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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현대건설,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2. 조회수 208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국내
현대건설은 2019년 ‘힐스테이트 에코 안산 중앙역’, ‘힐스테이트 과천중앙’ 등 힐스테이트 아파트/ 오피스텔을 성공리에 분양했습니다. 신규분양뿐만 아니라, 현대건설은 2019년에 부산 감천2구역 재개발사업, 대치동 구마을 3 재개발, 과천 주암장군마을 재개발, 인천 화수화평 재개발을 비롯해 총 10건, 2.8조 원 규모의 도시정비사업을 수주하여 해당 부문에서 국내 1위를 차지한 바 있습니다. 이렇듯 현대건설은 2019년에도 주택사업에 있어 강점을 드러내었습니다. 현대건설은 국내 1위 주택사업 건설사로서, 2020년 ‘힐스테이트’ 브랜드의 확산뿐만 아니라, 고급 주택 브랜드 ‘디에이치(THE H)‘의 공급을 본격화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현대건설은 2020년 4월 ‘디에이치 포레센트’를 시작으로 ‘디에이치 아너힐즈’ 등을 공급하여 프리미엄 단지를 조성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Analysis 2. 해외
현대건설은 1965년 태국 고속도로공사 수주를 시작으로, 국내 건설사 가운데 가장 활발하게 해외 수주를 성사시켜오고 있습니다. 2019년 3조 규모의 이라크 해수플랜트 단독수주, 3조 규모의 사우디아라비아 마르잔 프로젝트 수주,이라크 중질유 분해시설 프로젝트, 이라크와 알제리 복합화력발전소 건설, 파나마와 이라크 바그다드 메트로 공사를 비롯해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여러 차례 해외 수주를 성사시키고 있습니다. 2019년 해외 수주에 있어 국내 건설사 가운데 비교적 낮은 순위를 기록하여, 2020년 현대건설은 전년도에 비해 해외수주에 더욱 힘쓸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0년 상반기 현대건설은 25억 달러 규모의 이라크 석유/가스전 유정 물 공급시설과 7억 달러 규모의 알제리 복합화력 수주를 성사시킬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주택
현대건설은 주택사업에서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건설사로, 현대건설이 보유한 아파트/오피스텔 브랜드에는 국내 아파트 가운데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힐스테이트’가 있습니다. 현대건설은 ‘아파트 브랜드 1위’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2019년 3월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주거공간을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확정하여 ‘국내 1위 건설사’ 위상을 제고했습니다.


Analysis 2. 토목
현대건설은 1984년 이래 국내 건설업체가 수주한 최대 토목공사인 쿠웨이트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해상교량 건설을 2019년 5월에 완공했습니다. 토목 부문에서 다소 부진한 성적을 내던 현대건설에서 해당 사업을 수주 / 완공한 것은 큰 의미를 가집니다. 신흥국의 인프라 구축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향후 토목 부문에서 경쟁력을 확보하여 해외 토목 공사를 여러 건 수주할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Analysis 3. 플랜트
현대건설은 2019년 국내 토목시장의 위축에 대응하기 위해 해외 플랜트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했습니다. 현대건설은 2019년 기준 해외에서는 3조 규모의 이라크 해수플랜트 공사 단독 수주, 3조 2000억 원 규모의 초대형 사우디 마잔 개발 프로그램 수주라는 큰 성과를 이루었고, 국내에서는 6800억대 규모의 에틸렌/폴리머 제조설비 공사를 수주했습니다. 국내 건설사의 해외 플랜트 수주액이 감소했음에도, 현대건설은 꾸준히 대규모 플랜트 사업을 성사시켜 안정적인 매출액을 달성했습니다.


Analysis 4. 현대건설의 경영전략
-설계역량의 강화
현대건설을 비롯한 대부분의 국내 건설사들은 이때까지 단순 시공만을 맡아왔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시장에서 이와 같은 단순 시공은 수주경쟁력을 악화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또한 해외 사업에서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면과, 국내 협력사하고만 일해 현지화가 부족한 점도 글로벌 수주경쟁력의 악화를 초래했습니다. 따라서 현대건설은 글로벌 시장에서 수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화공플랜트 대규모 프로젝트 수행 역량 고도화, 신뢰성 있는 현지파트너사 발굴에 힘쓸 것임을 밝혔습니다.

