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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교보생명보험,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2. 조회수 1,366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이해관계자 경영
교보생명보험은 ‘이해관계자 경영’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입니다. 2012년 정관을 개정해 서문에 ‘이해관계자 간의 장기적인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기업’이라는 내용을 명시함으로써 이해관계자 경영 의지를 천명했습니다. 안정적 지배구조 확립을 위해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를 투명하게 운영하고 있고 이사회의 75%를 독립성이 검증된 사외이사로 구성해 공시 대상 기업집단 소속 상장사 중 사외이사 비율이 가장 높은 곳으로 뽑히기도 했습니다. 2010년에는 국내 보험사 중 처음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국제협약인 UN글로벌콤팩트(UNGC)에 가입했으며, 생보업계 최초로 2011년부터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이해관계자와 활발히 소통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고객과 재무설계사, 임직원, 투자자, 지역사회, 정부 등 이해관계자와의 핵심성과지표(KPI) 달성률이 명시됐으며 나아가 그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한 주요 활동과 향후 추진방향 등이 자세히 적혀있습니다.


Analysis 2. 사회 공헌 사업
교보생명보험은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 중 저소득 가정에서 태어난 이른둥이의 치료비와 사후 관리를 지원하는 ‘다솜이 작은숨결 살리기’ 캠페인이 대표적입니다. 교보생명보험은 아름다운재단과 함께 2004년부터 15년간 활동을 이어오며 총 2297명의 이른둥이 치료비를 지원했습니다. 최근에는 사회복지단체인 사랑의달팽이와 손잡고 소외계층 청각장애 청소년의 인공달팽이관 수술과 언어치료를 돕는 ‘와우 다솜이 소리빛 지원사업’, 청각장애인의 사회적응을 돕는 ‘소리가 꿈이 되는 놀라운 이야기(소꿈놀이)’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교보생명은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청소년 교육기부 사회공헌사업 ‘미래세대 인재양성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고등학생들에게 3D펜, 3D프린터, 증강현실(AR) 애플리케이션 등을 직접 만들고 체험할 기회를 주는 게 주목적입니다. 교보생명은 필기와 실기 교육비뿐만 아니라 시험비 등 제반 비용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디지털화, 혁신
교보생명보험은 그 어느 때보다 혁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로의 변화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보험은 디지털 교보로 가기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 고객가치 중심으로 디지털 혁신 가속화, 고객 보장자산 확대, 고객접점 활동 강화, 컨설턴트 조직 순증·역량 강화, 자산운용 체질 강화, 신뢰받는 고객보호 문화 확산 등을 꼽았습니다. ‘전 산업의 4차 산업화’는 금융권, 특히 보험업계에 거센 변화의 물결을 일으키고 있으며, 저금리 장기화는 보험사들의 수익성을 끌어내리고 있고 여기에 새롭게 등장한 테크핀(Tech-fin) 기업들은 보험업계의 ‘판’을 흔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금융 소비자들은 언제 어디서든 손에 쥔 휴대폰 하나만으로 어느 보험 상품이 저렴한지를 바로 알 수 있기 때문에, 이 같은 환경은 덩치가 큰 보험사에 생존 자체에 대한 물음표를 던지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2020년 교보생명의 경영방침은 눈여겨볼 만합니다. ‘생존을 넘어 디지털 교보로 가자’라는 슬로건에서 알 수 있듯 올해 교보생명은 디지털에 ‘올인’한 상태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Analysis 2. 고객중심, 리더십
교보생명보험은 고객 요구에 기반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해 고객 만족을 달성하는 선순환을 이뤄야 한다며 ‘타사보다 더 큰 만족을 주는 회사’를 모토로 내세웠습니다. 교보생명보험은 디지털화 못지않게 회사를 60년간 성장하게 한 근원, ‘고객 중심’을 또 한 번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교보생명보험은 디지털 혁신을 잘하기 위해 중요한 덕목으로 ‘리더십’을 꼽았습니다. 교보생명보험은 ‘겸손과 정직’ ‘유연성’ ‘수평적 태도’ ‘경청과 공감’ ‘소통’과 같은 덕목을 잘 실천해야 한다며 디지털 혁신은 디지털 부서가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임직원이 주체가 돼 디지털 혁신의 기획(Plan)과 실행(Do)을 모두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디지털화가 기계의 영역인 만큼 그걸 다루는 사람이 더 중요하다는 신 회장의 비즈니스 철학을 읽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보험업에서 4차 산업으로의 변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교보생명보험은 디지털에 고객가치를 더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삼성화재

