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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한국주택금융공사,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2. 조회수 3,105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고객맞춤형 포용금융서비스 제공을 통한 주택금융 공공성 강화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사회·공동체주택 건설자금보증 출시로 육아공동체 주거안정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서울시·SH·금융기관 협업을 통해 2022년까지 총 1만 3천가구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18년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혁신 우수사례에 선정되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18년에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아시아 최초 유로화 '소셜 커버드본드'를 성공적으로 발행하였습니다. 이는 환경·사회·지배구조 전문평가사로부터 소셜본드 국제인증 획득한 것으로, 대내외에 신뢰성을 제고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객 맞춤형 주택금융서비스 제공을 통한 금융 사각지대 해소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특히 국민의견 수렴을 통한 신혼부부·다자녀 보금자리론을 출시하였고, 전세자금보증 공급체계 개선으로 취약계층 주거안정 지원에 힘썼으며, 서울시와 협업을 통한 주택연금 하우스셰어링 도입으로 고령층 소득증가에 기여하였습니다.


Analysis 2. 주택금융 플랫폼 개선을 통한 혁신기술·금융 융합서비스 제공
한국주택금융공사는 19년에 블록체인·스크래핑 등 혁신 기술을 활용한 핀테크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는 금융공기업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등기우편 제도 도입입니다. 전 사업에 스크래핑 서비스(공사 홈페이지 상품 신청단계에서 필요 서류를 자동으로 불러오게 하여 고객이 서류를 발급받은 후 공사로 우편 발송하는 절차 생략 가능)를 제공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발맞추어 고객의 수요에 빠르게 대처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Analysis 3. 소통채널 다양화로 국민이 만드는 주택금융서비스 실현
한국주택금융공사는 공공기관으로서 국민이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거나 국민의견에 기반하여 문제해결을 주도하는 소통체계 구축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보금자리론 상품개선 아이디어 수렴, 국민의견을 제도에 반영하기 위한 국민참여협의회 신설 등 고객의 니즈를 직접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금융 등의 장기적·안정적 공급을 촉진하여 국민의 복지증진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2004. 3. 1일 출범한 공기업으로서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 공급, 주택보증, 유동화증권 발행 등의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서민의 주택금융 파트너로서 역할을 다하고자 합니다. 장기·고정금리·분할상환 방식의 주택담보대출을 공급하여 내 집 마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인과 사업자에게 신용보증을 제공하여 주거안정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공사는 개인이 전세자금이나 중도금을, 주택사업자가 건설자금을 필요로 할 때 은행으로부터 원활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보증하여 부족한 신용과 담보를 보완하고 있습니다. 더하여 공사는 어르신이 살고 계신 주택을 담보로 금융기관에서 매월 노후생활자금을 연금형태로 안정적으로 지급받을 수 있도록 주택연금보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한국주택금융공사 경영전략
- 사회적 가치
적극행정을 확산, 투명한 윤리경영의 강화, 국민참여 확대와 지역사회 공헌을 통해서 사회적 가치 기반의 경영체계를 확립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 업무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근무혁신, 적극행정으로 고객 편의 향상 등 총 4개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내에서 상호존중의 조직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성희롱, 성폭력 근절 등 총 3개의 과제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도입된 국민의견 시스템을 보다 체계화하는 등 총 3개의 과제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 혁신적 포용국가 선도
고유업무의 공공성이 중시되는 만큼 이를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며, 더불어 포용적 공공서비스 제공을 보다 강화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서 생애주기 맞춤형이라는 포용적 주택금융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실수요자 주거지원강화, 소셜 MBS 활성화 등 4개 과제, 취약계층 범위 연구, 현장중심 조직 운영, 주거안정 체계구축 등 총 6개의 과제를 목표하고 있습니다.

- 신뢰받는 공공기관
경제활력을 제고하고 공공경제의 기반을 받치며 혁신성장을 지원하여 지속가능한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한국주택금융공사는 HF행복돌봄서비스, 민간일자리 창출, 상생형 자회사 설립, 핀테크 도입 확대, 주택금융 빅데이터 분석 등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서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주택관리공단

주택관리공단은 공공임대주택의 효율적 관리와 입주민의 주거복지 증진을 통하여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인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기여하는 공공기관입니다. 주택관리공단은 국토부 산하 기타 공공기관으로, 공공임대주택 임대 업무 수탁, 공동주택 소방, 안전 점검용역 수탁, 건설산업 기본법에 의한 전문건설, 공동주택 관리와 관련된 기술 개발, 교육, 진단, 자문 등 공동 주택의 관리, 유지 보수 및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주택관리공단은 임대수탁사업, 주택관리사업, 보수용역사업, 기타사업, 그리고 공공수탁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공수탁사업 부분에서 가파른 성장을 보여주었으며, 주택관리사업에서도 약140억의 매출 증가분을 기록했습니다. 이 같은 성장세는 2019년에도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공공수탁사업 분야의 규모가 대폭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보수용역사업 부문에서 17년 대비 18년의 규모가 줄어 들었으나, 19년에는 다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업 문화

1. 한국주택금융공사, 인권경영헌장 선포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인권을 존중하는 기업문화 조성을 위해 ‘인권경영헌장 선포식’을 가졌습니다. 인권경영헌장에는 ▲국내외 인권 보호 규범지지 ▲고용상 차별금지 ▲안전하고 위생적인 근무여건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보장 ▲고객의 인권보호 ▲신속하고 적절한 구제조치 제공 등 내·외부 의견과 전문가 자문을 반영한 10가지 실천사항이 담겨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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