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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삼성SDS,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4. 조회수 1,234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사회 공헌 활동
삼성SDS는 삼성의 다른 계열사들과 함께 청소년 사이버 폭력 예방 교육을 통해 사회 공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삼성SDS는 IT 전문 기업의 강점을 살려 청소년 폭력 예방 전문기관인 푸른나무재단과 협력하여 청소년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사업 '푸른코끼리'를 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푸른코끼리'란 청소년들의 친사회적 역량과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피해학생의 치유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는 삼성그룹의 사회 공헌 비전인 '함께가요 미래로!'의 일환으로 2020년에 새롭게 시작되는 사회 공헌 활동입니다. 삼성SDS는 IT 기업의 역량을 발휘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사이버 환경과 폭력 현상에 대응 가능한 예방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Analysis 2. 고객사와 디지털 역량 공유
삼성SDS는 고객사와 디지털 역량을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삼성SDS는 기업 솔루션 행사를 통해 고객사와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행사를 통해 삼성SDS는 블록체인 기술, IOT 플랫폼 등 차세대 신기술에 대한 주제를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딥러닝 기반의 AI 활용 사례를 소개하며 고객사들에게 필요한 디지털 역량을 제시하였습니다. 삼성SDS는 이러한 대규모 솔루션 소개 행사를 통해 물류 분야에 한정하여 진행하였던 컨퍼런스에서 나아가, 기업의 디지털 역량 강화의 필요성을 널리 알렸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소개
삼성SDS는 1985년 설립된 삼성그룹계열사로 삼성의 ICT를 담당하는 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설립된 후, 30여년간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담당해왔으며 지금은 세계적으로 30여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현재의 삼성SDS는 한마디로 기술과 비즈니스를 융합하여 새로운 미래를 만드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삼성SDS는 AI,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 여러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사에게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글로벌 사업을 통한 성장동력 확보
삼성SDS는 2020년 경영방침을 글로벌 사업을 통한 성장동력 확보라고 밝혔습니다. 2020년 IT 시장의 전망이 낙관적이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대응책으로 글로벌 사업 운영에 대해 강조하였습니다. 삼성SDS 글로벌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현지 시장에 맞는 전략 사업에 타겟팅하고 신규 고객과 모델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핵심과제로써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현지 회사에 대한 투자와 인수 합병을 적극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도 발표하였습니다.


Analysis 3. 기술과 비즈니스의 융합
삼성SDS는 기술과 비즈니스를 결합하여 새로운 미래를 만드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생산성을 혁신하는 엔터프라이즈 솔루션과 4차 산업 혁명을 견인하는 새로운 기술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통찰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고객과 임직원, 파트너 모두의 비전을 함께 실현해나갈 것이라고 약속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삼성SDS는 고객에게는 디지털 혁신을 통해 비즈니스 성장을 달성하는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고, 파트너에게는 시너지 창출을 통해서 생태계를 함께 성장시켜 나가는 회사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삼성SDS 임직원에게는 역량 강화를 통해 전문가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하는 회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LG CNS

LG CNS는 LG그룹의 계열사로 국내외 고객에게 컨설팅, 시스템 구축 및 운영, 토털 아웃소싱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서비스 기업입니다. 삼성SDS와 함께 빅3 IT 서비스 기업에 속하는 회사입니다. LG CNS는 2019년 3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액은 7천980억원, 영업이익은 449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2018년과 비교했을 때, 매출은 4.9%, 영업이익은 57.5%나 오른 수준입니다. 이러한 상승은 LG CNS의 클라우드 전환 사업과 NH농협캐피탈 등의 금융 차세대 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을 잇따라 수주한 결과로 보입니다.


기업 문화

1.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전세계 파견
삼성SDS는 시장 선도를 위한 경쟁력을 높이고 다양한 통로를 통해 글로벌 인재를 적극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세계 각국에 직원을 파견해 현지 분위기를 체득하게 하는 1년짜리 단기 코스 지역 전문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지에서 사업이 진행되는 게 없더라도 현지 문화와 관련 산업 현황을 연구하게 한다는 취지로 지역전문가로 파견된 직원들은 일종의 탐방 보고서를 제출해 연구 성과를 공유하며, 귀국한 후에는 해외 사업 관련 부서로 배치돼 커리어를 쌓아나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2. 자율출근제 시행
삼성SDS는 일과 삶의 조화·창조적 조직문화를 위해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자율출근제를 전면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율출근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1시 사이 30분 단위로 개인근무 시간을 선택할 수 있으며 회의나 교육 등 사전 일정이 있을 경우 약속된 시간에 출근하게 됩니다. 임직원들이 근무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어 개인여가 활용도를 높일 수 있고, 자율권이 확대돼 업무 몰입도가 높아진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자율출근제를 통해 임직원들이 업무 특성과 개인 상황에 맞는 근무시간을 설계할 수 있어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창조적 조직문화를 구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창의적 조직문화 위한 프로그램 CCC
삼성SDS는 창조적인 조직 문화를 가속화하고 신사업 아이디어 발굴 체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CCC(Creative Convergence Center)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CCC 프로그램에 선발된 직원들은 활동비 및 기자재 등의 지원은 물론 출퇴근 시간, 복장 등 부분에서 자율성을 부여 받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쏟아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CCC에 참여하는 직원들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경험을 보유한 창의적인 인력들로 실전에 바로 투입돼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도록 구성됩니다. 또한 자체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것은 물론 사내 아이디어 제너레이션 공모전을 통해 채택된 아이디어 중 참신하고 혁신적인 내용을 구체화하게 됩니다. 아이디어에 대한 사업화가 승인될 경우 사내 벤처 설립을 지원하며 CCC 활동에 대해 모든 임직원 대상으로 소통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별도의 사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창의적인 조직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4. 신 성장동력 발굴 iGen
삼성SDS는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신 성장동력 발굴체계’ 아이젠(iGen)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이젠(iGen)은 “Idea Generation”의 약어인 동시에 빙벽을 한 걸음씩 오르는데 필수적인 아이젠을 의미하는 것으로 임직원이 참여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을 취하여 창의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신규 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공모전을 통해 객사 및 기존 업무와 연계되거나 IT 기술 트렌드와 연계된 신사업 분야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굴해서 최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된 제안자에게는 5백만원의 시상금과 해외 컨퍼런스를 참관할 수 있는 6백만원 상당의 참가 비용을 함께 지원하게 됩니다. 선정된 아이디어는 사업성이 있을 경우 사업 기획 T/F가 구성되며, 사업 착수화가 최종 결정될 때에는 제안자가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추진 단장으로 임명되고 별도 사업 비용을 지원받게 됩니다. 아이젠(iGen)을 통해 임직원들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회사가 전폭적인 지지를 하고 있으며, 자율출근제와 함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창조적 조직문화를 더욱 확고히 구축하고 있습니다.


5. IT 개발자가 행복한 기업만들기
삼성SDS는 IT 개발자가 행복한 기업 문화 확립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2016년 11월 500여명의 개발자가 참여한 사내 알고리즘 경진대회를 개최하였으며, 대회 종목은 FI 주행제어 프로그래밍으로 자동차가 트랙 내 환경 인식 및 주변 장애물을 판단, 주행제어를 통해 결승점에 먼저 들어오는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방법입니다. 알고리즘 경진대회는 2013년 사업부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시작한 것으로, 2016년부터는 더 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해 이해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확대하여 개최하였습니다. 삼성SDS는 IT 개발자를 우대하는 노력이 역량 강화에 대한 동기부여를 주는 것으로 앞으로 IT 개발자를 위한 기업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힘쓸 예정입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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