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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LG상사,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18. 조회수 393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사회공헌활동
LG상사는 메이크어위시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사회취약계층의 희귀병, 난치성 질환을 앓고 있는 소아청소년을 돕는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메이크어위시재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환아들의 소원을 이루어주는 활동에 임직원들의 후원과 봉사참여를 약속하였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LG상사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희귀성, 난치병 아동들뿐 아니라, 발달장애인과 장애아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해왔고 인도네시아와 같은 해외 지역의 주민들을 위한 생활 환경 개선 사업을 전개하기도 했습니다.


Analysis 2. 친환경 개발 및 생산 능력
LG상사는 지속가능 팜오일 시스템인 ISPO인증을 취득하여 친환경 개발 및 생산능력을 인정받았습니다. LG상사는 미래사업의 일환으로 식량분야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고 그러한 투자의 일환으로 인도네시아에서 팜농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LG상사의 인도네시아 팜농장은 인도네시아 지속가능 팜오일 시스템을 취득하여 친환경적인 개발과 생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환경뿐 아니라, 지역사회, 안전과 같은 과제 이행이 가능한 기업에게만 수여되는 인증시스템으로 LG상사는 지역사회와 환경에 기여한다는 능력을 인정받았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소개
LG상사는 1953년 락희산업주식회사라는 상호로 설립된 이후 다양한 수출입 사업을 통해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에 기여하였습니다. 이후, 60여년간 섬유, 생활잡화에서 플랜트, 자원개발 등의 분야로 기업의 사업분야를 확대해갔습니다. 현재는 전세계 20여개국의 50여개의 거점에서 글로벌 사업을 진행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났습니다. LG상사는 인류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핵심자원을 공급하고 새로운 사업 플랫폼과 솔루션을 개발하는 동시에 고객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M&A를 통한 신사업 기회 적극 모색
LG상사는 M&A를 통해 수익기반 강화를 진행하고 인수합병 기회를 적극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래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내는 분야, 고객의 삶에 변화를 주는 분야를 중심으로 사업 기회를 찾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철저한 고객 가치 창출과 사업 가치 제고에 LG상사의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도 밝혔습니다. 고객에게 진정한 가치를 제공하지 못하는 기존의 사업방식은 바뀌어야 한다고 말하며, 고객에게 좋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신규 사업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Analysis 3. 성장의 선순환 구조 정착
LG상사는 조직문화측면에서 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킬 것이라는 경영방침을 밝혔습니다. 이는 개인과 조직의 성장과 발전이 서로 연결되는 구조로 LG상사의 구성원들에 대한 교육 지원을 확대하여 배움과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합니다. 일례로, LG상사는 입사 2년차 사원들을 대상으로 해외 투자 사업장 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는 회사의 해외 사업 현장을 이해하고 직무 경험을 성장시킬 수 있게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배움과 체험을 통해서 구성원들이 각각이 성장함에 따라 조직 역시 성장할 수 있다는 철학을 밝혔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SK네트웍스

SK네트워크는 SK의 계열사로 국내 유수의 종합상사 중 하나입니다. SK네트웍스는 오랜 기간 동안 쌓아온 정보력과 전략적 네트워킹을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여 화학, 철강, 자동차, 석탄 등 산업재 중심의 글로벌 트레이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9년 3분기 연결을 기준으로 SK 네트웍스는 매출 3조8736억원, 영업이익 831억원, 순이익 378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특히나, 3분기만을 분석했을 때 했을 때 800억원에 이르는 사상 최대 이익을 내며 깜짝 호실적으로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3분기 영업이익 급증은 렌털사업의 호조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4분기에 다시 주춤하는 수익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상승세는 보장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기업 문화

1. 실용성 강화
LG상사의 조직문화는 ‘격식’보다는 ‘실용성’을 강조합니다. 전자결재, 이메일, 문자 등을 활용, 보고 절차를 간소화해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그 예입니다. 또 자료 없는 회의 확대를 통해 직책자 중심으로 업무 개선 계획을 수립, 실행하도록 해 실질적인 개선이 이뤄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일하는 문화 개선과 함께 본원적 경쟁력 강화를 중시 하고 있습니다.


2. 2 마음ⓝ마음
LG상사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동 LG트윈타워 동관 16층에 ‘마음ⓝ마음’이라는 심리상담실을 열었습니다. 잦은 출장과 야근, 연일 계속되는 고객 응대 등으로 심리적 불안이나 스트레스에 시달리기 쉬운 직원들의 마음건강을 챙기기 위해 만든 것입니다. 이 상담실에는 전문 상담사가 상주하면서 철저한 비밀보장 아래 1대 1 개별상담, 심리검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LG상사는 상담실 운영을 통해 직원들의 정신건강을 돌보면서 동시에 창의와 자율이 넘치는 역동적인 조직문화 정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LG상사는 전 임직원이 매달 한번씩 트윈타워 대강당에 모여 회사의 정체성(identity)과 혁신(innovation)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생각을 공유하는 아이라운드(i-Round)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2010년부터는 다양한 사내외 소식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근무 임직원과도 원활히 공유하고자 엘지아이 월드와이드(LGI Worldwide)란 이름으로 매월 1회 이메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 사내소통강화 - ‘퓨처보드’ 신설
LG상사는 사내소통기구인 퓨처보드(Future Board)를 신설하였습니다. 이는 경영진과 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조직으로 ‘미래 준비를 위한 협의회’라는 뜻입니다. CEO 이하 사업부문장, 경영기획 및 인사 담당 임원과 각 사업부를 대표하는 직원 17명이 활동합니다. 경영진은 사업계획, 주요 현안, 경영방침 등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직원들은 사내 조직 문화와 근무환경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직접 제안 할 수 있습니다. 경영 환경이 불확실해짐에 따라 내부 단합과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경영진과 직원이 친밀하게 소통하고 이해하면서 조직 문화를 개선하고자 하는 목적입니다. 아울러 LG상사는 사내 소통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사업부와 팀별 단위의 간담회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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