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일주일첵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SK하이닉스,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2. 조회수 592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IT 업계 설비투자 감소
IT 업계 대규모 기업인 FAANG (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구글)과 BAT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가 최근 설비투자를 줄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IT 업황의 둔화로 설비투자 리스크가 커졌기 때문입니다. 이는 D램의 가격 하락세에 기여해 SK 하이닉스에 악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Analysis 2. 고용량 메모리에 대한 수요 증가
최근 모바일 제품의 트리플 카메라, 3D 센서, AI 서버, 엣지컴퓨팅 등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고용량 메모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트리플 카메라와 3D 센서가 널리 확산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D램의 수요가 유의미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CIS
SK하이닉스는 기존에 D램에만 치중하던 포트폴리오에서 벗어나 최근 D램 생산 라인을 ‘CMOS 이미지 센서(CIS)’ 라인으로 전환했습니다. 또한 반도체 수직계열화 전략의 일환으로 최근 EUV용 포토레지스트 관련 자체 특허를 보유한 금호석유화학 전자소재사업을 인수하여 포토레지스트 소재 시장에서 시장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Analysis 2. 낸드플래시
SK하이닉스는 D램과 달리 낸드플래시 부문에서 저조한 실적을 보여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SK하이닉스는 국내 소재업체인 엘티씨에이엠과의 협력을 통해 3D 낸드플래시에 사용되는 소재인 고선택비인산의 상용화를 추진하는 등 낸드플래시 사업 부문에 힘쓰고 있습니다. 고선택비인산은 기술장벽이 높은 소재로, 해당 소재의 상용화에 성공하면 SK하이닉스의 낸드플래시 부문 경쟁력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시장 구도에도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Analysis 3. SK 하이닉스의 경영전략
D램과 낸드플래시 생산 감소
SK 하이닉스는 2020년에, 그간 120K ups/m 규모의 D램을 생산하던 경기도 이천 M10 생산라인의 반도체 생산 품목을 변경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생산라인에서는 D램의 생산을 전면 중단하고 높은 부가가치를 지닌 카메라 CIS용 반도체를 생산할 예정입니다. 한국 공장과는 달리 SK 하이닉스 중국 공장에서는 D램 생산을 늘릴 예정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SK 하이닉스의 총 D램 생산 규모는 2019년 대비 20%~40% 정도 감소할 예정입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삼성전자

삼성전자의 매출액은 2018년에 전년 대비 5.2%의 증가를 보였습니다. 2019년 3분기에는 전년 동기에 비해 매출액이 36.4%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2018년에는 전년 대비 25.4%의 성장을 보였으나 2019년 3분기에는 80.5%의 감소를 보였습니다. 2018년에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도 대비 성장했으나, 2019년 3분기에는 전년 동기에 비해 영업이익과 매출액 모두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인 중 하나로 2019년 D램의 가격이 급락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부채비율은 2017년, 2018년, 2019년 3분기에 각각 40.7%, 37.0%, 34.1%로,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입니다.


기업 문화

1. 新인재육성제도
하이닉스는 임직원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자기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신(新)인재육성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이는 성과와 역량에 근거한 공정한 평가와 보상을 실현하여 조직 효율성 제고와 성과주의 문화를 정착하고자 시행되어, 기존 ‘사원-대리-과장-차장-부장’의 직위는 ‘선임-책임-수석’의 3단계로 단순화하고 정기 승진을 폐지, 연간 단위로 누적된 마일리지가 기준에 도달하면 해당 직위를 부여하게 됩니다.

도입된 인사제도는 기존 지정된 교육이수점수 취득을 위한 형식적인 교육과 실질적인 개인별 역량 보완에는 부족하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팀원을 가장 잘 아는 팀장이 새롭게 구축된 직무전문가 육성가이드를 바탕으로 각 구성원들의 육성 방향을 직접 제시하고, 팀원들은 직무 전문성 향상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교육 과정을 자발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한 점이 특징입니다. 이처럼 하이닉스는 형식적, 비효율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개인과 조직이 더불어 성공하는 ‘성공 공동체’를 만들도록 하고 있습니다.


2. 실시간 설문조사(Live Poll)
하이닉스는 기업문화 개선을 위해 사내 업무 포탈에 설문조사를 마련하고, 매월 2회 인사/복지/업무/기업문화 등에 대한 직원들의 응답을 실시간으로 집계해 곧바로 결과를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설문조사는 실시간으로 임직원이 그 결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으로 직원들의 설문 결과와 회사에서 바라는 점도 함께 홍보해 회사와 직원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장이 마련하고 있습니다.

매월 2, 4주 수요일마다 정시 퇴근해 가족과 여유로운 시간을 갖도록 하는 ‘하이닉스 데이’의 정시퇴근 여부를 설문조사를 통해 공개해 기업문화 개선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하이닉스는 회식문화, 눈치 보는 야근, 고쳐야 할 관습, 전자결재 실천 등에 대한 직원들의 목소리를 회사 제도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3. 사회공헌 주요 활동
- 행복플러스 영양 도시락
결식아동들의 영양결핍과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도록 이천/청주 저소득층 가정에 구성원 봉사단이 매주 직접 방문하여 일주일분의 밑반찬 도시락을 제공합니다.

- 로봇 올림피아드
저소득 가정 아동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재능을 발견하여 미래의 훌륭한 과학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로봇교실과 올림피아드 대회를 운영합니다.

- 디딤씨앗통장 후원
저소득층 가정의 청소년들이 만 18세 이후 준비된 사회인으로 자립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국가 지원금에 구성원들의 후원금을 매칭하여 지원합니다.

- Do Dream(두드림)장학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학업에 대한 꿈을 키우기 어려운 아동/청소년들에게 미래를 향한 큰 꿈에 도약할 수 있도록 Do Dream(두드림)장학금을 지원합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