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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대림산업,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2. 조회수 1,019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주거용 아파트 시장
구도심에 세워진 대림산업의 아파트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신도시의 경우 생활 인프라를 조성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려 신도시의 새 아파트 입주자들이 불편을 겪는 반면, 구도심에 새롭게 지어진 아파트 입주자들은 이미 생활에 필요한 시설들이 다 갖추어진 곳에서 생활하는 것이기 때문에 편리한 생활의 영위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림산업이 지은 아파트 가운데 상위권을 차지하는 단지의 대부분은 구도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e편한세상 남산과 e편한세상 둔산1단지 등이 그 대표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Analysis 2. 플랜트 시장
대림산업은 최근 플랜트 부문에서 부진한 실적을 이어왔습니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대림산업의 플랜트사업부가 기록한 실적은 누적 1조 원의 적자입니다. 2019년 대림산업은 플랜트사업본부의 직원을 365명 줄이고, 2018년 처음으로 무급휴직을 단행하는 등 비상경영체제에 들어갔습니다. 플랜트 사업이 지속적으로 부진한 성과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대림산업은 플랜트 사업 부문에서의 실적 개선이 시급할 것을 보입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BIM 적용 확대
대림산업은 2020년 업계 최초로 공동주택의 기획 및 설계 단계부터 건설정보모델링(BIM) 기술을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간 국내 건설업계에서는 초기 설계도면 작성 단계 후에서부터 BIM 기술이 적용되었던 것을 고려할 때, 기획 및 설계단계에서부터 BIM을 활용하는 것은 큰 변화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기단계에서부터 BIM을 활용하는 것은 원가절감, 리스크 제거 등의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BIM 사용 확대는 대림산업의 공동주택 건설 경쟁력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향후 BIM은 대림산업의 기본 건설 플랫폼으로 자리잡게 될 것입니다.


Analysis 2. 호텔부문 우수한 실적
대림산업은 2014년 자체개발 호텔 브랜드 ‘글래드(GLAD)’를 오픈했습니다. 2019년 기준 대림산업은 메종글래드제주호텔, 항공우주호텔, HIEX 을지호텔, 글래드라이브, 글래드여의도호텔을 비롯해 여러 개의 호텔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글래드’ 브랜드에의 막대한 투자로 인해, 대림산업은 2019년 기준 전년도 대비 호텔의 평균 가동률이 7.6% 상승했고, 전체 매출액 가운데 호텔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0.4% 증가하는 등 호텔 사업 부문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Analysis 3. 대림산업경영전략
-신사업동력 발굴 대림산업은 현재 플랜트 사업 부문에서 지속적으로 부진한 실적을 보이는 반면, 주택 및 호텔 부문의 사업에서 우수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업별로 실적이 고르지 않다는 점은 대림산업에 대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약점입니다. 이러한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김상우 대림산업 사장은 향후 신사업동력을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현대건설

2018년 현대건설의 매출액은 전년도 대비 0.9%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14.8% 감소했습니다. 2019년 3분기에 현대건설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고, 1.8% 증가했습니다. 2019년 3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하여 우수한 실적을 보였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건설은 2019년 사우디우쓰마니아 에탄 처리시설, 쿠웨이트 알주르 LNG 터미널을 비롯해 여러 해외 사업들을 원활하게 수주한 데다 국내 도시정비 사업에서 업계 1위를 달성할 정도로 좋은 실적을 내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우수한 결과를 얻어낸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 문화

1.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대림산업은 보수적인 기업문화를 변화시켜 소통경영을 이루기 위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에 온라인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SNS처럼 150자로 대화할 수 있는 마이크로 게시판 ‘한숲톡톡’과 직원들이 직접 동영상을 제작해 소식을 전할 수 있는 ‘열린 방송’을 사내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도입, 직원들과의 소통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일상, 현장방문 후 느낀 점 등 진솔한 대화를 시도하고 ‘번개타임을 갖는 등 활발한 활동을 통해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사와 떨어진 해외나 오지 현장 근무 직원이 온라인을 통한 친밀감과 평소 접하기 어려운 임원과 소통을 이루고 있으며 업무관련 내용이나 개인이 알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올리면서 사내 소통 매체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2. 경력개발제도
대림산업은 잠재력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인정받고 보상받을 수 있도록 모든 조직에 대한 성과평가에 인재육성 실적을 해마다 핵심성과지표(KPI)로 반영해 점검,관리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핵심리더를 육성하기 위한 건설경영아카데미 과정과 사업 수행에 필요한 전문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전략직무 전문가 육성과정을 통해 관심을 가지는 핵심인재 육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인재 육성을 위해 직원들에 대해 직무 역량과 글로벌 역량 강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사내 과정 운영, 학습 지원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지원제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림산업은 구성원들의 경력개발과 직무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직무순환 제도를 시행하여 현재 직무를 3년 이상 수행한 직원을 개인의 이동희망 직무와 인력소요를 고려해 타 직무로 이동시키고 있습니다. 이처럼 조직과 개인이 동시에 성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경력개발제도를 체계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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