삼성화재는 2019년 상반기 당기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35.4% 감소한 426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액(원수보험료)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9조3323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34.9% 감소한 614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더 자세히 보험종목별로 원수보험료를 살펴보면, 자동차보험 5.4%, 장기보험 1.0%, 일반보험 0.3% 등 모든 사업부문에서 성장세를 보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영업효율을 판단하는 합산비율(손해율+사업비율)은 전년보다 2.1%포인트 상승한 104.6%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원가 인상에 따른 자동차보험 손해율 상승과 일반보험 일회성 손실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투자영업이익은 2018년 관계사 주식 처분의 기저효과로 인해 전년보다 12.0% 감소한 1조21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기업 문화

1. 재미, 긍지, 신뢰의 신바람 나는 조직문화
교보생명은 재미, 긍지, 신뢰의 신바람 나는 문화를 창출하기 위해 경영진과 재무설계사, 임직원, 본사와 영업현장 등의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최고 경영진의 소통 노력(경영현황 설명회): 회사 경영현황과 현안 이슈들에 대한 임직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사업연도에 이어 경영현황 설명회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저금리와 역마진 그리고 강화되는 재무건전성 규제라는 경영환경 하에서 회사의 정책과 과제들에 대한 소통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사내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Thanks: 교보생명은 임직원간 긍정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여 상호 존중하는 건강한 조직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사내 캠페인 Thanks를 시행하였습니다. 하루 5가지 감사할 일을 작성하는 감사노트쓰기를 비롯해, 사내 위성방송 캠페인, UCC공모전, 온라인 릴레이 Thanks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2. 일과 삶의 조화 - 가족친화문화 조성
교보생명은 구성원들이 일과 가정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조직과 개인이 함께 성장하는 가족친화문화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족행사 참가, 가족간호, 기념일 등 직원들이 가족과 함께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반일 휴가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시차출근제, 탄력적 점심시간제, 원격 재택근무제를 도입하여 본인의 희망에 따라 탄력적으로 근무시간을 활용할 수 있어 자율성과 만족도를 제고하였습니다. 또한, 육아 휴직제와 보육수당 지급, 배우자 출산 휴가(유급 3일), 태아검진 휴가, 임산부 근무자 보호 및 육아정보방 운영 등을 통해 모성보호 문화가 강조되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3. 교보다솜이 사회봉사단 - 사생의 사회공헌활동
교보생명은 인간이 추구하는 소중한 가치를 존중하며, 모든 사람들이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기업의 사명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위해 사람에 대한 깊은 이해와 사랑을 바탕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의 사회공헌활동은 2002년 12월 창단한 교보다솜이 사회봉사단을 중심으로 모든 임직원이 참여하는 가운데 이루어지며 우리 이웃들이 건강, 재무, 지식의 결핍으로 인한 삶의 역경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교보 생명은 대학생 동북아 대장정, 청소년 자원봉사 캠프-더불어 행복하기, 교보생명 희망다솜장학금, 교보-JA경제교육 봉사단 등의 활동을 통해 우리사회의 꿈과 희망인 청(소)년들이 미래를 이끌어갈 우수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리더십 향상 등을 포함한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4. 여성들로만 구성된 퀸 FP조직
교보생명이 2016년 10월부터 직장 경력이 있는 여성들로 구성된 퀸(K-Win) FP 조직을 출범하고 시범 운영에 나설 예정입니다. 퀸 FP는 30~40대의 전문대 졸업 이상의 직장경력이 있는 여성을 대상으로 하며 서울에서 근무 가능한 30명 내외로 구성됩니다. 퀸 FP는 일반 직장과 달리 근무시간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로 상대적으로 짧아 여성들이 육아와 가사를 병행하기 용이한 것이 특징입니다. 교보생명은 다른 분야에서 직장 경력이 있는 여성들이 생명보험 전문가라는 생소한 직무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2년에 걸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일정 기간 안정적인 수입을 올릴 수 있도록 수수료 체계도 개선했습니다. 초기에는 판매 실적에 관계없이 전문 FP가 되기 위한 활동을 꾸준히 수행하면 2년간 일정 금액의 기본 수수료를 지급하고 실적에 따른 성과수수료는 별도로 지원합니다. 교보생명은 퀸 FP는 보험 전문가로 성장할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안정적인 수수료 구조를 마련했다는 점이 장점이라며 육아와 일을 병행할 수 있도록 업무 시간을 배분한 것도 전문직을 원하는 30~40대 여성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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