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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HSD엔진,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20.06.16. 조회수 287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합병 가능성
· 국제원유가격의 상승과 하락이 디젤발전사업에 미치는 영향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엔진 수주 급증으로 매출 재성장 가능성
· 중고선의 LNG 교체수요 기대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조선산업의 경기변동에 따라 좌우되는 매출
· 대우조선 협력사 줄도산의 영향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동시대가 필요로하는 기술을 만드는 R&D
· 친환경 고효율 엔진 개발


Threat: 위협요인


1.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합병 가능성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면 HSD엔진의 공급물량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HSD엔진과 STX중공업, 현대중공업이 전 세계 선박엔진의 50% 가량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HSD엔진의 매출 50% 이상은 국내 조선업체에서 나옵니다. 지난해 전체 매출의 31%가 대우조선해양에서 나왔습니다. HSD엔진의 매출 중 20.7%는 삼성중공업에서, 2.5%는 대한조선에서 발생했습니다. 조선업계는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할 경우 HSD엔진의 공급 물량을 조정할 것으로 내다보는 분위기입니다. 지난해 엔진기계사업부의 매출은 전년보다 2119억원 줄어든 574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선박 중 80~90%는 HSD엔진의 선박엔진을 쓰고 있습니다. 때문에 대우조선해양 인수 후 HSD엔진의 공급 물량 조정도 예상됩니다. HSD엔진은 2020년 10월까지는 대우조선해양에 납품할 물량이 남은 상태입니다. 지난해 말 기준 수주잔고는 126억원입니다.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HSD엔진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다는 관측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실적을 개선하려면 수주 확대가 우선입니다.


2. 국제원유가격의 상승과 하락이 디젤발전사업에 미치는 영향
주요 국가에서는 전력 수급을 효과적으로 계획, 통제하기 위해 전력개발계획을 수립하여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므로 디젤발전사업은 여타 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변동에 따른 국제원유가격의 상승과 하락이 디젤발전사업의 신규 투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경제활동의 원동력인 중간 생산재(에너지)를 생산하는 기간산업이자 설비산업으로서 투자규모가 비교적 크고 자본의 회수기간이 길어 전반적인 경기상황, 정부의 사회간접자본 투자정책, 기업의 설비투자 동향 등에 따라 수요와 공급이 결정되고 있습니다.


Opportunity: 기회요인


1. 엔진 수주 급증으로 매출 재성장 가능성
선박 엔진은 조선업체의 건조 과정 중 진수(Launching) 2~3개월 이전에 탑재하 고, 매출 인식은 조선업체로의 인도시점을 기준으로 일괄 반영합니다. HSD엔진은 저속엔진(대형 디젤엔진) 제조에 필요한 부품 발주와 조립과정에 약 9개월이 소요됩니다. 조선업체의 선박 수주시점에서 인도까지 2~2.5년이 소요되고 선박 건조 과정에서 진수 후 최종인도까지 4~9개월의 안벽기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조선업 체가 선박을 수주한 시점에서부터 엔진발주까지는 3~9개월이 시차가 존재합니다. 국내 조선업체의 수주분 대부분이 안벽기간이 상대적으로 길게 소요되는 LNG선, 초대형컨테이너선이므로, 국내 업체發 엔진 발주의 시차는 3~6개월로 추정됩니다. 조선업체들의 선박 수주 후 3~6개월 뒤 엔진 발주, 선박 인도일로부터 6~12개월 전에 엔진 인도(매출인식)의 공정흐름을 감안하면 HSD엔진의 매출은 1~1.5년 전의 수주분이 래깅되어서 반영됨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2018년의 엔진 수주 급증이 2019년 이후의 매출 회복으로 이어질 것이라 예측할 수 있습니다.


