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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현대엔지니어링,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2. 조회수 1,071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국내
현대엔지니어링은 국내에서의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기반으로 건축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아파트/ 오피스텔 ‘힐스테이트’뿐만 아니라, 지식산업센터인 ‘테라 타워’로 국내에서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그간 문정, 가산, 기흥 등의 지역에 ‘테라타워’ 브랜드로 지식산업센터를 세운 바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에서 준공하고 2020년 초 분양 중인 다산신도시 DIMC 테라타워는 호텔 급 기숙사, 근린생활 시설, 대규모 상업시설인 ‘판테온스퀘어’ 등을 비롯한 편리하고 쾌적한 시설로 큰 인기를 끌어 연이어 ‘완판(완전판매)’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지식산업센터도 아파트나 오피스텔처럼 신뢰성과 시공 능력 등의 이유로 브랜드가 중요해져가는 추세 또한 테라타워의 인기에 한 몫 한 것으로 보입니다.


Analysis 2. 해외
최근 국내 대형 건설사가 해외 수주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현대엔지니어링은 3년 연속으로 30억 불 해외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2019년 성사한 해외 공사 건에는 러시아 메탄올 플랜트, 독일 뤼셀스하임 위아기술연구소 신축공사, 미국 알라바마 HMMA 엔진공장 신축공사, 현대 CRADLE- Silicon Valley 사무소 구축공사, 베트남 안동교량 건설공사, 브라질 상파울로 모비스 모듈공장 증축공사, 영국 버밍엄 모비스 창고 증축공사 등이 있습니다. 단순히 수주를 많이 성사했을 뿐만 아니라, 사우디아라비아, 솔로몬 제도, 인도, 중국, 체코, 폴란드, 미국 등 신흥국과 선진국을 아울러 여러 건의 거래를 성사했다는 점이 현대엔지니어링과 다른 건설사들의 차이점입니다. 공사 종류도 주력분야인 산업설비 이외에 건설, 토목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있다는 점도 현대엔지니어링의 큰 장점입니다. 국내 건설사 가운데 해외 건설을 주도하는 기업은 현대엔지니어링을 비롯해 현대건설, 대림산업, 대우건설, 삼성엔지니어링, GS건설 총 6개 기업 정도로 볼 수 있는데, 이 중 3년 연속으로 해외 수주로 30억 불 이상의 매출을 낸 곳은 현대엔지니어링이 유일합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인프라 및 환경부문
현대엔지니어링은 항만, 도로 및 교량, 단지조성, 철도, 조경 등을 비롯한 인프라· 환경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현대엔지니어링에서 진행한 인프라· 환경 사업으로는 인도네시아 라자만달라 수력발전소 건설공사, 시흥 매화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콜롬비아 Bello 하수처리장, 세종 미래산업단지 조성사업, 싱가폴 Sembcorp ICW 소각장 건설공사 등이 있습니다. 최근 인도네시아, 베트남을 비롯한 신흥국에서 인프라 및 환경 부문의 수요가 많기 때문에 향후 신흥국에서의 공사 수주가 많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Analysis 2. 화공플랜트 부문
현대엔지니어링은 2019년 해외 각국에서 여러 건의 화공플랜트 공사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동남아시아나 중동 등 특정 국가에 집중된 타 건설사의 해외 수주와는 달리, 현대엔지니어링은 다양한 국가에서 수주를 성사시킨다는 점이 차별화된 부분입니다. 2019년 현대엔지니어링은 2.6조 규모의 인도네시아 화공플랜트 공사, 1조 3000억원 규모의 폴란드 화공플랜트 공사 등 여러 차례 화공플랜트 공사를 수주했습니다. 화공플랜트 부문에서 현대엔지니어링이 우수한 수준으로 매출액을 낼 수 있었으나, 현재 현대엔지니어링의 화공플랜트 매출원가액이 높아 수익성은 악화되고 있는 실정으로, 매출원가액만 개선한다면 우수한 화공플랜트 실적을 기반으로 높은 수익성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Analysis 3. 현대엔지니어링 경영전략
- 지속적 성장을 위한 미래 경쟁력 확보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이사는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신시장 진출 확대, 리스크 선제 관리, 스마트 건설기술 확보 세 가지를 제시했습니다. 해외 물량 감소와 부동산 규제 강화로 성장에 어려움이 예견되지만, 리스크 관리를 통해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김 대표는 말했습니다. 또한 신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사업 지역과 사업 내용의 다각화를 이루어 내는 것이 중요하고, 기술적 면에서는 경험 자산을 디지털 시스템에 기록하여 업무 효율을 늘리고 리스크 관리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엔지니어링의 매출액은 2018년에 전년도 대비 1.0% 감소했고, 2019년 3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19.1% 증가했습니다. 삼성엔지니어링의 영업이익은 2018년 전년도 대비 339.5% 증가했고, 2019년 3분기에는 전년도 대비 113.1% 증가했습니다. 삼성엔지니어링의 부채비율은 2017년, 2018년, 2019년 3분기에 각각 406.0%, 347.7%, 248.3%로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긴 하지만, 현대엔지니어링에 비해 훨씬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엔지니어링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2019년에 모두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은 2019년에 삼성엔지니어링이 해외 신규 수주를 여러 건 성사시켰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SK건설

