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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HSD엔진,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4.01.29. 조회수 3,924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HSD엔진,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HSD엔진은 2022년 연 매출 7,636억 원을 기록하고 280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2021년의 매출액은 5,987억 원이며 영업손실액은 381억 원이었다. 2020년에는 8,297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206억 원을 나타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2020년 206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던 것과 달리 2021년과 2022년에는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따른 원자재 가격 상승의 영향이 컸다. 엔진 제작에 필요한 원자재 가격이 오르며, 구매비가 오른 것. 실적에 대한 아쉬움은 크지만 2022년 하반기부터 HSD엔진을 향한 기대의 목소리는 높아졌다. 국내 조선사들의 수주 금액이 늘며, 역대 최대 수주 잔고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특히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높은 이중연료(DF)엔진의 수주 비중이 늘며, 2023년 흑자로 전환될 것이라는 기대가 컸다.

실제 2023년 HSD엔진은 2분기에 3,884억 원의 매출과 75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도 60억 원에 달했다. 수주 잔액 역시 2조 4,615억 원을 기록했다. DF엔진 비중 역시 2020년 19%에서 2021년 55%, 2022년 83%로 증가했으며 2023년 3분기에는 95%까지 늘었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HSD엔진의 성장성은 2013년에 이미 판가름 난 것으로 보인다. 당시 세계 최초로 이중연료(DF)엔진을 상용화했던 노력이 10년이 지난 지금 제대로 성과를 내고 있다. 최근 상선에서 DF엔진을 채택하는 비중이 90%까지 상승함에 따라 HSD엔진의 수주 잔고 역시 꾸준히 유지되거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2023년 7월 한화그룹에 편입됨에 따라 관련 계열사들과의 시너지 또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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