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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11.23. 조회수 5,819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수입 타이어 규모 증가세
대한타이어산업협회에 따르면 2022년 수입된 타이어(승용 기준)는 총 1,180만 2,434개다. 2016년 676만 1,221개와 비교해 74.56% 증가한 수치다. 2018년 883만 3,193개, 2019년에는 1,029만 6,623개로 빠르게 증가한 데 반해 국산 타이어는 정점이던 2017년을 기점으로 매년 감소하고 있다. 2017년에 판매된 신차용 타이어 중 국산은 816만 개였으나 2018년 713만 개, 2019년 644만 개, 2022년에는 581만 개로 줄었다. 수입 타이어의 규모가 늘어난 것은 현대자동차그룹이 신차에 수입 타이어를 적용하면서부터다. 2019년 현대차가 쏘나타, 기아가 K5에 ‘피렐리’ 타이어를 기본 적용했고 이후 주력 모델에 수입 제품을 적용하는 사례가 늘었다. 프랑스 미쉐린, 일본 브리지스톤 등은 오랜 시간 명성을 쌓아온 덕분에 소비자에게 신뢰도가 높다는 점도 수입 타이어의 인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Opportunity: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기회 요인


Analysis 1. 글로벌 1위 전기차 기업 ‘BYD’에 제품 공급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2023년 9월 BYD의 1톤 전기트럭 ‘T4K’에 소형 트럭용 래디얼 타이어 ‘한국 RA08’을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한 데 이어, BYD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보다 강화할 계획이다. BYD는 중국의 대표 전기자동차업체로 2023년 1분기 기준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 세계 1위를 달성한 글로벌 기업이다. 2022년 업계 최초로 내연기관 자동차의 생산 중단을 선언하고 친환경 차량에만 집중하고 있으며, 전 세계 70개 이상의 국가에 진출해 있다. 승용차뿐만 아니라 상용차, 특장차 등 전 모빌리티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세계 자동차 및 타이어 산업이 성숙기에 진입한 것과 달리, 중국은 아직 자동차 및 타이어 수요가 높은 성장 국가로 꼽힌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이번 신차용 타이어 공급을 계기로 세계 최대의 전기차 시장인 중국 현지 공략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Analysis 2. 마진율 높은 고인치 타이어 수요 증가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분류되는 18인치 이상의 고인치 타이어의 수요가 늘고 있다. 자동차의 엔진과 모터 성능이 발전하고 탑재되는 각종 전자 장치 등이 늘며 차가 무거워지는 추세 때문이다.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중량이 큰 전기자동차의 증가도 고인치 타이어 증가에 중요한 원인이다. 자동차업계에서는 18인치 이상부터 고인치 타이어로 분류하는데, 배터리의 무게가 무거운 전기차뿐만 아니라 최근 출시되는 내연기관 신차에도 이 고인치 타이어가 많이 사용된다. 타이어는 크기가 클수록 바닥에 닿는 면적이 넓어, 달릴 때 지면을 더 잘 밀어내고 멈출 때도 제동력이 좋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경우, 18인치 이상 고인치 타이어의 판매 비율이 2020년 상반기 34%에서 2023년 같은 기간에 44%로 늘었고, 금호타이어 역시 34%에서 37%로 늘어났다.



Weakness: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약점


Analysis 1. 대전공장 화재로 생산라인 감소
2023년 3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대전공장에 화재가 발생해 2공장이 전소됐고 전체 설비의 50%가 소실됐다. 대전공장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금산공장 다음으로 큰 공장으로, 연간 생산량의 20%인 2,000만 개를 생산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화재 이후 6개월간 공장 운영이 중단됐으며 국내 공장 전체 가동률도 87.8%로 전년 동기(95.6%) 대비 7.8% 감소했다. 가동이 중단된 물량은 금산과 해외 공장 등에 분배했고, 2023년 9월에 대전1공장의 생산이 재개됐다.



Strength: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강점


Analysis 1. 글로벌 톱티어 기술력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하이테크연구소 ‘한국테크노돔’을 중심으로 아시아 최대 규모의 타이어 테스트 트랙과 연계한 제품 개발을 통해 원천 기술 확보에 매진하고 있다.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포르쉐를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BMW 등 전 세계 46개 완성차 브랜드 약 320여 개 차종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한국타이어 제품의 품질은 글로벌 전문 평가업체들도 인정하고 있다. ‘키너지 4S2’ 제품은 영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 익스프레스’의 ‘카 프로덕트 어워즈 2023’에서 ‘올해의 제품’ 상을 2년 연속 수상했으며, 초고성능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3’ 제품은 독일의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빌트’에서 실시한 ‘2023 여름용 타이어 테스트’에서 제동거리 부문 1위를 차지했다. 한편 미국의 완성차 기업 제너럴모터스가 꼽은 ‘올해의 우수 공급업체’에서 7년 연속 최고의 파트너사로 이름을 올렸으며, 미국 테네시공장은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 포드로부터 Q1 어워드 인증을 획득했다.


Analysis 2. 세계 최초 전기차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2022년 5월 타이어업계 최초로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을 론칭하고 풀 라인업을 선보였다. 낮은 회전 저항과 저소음, 고하중 지지, 빠른 응답성 등 EV(전기차) 특성에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전용 타이어 라인이다. 유럽 완성차 기업의 고성능 전기차를 타깃으로 삼고 유럽 시장에 먼저 출시, 2022년 9월 국내로 확장했다. 전기차 레이싱 대회 ‘포물러E’ 타이어 공급사 및 타이틀 스폰서로 나서는 등 아이온의 성능을 보여줄 수 있는 공격적 마케팅을 진행했고, 이를 통해 ‘고성능/전기차 전용’ 이미지를 선점했다. 현재 BMW, 테슬라 등 해외 프리미엄 브랜드 매출이 늘고 있고, BYD 전기트럭을 시작으로 중국 시장을 확장할 계획이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소음 감소를 위한 기술 9건, 타이어 그립과 핸들링 23건, 컴파운드 조합 관련 15건 등 총 58건의 특허 기술을 적용된 아이온 브랜드로 전기차 타이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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