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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삼성SDS,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20.06.24. 조회수 1,790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물류BPO사업 구조 변경 필요성
· 신규 사업의 확대 필요성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유럽 금융 시장 진출
· 아시아 태평양 지역 블록체인 대표 사업자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IT사업 분야의 취약성
· 삼성그룹 내부거래 문제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높은 매출과 성장세
· 글로벌 IT 기업의 브랜드 가치
· 2019년 레드닷 어워드 최고 디자인상 수상


Threat: 위협요인 


1. 물류BPO사업 구조 변경 필요성
삼성SDS의 물류BPO사업의 특성이 위협으로 평가됩니다. 삼성SDS의 물류BPO 사업은 삼성 그룹의 계열사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그룹사의 상황에 의존적일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또한, 물류BPO사업의 저마진 구조 역시 삼성SDS의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한때 많은 수익을 얻어줄 것이라고 기대되었던 물류BPO사업이 수익성이 좋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저마진 구조와 의존성이 삼성SDS의 발전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2. 신규 사업의 확대 필요성
삼성SDS는 현재 신규 사업의 확대가 적극적으로 필요하다고 평가됩니다. 위에서 지적했었던 물류BPO 사업의 저마진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신사업을 통한 수익 창출이 필요합니다. 블록체인과 같은 신기술 분야에서 경쟁사보다 먼저 입지를 다지고, 시장을 선도해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SDS에서 여러 가지 신사업을 시도하고는 있지만 매출에 있어서 클라우드나 솔루션 사업과 같은 것들의 기여도가 크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는 작업이 필요해 보입니다. 특히나, LG CNS와 같은 경쟁사에서 기술 중심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AI와 같은 신기술을 선보이고 있기 때문에, IT 업계에서 선도적 위치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신사업의 확대가 시급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Opportunity: 기회요인 


1. 유럽 금융 시장 진출
삼성SDS가 이스라엘 기업과 함께 유럽 금융 시장에 진출하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삼성SDS는 글로벌 기업 크레도락스와 블록체인 및 RPA 솔루션 기반 지급결제 플랫폼 사업 협력을 위해 사업 협력을 맺었습니다. 크레도락스는 삼성SDS의 기업용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보안과 신뢰성 등을 향상시킬 계획입니다. 또한, 삼성SDS의 AI 기반 업무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SDS는 크레도락스와 함께 유럽에서 기업 고객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련 사업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는 포부를 보였습니다.


2. 아시아 태평양 지역 블록체인 대표 사업자
삼성SDS가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블록체인 대표 사업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는 글로벌 IT 자문기관 포레스터에서 선정한 것으로 삼성SDS가 한국 대표 블록체인 기업으로 뽑힌 것입니다. 삼성SDS는 기업형 블록체인 플랫폼 넥스레저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이 넥스레저는 블록체인 생태계를 확장시킨 대표 사례로 뽑히고 있습니다. 삼성SDS는 전문기관에서 인정받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고객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Weakness: 약점 


1. IT사업 분야의 취약성
삼성SDS의 약점은 IT사업 분야의 저조한 성장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에 따르면2020년에는 IT 시장의 저성장이 이어질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또한, KRG에 따르면 국내 IT 시장은 앞으로도 10년 가량 3%대의 저성장을 기록할 것이라고 예측됩니다. 이는 기업의 IT 투자가 축소되고 있고, 대내외 경제 환경 불투명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의 IT 지출은 2020년에 6.5% 정도를 기록할 전망으로 이는 최근 5년간의 수치 중 가장 적은 비중입니다. 삼성SDS는 대외 사업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나 대외적으로 국내 IT 서비스 시장이 침체기이기 때문에 이러한 목표가 제대로 실행될지는 미지수입니다.


2. 삼성그룹 내부거래 문제
삼성SDS가 삼성그룹의 계열사인만큼 삼성그룹 내부거래 문제가 약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SDS매출액 가운데 내부거래 비중이 90%에 가까워졌습니다. 삼성SDS는 해외진출과 대외 사업 확대를 목표로 삼았지만 여건이 여의치 않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삼성SDS는 사업의 안정성과 공정성을 위해서라도 삼성전자 계열에서 대부분 매출을 내는 구조를 수정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계열사에서 대부분 매출을 내는 구조에서 합작법인을 설립하여 해외 비즈니스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Strength: 강점 


1. 높은 매출과 성장세
삼성SDS는 높은 매출과 성장세를 강점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삼성SDS는 2019년 3분기에 이어 4분기에서도 높은 매출을 기록하며 2019년에 역대 최고 경영실적을 달성했습니다. 2018년에 국내 시스템 통합 업체의 연간 매출 신기록인 10조원을 돌파한 후, 그 상승세를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9년 매출은 2018년 대비 7% 증가한 10조 7196억원으로 대외 사업을 통한 혁신적 성장이라는 경영방침에 따라 적극적인 사업을 펼쳐온 결과로 분석됩니다. 삼성SDS는 이러한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 미국에 처음으로 단독 전시룸을 마련하여 고객사와 파트너사를 직접 만나 전략적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시도에 따른 매출의 증가와 성장세가 삼성SDS의 강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글로벌 IT 기업의 브랜드 가치
글로벌 IT 기업으로서의 삼성SDS의 브랜드 가치와 평판이 강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국 브랜드파이낸스가 실행한 세계 IT서비스 기업 브랜드 가치 평가에서 삼성SDS는 2019년 대비 한 순위 상승한 1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삼성SDS의 브랜드 가치는 2019년 대비 7% 상승한 37억달러를 기록하였고, 순위권에 포함된 유일한 한국 기업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삼성SDS의 사업성과 전략적 투자, 글로벌 파트너십 등 여러 사업 분야가 인정 받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삼성SDS가 수행한 제조기업 디지털 혁신 사례는 CIO 100 Awards를 4년 연속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삼성SDS의 평판과 브랜드 가치 평가 결과가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알려주는 근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2019년 레드닷 어워드 최고 디자인상 수상
삼성SDS의 녹스 포털 협업 솔루션의 ‘가상 개인비서’가 2019년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디자인 컨셉 부문에서 최고 디자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레드닷 어워드는 매년 독일에서 개최되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로 녹스 포털 협업 솔루션은 최고 디자인상인 베스트 오브 더 베스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레드닷 측은 삼성SDS의 가상 개인비서가 창의적인 화면 디자인을 구현했을 뿐 아니라, AI 기술을 적용하여 미래의 업무환경을 혁신하여 수상으로 이어졌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삼성SDS가 가진 디자인 역량과 경쟁력을 보여주는 일례로 볼 수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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