SK건설의 매출액은 2018년에 전년도 대비 0.1% 하락했고, 2019년 3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16.7% 증가했습니다. SK건설의 영업이익은 2018년 전년도 대비 57.1% 하락했고, 2019년 3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했습니다. SK건설의 재무제표를 볼 때, 2017년에서 2018년으로 넘어갈 때 매출액 하락 폭 대비 영업이익 하락 폭이 크고, 2018년 3분기에서 2019년 3분기로 넘어갈 때 매출액 증가 폭 대비 영업이익 증가 폭이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보이는 것은, SK건설이 비상장 대형 건설사 가운데 가장 높은 매출원가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SK 건설의 매출원가율은 18년 상반기에는 90.8%, 19년 상반기에는 93.0%로, 90%가 넘는 엄청난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기업 문화

1. 글로벌 기업문화 확립
- 현대엔지니어링은 해외 현장의 현지화와 함께 본사에서도 글로벌 기업문화 확립을 위한 다양한 제도들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매월 발행하는 사내 웹진 ‘HEC Today’에서 ‘핫한 이야기’ 코너를 마련해 외국인 직원과 상호 문화를 이해하는 코너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룹웨어에는 ‘Window To Globe’라는 외국인 전용 메뉴를 통해 외국인 임직원들이 사내 소식을 쉽게 접하고 회사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해외 사업 비중이 높아지는 만큼 외국인 직원과의 소통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으로 보고, 앞으로도 인종과 국적에 상관없이 전 임직원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 2014년 2월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례적으로 외국인 직원을 해외 현장 소장으로 임명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임명된 소장은 라메시 부장으로, 라메시 부장은 지난 2006년 현대엔지니어링 입사 후 화공플랜트사업본부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능력을 인정받아 이번에 방글라데시 가스 압축설비 사업의 현장소장으로 발령받게 되었습니다. 한편 해외 현장에서는 현지화를 통한 외국인 근로자와의 소통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생일을 맞은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축하의 자리를 마련하기도 하고, 근로자 화합의 장을 개최하기도 합니다.


2. 기업문화 캠페인
현대엔지니어링은 소통과 화합의 기업문화 조성을 위해 건전한 회식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014년 1월 ‘제 1회 착한 회식 공모전’을 열었습니다. 이번 공모전은 기존의 회식문화에 색다른 아이디어를 더해 임직원들에게 소통의 시간과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동료들과 함께 개성 있는 회식 아이디어를 제출해 선정되면 회식비를 지원받게 됩니다. 선정된 아이디어에는 팀대항 풋살경기, 멘토와 함께 하는 야광볼링, 동기들과 함께 하는 1인 1봉사활동, 창경궁 야간개장 관람 등이 있었습니다. 2014년 2월에는 채택된 회식 아이디어 중 창경궁 야간개장 관람이 진행됐으며, 매달 순차적으로 한 팀씩 지원이 이루어질 계획입니다.
한편,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조별 단합대회 계획서를 모아 지원하는 ‘불금’ 이벤트도 진행되었습니다. 많은 아이디어 중 ‘부모님을 위한 감사케익 만들기’가 채택되었습니다. 이렇듯 현대엔지니어링은 ‘기업문화만들기’ 캠페인과 더불어 임직원들이 건전하고 의미 있는 시간을 통해 즐거운 회사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3. 임직원 자녀 캠프
현대엔지니어링은 매년 임직원 자녀들을 대상으로 직원자녀 캠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도 여름방학을 맞아, 임직원 초등학생 자녀들을 위한 시간을 마련한 바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임직원 가족들이 회사에 대한 일체감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매년 여름,겨울 방학기간을 이용해 연 2회 자녀캠프를 진행하고 있으며, 2013년 여름에는 ‘FUN캠프’와 ‘영어캠프’를 실시하였습니다. ‘FUN캠프’는 맨손으로 송어를 잡고 구이를 해보는 체험, 물풍선놀이, 슬로프 슬라이더 체험 등 수상 체험활동과 양떼목장 견학 등 활동적인 프로그램 등으로 알차게 구성돼 캠프에 참가한 자녀들에게 소중한 경험이 되었습니다. 또한 ‘영어캠프’에는 60명의 자녀들이 참가했으며, 원어민 강사와 함께 연령과 학습수준에 맞는 클래스에서 진행돼 임직원과 가족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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