차 11만 8,000대, 수소전기차 2,000대입니다. 이에 더해 2018년 개발에 성공한 자동차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배터리를 충전하는 솔라시스템으로 친환경차 시장 확대를 노리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친환경차 개발 노력은 세계 각국에서 엄해지고 있는 환경 규제에 발맞추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최근 EU는 2030년까지 CO2 배출량을 2021년보다 37.5% 감축하기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Weakness: 약점 


1. 신흥국 통화약세로 인한 영업이익률 악화
현대차는 자동차 판매 증가 등으로 매출액이 늘었지만, 상반기 2018년 원화 강세와 신흥국의 통화 약세로 영업이익이 크게 줄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2.5%에 그치며 전년대비 2.2% 포인트 하락했습니다. 2017년 1월 달러에 대한 원화 환율은 1100원대 후반을 기록했지만, 1분기 환율은 1000원대 초반으로 1년만에 10% 넘게 떨어졌습니다. 또한 2019년 미국에서 세타2 엔진 결함 관련 리콜 조치가 내려지는 등 품질 관련 비용이 증가한 점도 실적 부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흥국 통화 약세 심화, 연결회계기준에 따라 실적에 반영되는 기타 부문의 손익이 크게 악화되며 수익성이 줄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당기순손실은 관계사 실적 악화와 2017년 4분기 미국 법인세율 인하로 법인세 비용이 감소한데 따른 기저효과 등에 의한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2. 쎄타2 엔진 품질 비용
쎄타2 엔진은 현대차가 자체 개발한 2~2.4L 가솔린 직분사 엔진입니다. 2015년 미국에서 이 엔진을 장착한 차량이 소음·진동을 일으키거나 주행 중 시동 꺼짐, 화재 등 사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됐습니다. 이로 인해 현대자동차의 분기 1조원 흑자가 석 달 천하가 됐습니다. 쎄타2 GDi 엔진 집단소송에 따른 리콜 등 품질 비용에 발목을 잡힌 것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쎄타2 엔진에 대한 평생 보장 등 품질 비용으로 현대차 6000억원, 기아차가 3000억원 등 총 9000억원의 비용을 감당했다고 발표 한 바 있습니다.


Strength: 강점 


1. 해외 실적 성장
현대차가 SUV(스포츠유틸리티차) 코나의 약진 덕분에 미국 시장에서 선전했습니다. 2019년 4월 미국 시장에서 5만 5천 420대를 판매하여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는 9개월 연속 성장세를 이어가며, 소매 판매만 따지면 2% 증가로,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했습니다. 또한 미국 시장의 오프로드 마니아층을 겨냥해 내놓은 텔루라이드가 5,570대 팔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필리핀에서는 2019 상반기에 1만 7,654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9.1% 성장했습니다. 현대차 필리핀 법인인 HARI는 2019년 가장 탄력적인 성장을 보인 부문은 경량상용차와 상업용차량 부문으로, 매출이 급상승세로 돌아섰습니다. HARI 측은 2018년 침체상태에서 회복한 후에 팔매실적이 여전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2. 대표 차종 국내 판매량 1위
현대자동차의 대표 차종인 그랜저IG 가 2017년 한 해 동안 13만 2080대 판매를 기록,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독보적인 판매량을 기록 했었습니다. 그랜저IG는 현대자동차의 대표 차종 그랜저의 6세대로, 그랜저 성공의 원인은 젊은 이미지와 합리적 가격입니다. 그랜저는 과거 임원차라 불릴 정도로 중장년층을 타겟으로 한 고급 이미지였으나, 그랜저IG는 젊은 층이 선호할만한 디자인과 설계로 구성했습니다.

또 기존 모델에 비교해 성능이나 편의사항이 대거 업그레이드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은 가격으로 인해 보다 더 넒은 층에게 인기를 끌 수 있었습니다. 그랜저의 인기 덕분에 현대자동차는 국내 총 69만여대를 판매하며 국내 시장에서 전년대비 4.6%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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