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김토끼 폰배경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3. CJ대한통운,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20.06.22. 조회수 203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명시된 기업 연혁, 사업분야, 재무제표를 통하여 기업의 실적과 경영 및 사업현황을 알아보자.


사업 분야


계약물류 부문
산업군별로 특화된 영업 노하우 및 최첨단 IT 솔루션을 기반으로 다양한 화물의 보관, 하역, 수·배송 등을 안정적으로 운영하여 고객에게 차별화된 토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택배 부문
CJ대한통운 택배는 압도적인 인프라와 최첨단 물류기술을 기반으로 택배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물류의 첨단화를 이끄는 스마트한 택배, CJ대한통운과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포워딩 및 국제특송 부문
수출입화물의 항공·해상운송 및 통관·보관 등 토털 물류 서비스는 물론, Global e-Commerce에 특화된 국제특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항만하역 및 운송 부문
국내 최대 물류 인프라와 화물 특성에 맞는 직영장비로 최적의 고객 맞춤형 항만하역·해상운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정비·유통·유류사업 등의 사업영역 확대로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물류 부문
남극을 포함해 전 세계를 아우르는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경험과 핵심 자가장비 기반의 전문 엔지니어링 역량을 통해 해상·항공운송은 물론, 글로벌 현장의 내륙운송 및 설치까지 One-Stop 물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건설 부문
오피스, 물류시설, 골프장, 리모델링 등 공간문화를 창조하고 통합된 솔류션으로 고객들의 자산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재무제표 분석


대차대조표(대변차변대조표)
대차대조표에는 기업이 보유한 총자산, 부채, 자본금의 규모와 유형 등 기업의 재무상태와 관련된 모든 내용이 포함됩니다. 대차대조표는 차변(좌측)에 자산에 대해 기록하고, 대변(우측)에 부채나 자본을 기재하여 대변차변대조표라고 부르는 것을 줄인 것입니다. 대차대조표는 영어로 밸런스 시트(Balance sheet)라고 하는데 이는 대차평균의 원리에 의해 차변의 합과 대변의 합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 자산총계: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유무형의 재산의 가치평가액
· 부채총계: 기업이 주주 외의 타인으로부터 빌려온 자금의 총액
· 자본총계: 자산총계에서 부채총계를 제외한 금액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는 일정 기간 동안의 총수익과 이를 얻기 위하여 소요된 비용을 대비시킴으로써 순손익을 확정하는 동시에 그 순손익을 발생원인 별로 나눠 기재하여 회계기간 동안의 기업경영 성과에 대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매출액: 해당 기업이 물품을 생산하여 판매한 총액
· 영업이익: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비와 관리비, 기타 비용을 뺀 금액

 


Key Point

2017년도 자산총계는 4조 7260억원입니다. 2018년도에는 23.6% 상승하였고, 2019년도(3분기기준)에는 전년 대비 14.5% 상승했습니다. 매년 자산총계가 증가함에 따라 부채총계와 자본총계도 상승하였으나 영업이익과 매출액은 다른 동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이 일어난 것은 CJ대한통운이 글로벌 톱 5 물류회사를 목표로 최근 M&A를 통한 사업 확장에 열을 올렸던 데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2017년 인도 1위 물류업체인 다슬로지스틱스를 인수했고, UAE의 이브라콤, 베트남의 제마뎁 등을 인수했다. 2018년에도 미국 물류기업인 DSC(Dry Storage Corporation)을 인수했습니다. 더하여 물류 사업을 확장하면서 인프라에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면서 부채가 늘어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