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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현대엔지니어링,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20.06.22. 조회수 1,982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건설경기 침체
· 불안정한 유가와 환율
· ‘힐스테이트’ 브랜드 리뉴얼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개발도상국의 높은 인프라 수요
· 2020년 SOC 투자 확대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높은 계열사 의존도
· 플랜트 사업 영업이익 감소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현대자동차 계열사와 협력사를 통한 물량 확보
· 지역의 다각화


Threat: 위협요인


1. 건설경기 침체
2018년 말부터 건설 경기가 지속적으로 침체 상태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건설사들의 실적을 의미하는 지표인 ‘7월 건설기성’은 2019년 7월 기준, 18개월동안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부동산 경기침체가 심각했던 2008년부터 2009년까지 12개월의 기록을 뛰어넘는 수치입니다. 최근 정부 규제로 주택 경기에서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인허가가 줄게 된 점과, 토목부문의 예산이 줄게 된 점이 건설경기 침체 요인으로 판단됩니다.


2. 불안정한 유가와 환율
원래 업계에서는 2020년 초에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분쟁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환율이 하향 안정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2020년 초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중국에 급격한 속도로 퍼지면서, 기존에 예상했던 환율 경로와 완전히 달라진 흐름으로 상황이 전개되었습니다. 유가 또한 예측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2020년 초에 미국과 이란의 대치로 유가가 65달러까지 치솟았으나, 2020년 2월에는 유가가 40달러 선까지 내려가는 모습을 보였고, 여기에다가 OPEC의 유가 감산 검토까지 겹쳐, 유가의 향방을 가늠하기 어려워졌습니다. 건설사에서는 유가와 환율에 대한 예측을 기반으로 해외 수주 전략을 세우기 때문에, 유가와 환율의 불안정성은 건설사에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3. ‘힐스테이트’ 브랜드 리뉴얼
현대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힐스테이트’는 2016년 이후로 삼성물산의 ‘래미안’을 추월하며 국내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조사에서 줄곧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내 부동산시장에서 아파트 브랜드가 시세를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임을 고려할 때, 이는 큰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에서도 그간 사용료를 지불하며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 브랜드를 사용해왔고, 이로 인해 브랜드 효과를 많이 누려온 바 있습니다. 그러나, 2019년 현대건설이 힐스테이트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아파트 단지 외벽에 ‘현대건설’ 문구를 추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같은 힐스테이트 아파트 중에서도, 현대건설이 준공한 아파트와 현대엔지니어링이 준공한 아파트에 차이점이 생기는 부분으로, 현대엔지니어링에는 다소 위협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Opportunity: 기회요인


1. 개발도상국의 높은 인프라 수요
현재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중동을 비롯한 신흥국에서 도시개발, 교통, 에너지 등 인프라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베트남에서는, 교통, 전기, 국토운영, 수위생 등 도시 개발 인프라 구축에 기술 솔루션을 활용해 혁신을 만드는 ‘스마트시티 개발’이 국가의 중심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한국의 경우 기술 분야에서 선두에 있기 때문에, 향후 국내 건설사들이 해외 신흥국의 인프라 구축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될 것으로 예견됩니다.


2. 2020년 SOC 투자 확대
2020년 정부는 SOC 분야에 작년도 대비 3조 5000억원 늘린, 23조 2000억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SOC 분야에 최대 규모로 투자하는 것입니다. 세계 건설 경기가 불안정하고, 국내에서는 부동산 경기가 침체되고 있기 때문에 국내 SOC 투자 확대는 현대엔지니어링을 비롯한 국내 건설사에 있어 기회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Weakness: 약점


1. 높은 계열사 의존도
현대엔지니어링은 건설사 가운데 내부거래 비율 ‘top 3’에 드는 높은 내부거래 비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의 내부거래 비율은 약 20% 정도로, 아직 일감몰아주기 규제 대상에 해당되지는 않지만, 향후 규제가 강화될 경우 규제 대상으로 선정되어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규제대상에 해당하지 않기 위해, 또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내부거래 비율을 낮출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플랜트 사업 영업이익 감소
현대엔지니어링은 화공플랜트 부문에서 강점을 드러내어 플랜트 부문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나, 높은 원가율로 인해 영업이익은 해마다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현대엔지니어링의 매출원가율은 전년도 84.3%에서 4.0% 증가한 88.3%로, 90%에 육박하는 엄청난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Strength: 강점


1. 현대자동차 계열사와 협력사를 통한 물량 확보
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자동차 및 현대자동차 계열사,협력사를 통해 안정적으로 물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계열사,협력사에서 확보한 공사 매출액은 현대엔지니어링 총 매출액의 15% 정도로, 약 8000억 원 규모입니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독점적인 지위의 자동차 브랜드이기 때문에, 현대자동차와 그 계열사,협력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물량을 확보하는 것은 현대엔지니어링의 매출을 안정적으로 보장해주는 요소입니다.


2. 지역의 다각화
현대엔지니어링은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건설사로, 설계 역량을 인정받아 해외 수주에 강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2019년 폴란드, 러시아를 비롯해 여러 나라에서 플랜트 설계를 수주했으며, 1.65억달러 규모의 솔로몬제도 수력발전소 공사와, 21억 7천만 불 규모의 인도네시아 정유공장 프로젝트 등 다양한 해외 사업의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동남아시아,중동 국가 위주의 해외 수주만을 성사시킨 국내 타 건설사와 달리, 폴란드, 러시아, 인도 등 다양한 국가에서 수주를 성사시키는 것은 현대엔지니어링이 갖는 큰 강점이라고 볼 수 잇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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