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VC 런칭 2차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SK건설,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2. 조회수 1,110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국내 시장
최근 주택보급률의 상승으로 인해 과거와 같은 주택시장의 급격한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경제가 발전할수록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신규 건축, 기존 건축물의 재건축 및 친환경 건축 수요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SK건설은 국토해양부 친환경건축인증에서 사상 최고 점수를 획득하고, 미국 친환경건축물인증제도인 LEED에서도 최고등급인 플래티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우수한 기술로 국내 건축과 주택 시장에서의 점유를 늘리고자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시장점유율은 다른 기업에 비해 열세입니다. 특히 SK건설의 ‘뷰’는 아파트 브랜드 순위에서 10위권에 들지 못하는 등 인지도 부분에서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Analysis 2. 해외 시장
해외 시장에서는 기존의 동남아, 중동 시장뿐만 아니라 점차 유럽과 미국까지도 수주를 따내고 있습니다. 신흥국에서는 기초 인프라 프로젝트를 통해 도로 및 지하 저장시설 등의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선진국에서는 교량 및 해저터널 등 최첨단 공법을 이용한 설계 및 시공으로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시장에서의 평가와 무관하게 유가의 더딘 증가와 경기흐름 악화에 따라 해외수주가 크게 줄어드는 등 플랜트 건설에서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민간자본이 참여하는 민자사업 비중의 지속적 증가로 신흥국 위주의 인프라 건설 수요 증가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동시에 이슬람권의 급격한 인구 증가는 장기적으로 원유 및 전기수요의 증대를 불러오기에 정유 및 석유화학 플랜트, 발전설비와 산업설비의 발주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친환경 및 도시화(Urbanization) 사업 비중 확대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대함에 따라 친환경 건축 및 친환경 공정에 대한 관심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 이에 SK건설은 지금과 같은 흐름에 발맞춰 연료전지의 개발, 친환경 플랜트의 시공 및 주거단지의 혁신을 통해 친환경 사업의 비중을 늘려나가고 생산성을 개선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스마트 컨스트럭션의 적극적인 도입과 Digital Transformation의 도입을 통해 새로운 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단순 EPC 중심에서 개발사업 비중 확대
기존의 공개입찰경쟁에서의 단품수주(EPC)는 기업이익 극대화에 어렵고 기업역량을 모두 발휘하기에는 부족한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민자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개발사업 비중 또한 확대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의 판로를 일찍이 개척해온 SK건설에게는 새로운 기회의 시간입니다. 기존에 잠재되어 있는 해외 네트워크와 기업 역량을 연결해 완성되는 개발사업은 SK건설의 중·장기적 성장 기반이 될 뿐만 아니라 국내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입증한 기술력은 사업영역 확대에 기반이 될 것입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의 영업이익은 7%대 수준으로 다른 한국의 건설사들에 비해 높은 수준의 영업이익을 유지해 왔습니다. 동시에 부채총계는 2017년 약 3조에서 2.75조까지 감소하는 등 기업의 재무건전성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업이익의 감소폭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는 현대엔지니어링 또한 높아진 원가율에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보입니다. 85.3%였던 원가율은 89.1%까지 증가하는 등 국내 평균 원가율인 88.9%를 조금 넘는 수준입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화공플랜트 사업에 집중하고, 조금씩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기업 문화

1. Build a Dream
SK건설은 회사비전에 발맞추어 Build a Dream이라는 슬로건 아래 사회의 지속발전가능성을 저해하는 환경문제, 양극화 해소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에 ‘행복한 초록교실’, ‘희망메이커’등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행하여, 전 임직원들과 지역사회주민들이 함께 행복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 행복한 초록교실

행복한 초록교실은 2009년부터 SK건설 임직원이 1일 환경강사로 환경교육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환경의 소중함과 보존의 필요성을 알기 쉽게 교육함으로써 올바른 친환경생활 실천방법과 친환경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 희망메이커

SK건설 모든 구성들이 강남, 구로, 도봉, 동작, 성동, 성북, 중구 등 700명의 저소득 가정 아동/청소년과 부문별, 단위 조직별로 결연되어 지속적으로 경제적, 정서적으로 후원하는 사회공헌 활동입니다. 매월 경제적인 지원과 함께 임직원과 후원대상자가 함께하는 정기적인 만남 및 가정방문을 실시하고 있으며, 주거환경개선, 치료비 등 대상자 긴급필요 지원 및 재능개발 지원을 통해 후원대상자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하고 있습니다.


2. SK건설人(복지제도)
· 행복한 SK건설인 : 자기개발, 의료비, 휴가여행 지원 등 개인의 필요에 맞는 선택적 복리후생을 실시합니다. 또한, 사내 어린이집 운영, 사내 도서관운영, 장기 근속포상 및 SK Family Card를 통한 SK그룹 가족 대상 특화 카드를 발급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튼튼한 SK건설인 : 부족치과를 운영하여 배우자 및 자녀를 포함해 전문의의 진료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 가능하며, 부속 의원 역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농산물을 지원하고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사내 직원들의 건강유지에 힘쓰고 있습니다.

· 든든한 SK건설인 : 자녀 수 제한없이 재학 중인 자녀의 수업료를 지원하며, 지원 한도 내에서 휴대폰 사용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조사 지원, 보험가입 등 기본적인 복지제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SK건설(주)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