2. 중고선의 LNG 교체수요 기대
선박 연료는 LNG로 이미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세계 최대 벙커 링 항구인 싱가폴과 로테르담에서는 지난해부터 벙커C 연료 판매량이 급격히 감소되고 있으며 Scrubber 입항 금지 지역과 국가들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황유 사용은 선박엔진에 심각한 결함을 유발하고 있다고 해상보험업계에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중고선박 24,000여척은 빠른 시간내에 LNG추진으로 전 환하지 않으면 용선시장에서 경쟁력을 완전히 상실하게 될 것입니다. 2013년부터 인도된 7,000여척은 추진 엔진의 개조를 통해 LNG추진으로 전환이 가능하며 이는 조선 기자재 업계에 새로운 수익 사업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HSD엔진에 게 엔진 신규 수주량 증가를 의미합니다. 또한 이중연료 추진엔 진 명목 가격이 기존의 디젤엔진보다 10~15% 가량 더 높다는 점에서 HSD엔진의 매출 성장과 이익증가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Weakness: 약점


1. 조선산업의 경기변동에 따라 좌우되는 매출
선박엔진사업은 전방산업인 조선산업의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관계가 있으며, 조선산업은 해운산업에 영향을 받는 특성이 있습니다. 조선시장은 세계 경제성장률, 선박해체 사이클 및 국제적 환경규제 등에 따라 주기적으로 시장의 확대와 축소가 반복되는 경향이 있으며, 선박엔진의 매출은 선박 건조 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통상 선박의 수명과 엔진의 수명은 25년 내외로 동일하다고 인식되고 있으므로, 주기적인 선박 대체 수요와 연동하여 선박엔진 수요도 발생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환경(2016년 1월 1일 IMO Tier III 발효, 2021년 1월 1일 발틱ㆍ영국해 등으로 적용 확대) 및 안전 규제 강화(해상운항 규정 강화) 등으로 동 주기가 일치하지 않는 경향도 있습니다. 당사의 선박엔진사업은 수출(Local 수출 및 직수출 포함)이 전체 매출 비중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환율 및 금리 등 국내외 경제상황과도 많은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2. 대우조선 협력사 줄도산의 영향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인수하게 되면 거제·창원 일대의 조선 기자재 업체들의 기업 생태계 자체가 무너질 것이라며 약 14조원의 금융피해가 발생하고 5만명이 일자리를 잃게 될 수 있습니다. HSD엔진(옛 두산엔진)과 STX엔진, STX중공업의 노동조합 등 대우조선 협력업체 대표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습니다. 지난 2019년도 2월 19일 경상남도가 인수합병과 관련해 대우조선 사내·외 협력업체들과 진행한 간담회에서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과정에서 현대중공업 협력업체들 중심으로 물량 배정이 이뤄져 거제 경남지역 협력업체들에 피해가 가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중공업 공동대표는 담화문을 발표하고 “산업경쟁력 제고를 통해 고용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습니다. 대중공업의 설득에도 협력업체들의 불안은 가시지 않고 있다. 특히 이번 인수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관측되는 ’엔진‘ 생산 협력업체의 불안은 오히려 심화되고 있다.


Strength: 강점


1. 동시대가 필요로하는 기술을 만드는 R&D
HSD엔진은 기존의 엔진 사업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고 있는 것에서 만족하지 않고 동시대가 기대하는 지속력있는 기술을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특히 선택적 촉매 확원기술(SCR)은 선박 및 산업용 디젤엔진의 배출가스에 포함되어 있는 질소산화물(NOx)로 인한 대기환경 오염이 점차 심각해지고 있어,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국제해사기구)에서는 2016년부터 질소산화물 배출량 규제를 강화하는 Tier-III를 발효하였습니다. HSD엔진에서는 Tier III 규제에 대응 기술인 SCRive Catalytic Reduction, 선택적 촉매 환원 장치) 시스템(DelNOx®)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친환경 분야 기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2. 친환경 고효율 엔진 개발
친환경 엔진은 실린더 내부 피스톤의 운동거리를 늘려 출력을 높였으며, 연비를 최대 7% 향상시키고 유해가 스 배출량을 기존 대비 7% 감소시켜 국제해사기구(IMO)의 Tier Ⅱ 환경규제를 만족하도록 개발한 엔진입니다. HSD엔진은 친환경을 중시하는 고객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연료 효율을 높이고 유해가스 배출을 줄인 고출력 선박용 엔진을 기술사와 공동 개발하여 친환경 엔진시장을 선도해가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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