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웃픈현생 테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CJ ENM(E&M부문),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17. 조회수 376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크리에이터 지원
CJ ENM은 아시아 No. 1 종합 콘텐츠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CSV경영을 통해 모든 사업과 경영활동 전 과정에서 공유가치를 창출하고 건강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드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1인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콘텐츠의 가치와 창작자 소득을 향상시킴으로써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펜을 통해 재능있는 작가를 발굴하여, 안정적인 환경에서 창작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창의적인 스토리가 지속적으로 생산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콘텐츠 생태계를 보다 건강하고 풍성하게 만드는데 기여합니다.


Analysis 2. 문화나눔
시네마투유는 국내 영화관이 없는 문화소외지역 및 기관을 대상으로 최신 영화를 관람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한글 수요가 높은 해외 지역 및 저소득 국가 등을 대상으로 ENM 영화 및 영상상영 장비를 제공합니다. 또한 세종학당을 통하여 저소득 국가를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를 제공하고, 한국 문화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과 1인 콘텐츠 제작을 위한 스튜디오 및 제작시설을 지원합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CJ ENM(E&M부문)
CJ ENM은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에 새로운 한류를 전파합니다. 전 세계가 우리의 문화와 콘텐츠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콘텐츠, 영화, 음악, 공연 등 다양한 콘텐츠로 문화 트렌드를 리드하고 있는 CJ ENM E&M부문을 비롯해 영화 관람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한 CJ의 엔터테인먼트 & 미디어 부문은 아시아를 넘어 세계 곳곳으로 한류의 중심에서 즐거운 세상을 창조해가고 있습니다.


Analysis 2. CJ ENM의 경영전략
- 혁신 성장 기반 기업가치 제고
국내 및 글로벌 경기 악화가 지속되는 지금의 위기 상황에서 양적 성장보다는 안정적 수익성이 동반되는 혁신 성장을 우선할 것입니다.

- 글로벌 경쟁력 확보
핵심 사업과 관련된 R&D 강화, 신기술 개발, 인재 확보를 통해 도전적인 초격차역량을 강화하는데 주력할 것입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SBS

SBS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러시아월드컵 등 빅 이벤트로 사업수익이 증가해 적자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6억8994만원에 그쳤습니다. 생존을 걱정해야하는 KBS, MBC에 비해 사정은 나아보이지만 영업이익률은 0.08%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내부에서는 성과급을 줄여 만든 전형적인 불황형 흑자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지상파의 제작 환경이 팍팍해지면서 양질의 프로그램 제작을 독려하고, 성과 보상을 내세우는 유료 채널로 양질의 인력도 대거 이동하고 있기 때문으로 사료됩니다. 플랫폼 다양화로 콘텐츠 제작 편수가 증가하면서 좋은 콘텐츠 제작 인력을 확보하려는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지만, 지상파는 여기에서도 밀리고 있습니다.