- 4차 산업혁명과의 융합
역량 강화를 위해 현대건설은 인공지능, IoT, 빅데이터를 비롯한 각종 4차산업기술을 이용해 경영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건설의 2020년 예정된 대규모 화공 플랜트 프로젝트에도 최첨단 IT 기술이 접목될 예정입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대우건설

대우건설은 2018년에 전년도에 비해 매출액이 9.9% 감소했고, 이 시기에 영업이익은 전년도에 비해 46.5% 증가했습니다. 또한 2019년 3분기에는 매출액이 전년 동기에 비해 24.0% 감소했고. 이 시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에 비해 40.3% 감소했습니다. 대우건설의 부채비율은 2017년, 2018년, 2019년 3분기에 각각 285.3%, 276.8%, 272.7%로 다소 불안한 부채비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실적 부진은 주택부문에서의 매출 감소와, 토목/ 플랜트 분야에서의 적자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롯데건설

롯데건설의 매출액은 2018년에 전년도에 비해 10.2% 증가했고, 이 시기의 영업이익은 28.8% 증가했습니다. 2019년 3분기에 매출액은 전년 동기에 비해 6.3%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21.8% 감소했습니다. 롯데건설의 부채비율은 2017년, 2018년 3분기, 2018년에 각각 139.0%, 140.8%, 140.9%로 비슷한 부채비율을 이어왔습니다. 반면 2019년 3분기에는 부채비율이 117.2%로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볼 때, 롯데건설이 2019년에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감소했으나, 재무안정성을 성공적으로 개선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 문화

1. 행복 나눔 프로젝트
현대건설은 거칠고 딱딱하다는 선입견의 정적인 기업문화 바꾸기 위해 직원들에게 연극이나 전시회, 뮤지컬 등 문화예술 공연 관람을 적극 권장하고 기업 메세나 활동(Mecenat)의 하나인 문화/예술 후원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가정의 달을 맞아 자녀를 둔 사내 기혼 여직원(워킹맘)들과 가족을 위한 문화 이벤트를 마련하고 문화공연을 통해 소외된 이웃에게 희망을 전하는 ‘함께 해요! 나눔예술 Happy Tomorrow’ 협약을 통해 문화 나눔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함께해요! 나눔예술 Happy Tomorrow’는 예술 공연을 접하기 힘든 저소득층 및 소외계층에 공연관람의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이처럼 현대건설은 다양한 문화 활동을 직원과 가족들이 함께 체험하면서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2. 새로운 기업문화 ‘감성경영 체제’
현대건설은 불도저식 기업문화를 탈피하기 위해 전사적 차원에서 새로운 기업문화 정착을 위해 감성경영 체제를 발표했습니다. 감성경영 체제는 단순히 지침 하달식의 기업문화가 아닌 더욱 유연하고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통해 임직원의 업무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성장을 위한 경영환경에서 글로벌 톱 건설그룹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것입니다. 감성문화 오피스 에티켓 캠페인 및 우수 임직원 선발대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 커뮤니티 카페 개설, 봉사활동 등의 동호회 활성화, Best 매너직원 선발대회, 온라인 칭찬합시다, CEO Lunch 이벤트 등 조직 내 CEO와 직원들간의 감성 조성을 비롯한 직원들의 복지개선 활동 등을 펼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은 감성경영 체제를 통해 내부 임직원들의 신명나는 업무환경 효과뿐 아니라 대외적으로도 기존의 강하고 무뚝뚝한 현대건설인의 이미지를 창의적이고 긍정적인 현대건설인으로 재인식하는 기회로 삼고 있습니다.


3. 현대건설 ‘나눔경영’
- 사랑나눔/희망도시락
현대건설은 2009년부터 현재까지 매해 여름과 겨울 방학 중 급식 중단으로 끼니를 거르는 결식 아동들의 가정에 직접 방문해, 도시락을 제공하는 ‘희망도시락 나눔’ 활동을 진행 중입니다. 단순히 도시락을 배달해 주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동들의 멘토로 정서적, 교육적 지원을 함께하며 장기적이고 폭 넓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 희망나눔/초록나무 희망나래
현대건설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건설사로 건설재해로 인한 상처 치유와 복원에 앞장선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건설재해 유자녀 교육장학사업 기금으로 어린이재단에 9억원을 전달하였습니다. 기업 차원에서는 이번이 국내 최초로, 전국에 있는 건설재해 유자녀들에게 1:1매칭을 통한 교육, 문화, 정서지원을 멘토적 활동으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 문화나눔/문화재지킴이
현대건설은 지난 2005년 문화재청과 ‘1문화재 1지킴이’ 협정을 체결하고 본사와 인접한 세계문화유산 창덕궁의 주요 시설물을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관리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임직원뿐만 아니라 가족들까지 꾸준한 참여를 보여주고 있어 아이들에게도 ‘문화재 지킴이’의 소중한 의미를 되새겨 줄 수 있는 좋은 활동이 되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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