기업 문화

1. 블로그 통한 창조경영 소통 앞장
국내 유일 종합 콘텐츠 기업 CJ E&M이 자사 기업 블로그 ENJOY & TALK를 통해 각 사업부문장들의 생각을 공개하고, 창조경영 전파에 나서 업계 및 관계자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방송ㆍ영화ㆍ공연ㆍ게임ㆍ음악사업부문 등 5개 사업 부문장들은 창조경영의 구체적 사례를 언급하고, 향후 더 많은 성공 사례를 발굴해나가기 위해 임직원 및 CJ E&M에 관심을 가지고 블로그를 방문한 유저들에게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앞으로 CJ E&M은 문화 기업답게 창의성을 핵심가치로 문화를 통한 부가가치를 창출, 창조경제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나갈 계획입니다. CJ E&M은 향후 5년간 매년 14억 원 내외를 투입해 250명 규모의 신진 창작 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며, 특히 방송사업부문에서는 PD뿐 아니라 역량 있는 신인 방송작가도 양성해 미래 콘텐츠 산업 성장을 견인한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2.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 릴레이 전개
CJ E&M이 임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릴레이 나눔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2013년 2월 임직원 20명은 문화적 혜택에서 소외된 장애인들과 상암 CGV에서 영화관람을 지원하는 장애인 영화 관람데이 동행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시청각 및 지체장애인 60여명이 참석해 영화 베를린을 관람했습니다. 장애인 영화 관람 데이는 2012년 3월부터 CJ E&M이 CGV, 영화진흥위원회와 함께 매월 셋째 주 최신 한국영화를 상영하는 문화공헌 프로그램입니다. 일반 화면으로는 관람이 힘들었던 시청각 장애인들을 위해 특별히 화면 해설 및 자막이 삽입돼 영화에 대한 원활한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들은 마포노인종합복지관에 방문해 경로식당을 이용하는 300명 어르신들의 도우미활동을 진행하고, 독거노인 40명의 영정 사진을 무료로 촬영하는 장수사진 봉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상하반기에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함께 나눈 생명, 헌혈 캠페인도 실시할 예정으로, CJ E&M은 더 많은 임직원들이 시간, 장소, 형태에 구애 받지 않고 봉사활동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했다고 밝히고,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속적인 이웃 사랑을 실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3. CJ도너스캠프 & '승진턱'
- 소외계층 어린이와 청소년 교육ㆍ복지ㆍ환경 개선사업을 펴는 CJ그룹 사회공헌 모델입니다. 2005년 출범 이후 전국 지역아동센터(공부방) 중심으로 교육과 복지환경 개선 사업을 펴고 있습니다. 일반인도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기부 플랫폼으로 지금까지 회원 29만여 명이 약 170억원을 기부했습니다. 특히 임직원 외에 일반인 회원이 26만여 명으로 고객과 함께하는 사회공헌활동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으며, 기부자가 1000원을 기부하면 CJ나눔재단이 1000원을 더해 두 배로 키우는 매칭펀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CJ도너스캠프 문화창의학교는 저소득층 청소년의 창의력을 개발하고 문화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주요 계열사인 CJE&M과 CJ푸드빌의 전문 인력과 인프라스트럭처를 활용해 대중음악과 공연ㆍ영화, 식품 등 분야에서 재능 있는 청소년들이 대학까지 진학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동료들에게 밥이나 술을 사는 대신 온라인 기부 프로그램 CJ도너스캠프를 통해 승진턱을 기부하는 기업문화입니다. 2011년부터 이어져 오고 있는 CJ그룹의 특별한 승진턱은 당시 여름 교복을 구하지 못한 청소년들 사연을 접한 후 일부 임직원이 "승진턱 비용을 기부하겠다"고 나서며 시작됐습니다. 이를 계기로 CJ나눔재단은 매년 승진자들 기부를 통해 CJ도너스캠프 공부방 학생들 교복과 책가방 등을 지원해 오고 있습니다.


4. Global Talent Academy
CJ E&M은 글로벌 사업을 강화하고자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CJ E&M은 2020년까지 글로벌 TOP10 문화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글로벌 전문가 양성을 위한 2016 글로벌 육성체계(Global Talent Academy)를 도입했습니다. 글로벌 육성체계는 신입사원을 포함한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언어는 물론 다른 문화의 이해, 글로벌 리더십 등 글로벌 사업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들로 구성됩니다.

먼저, ‘글로벌 인사이트 트립(Global Insight Trip)’은 2016년 처음으로 진행한 해외탐방 프로젝트로, 글로벌 마인드 및 이문화 이해 향상을 위해 기획됐습니다. 임직원들은 자발적으로 팀을 구성해 진출을 희망하는 국가에 신사업 기획, 콘텐츠 기획, 벤치마킹 등 주제를 선정. 사전조사 및 실행계획서를 수립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선발된 팀에게는 최장 16일동안 국가를 방문하고 시장 동향을 탐색, 글로벌 트렌드 및 신규 아이템을 발굴하고 시야를 확대하는 등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또한, 한류의 확산 현장을 직접 경험하는 ‘봐야지(Voyage)’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선발된 인력들은 미국, 일본, 유럽, 중동 등에서 개최하는 세계 최대의 한류 페스티벌 KCON 또는 아시아 대표 음악 축제 MAMA를 직접 관람해 해외에서의 한류 인기를 느껴보고 현지 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매 분기 진행하는 사내 중국어 말하기 대회 ‘쇼미더한위’도 큰 인기입니다.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하는 말하기 대회는 중국어 학습기간 동안 배운 내용을 적용하여 자유로운 주제를 선정해 발표하는 자리입니다. 수상자에게는 학습한 내용들을 현지에서 직접 활용해볼 수 있도록 중국으로 해외 연수도 지원합니다. 이외에도 글로벌 전문 인력을 선제적으로 육성하고자 선발한 글로벌 사업의 예비 인력(Global Talent Pool)을 위한 집중 언어 튜터링 프로그램 ‘랭귀지 랩(Language Lab)을 진행 중입니다. 개인별 강약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1:1 또는 소그룹의 맞춤 시스템은 물론 학습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한 사내 별도의 공간도 제공합니다.

CJ E&M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창조하고 트렌드를 주도하는 문화기업으로서 사내에서도 참신한 시도를 통해 즐겁게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새로운 조직문화 트렌드를 만들고자 노력 중이라며 해외 체류 경험이나 국적 관계 없이 업 전문성이 뛰어나고, 무엇보다 글로벌 사업에 대한 의지가 있다면 다양한 학습의 기회와 참여의 장을 통해 글로벌 인재로 육성되어 향후 한류의 글로벌화를 주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CJ ENM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