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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LIG넥스원,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16. 조회수 1,604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국내
LIG 넥스원이 국내 기술로 개발한 요격미사일인 M-SAM의 방위사업청과의 양산 계약이 2018년 체결된 후, 2020년 초 기준 LIG 넥스원은 기확보한 수주 물량을 소화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 밖에도 2019년 ‘천궁Ⅱ’와 ‘국지방공레이더’의 생산 계약의 체결에 성공하여 많은 양의 신규수주 확보에 성공했습니다. 많은 양의 수주계약 체결로 인해 수주 잔고가 확보된 LIG 넥스원은 2020년 크게 확대된 양산 물량과 납품 규모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LIG 넥스원이 2020년에는 2019년의 두 배 정도의 수치인 2조 5000억원 규모의 신규수주를 성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해외
방산사업의 국내 시장이 열악해짐에 따라, LIG 넥스원을 비롯한 여러 국내 방산 업체들은 해외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국내 방산 업체들이 진출한 해외 시장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시장으로 중동 시장이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UAE, 카타르 등이 중동에서 주목받는 대표적인 시장입니다. 이 가운데 특히 사우디아라비아 시장의 경우 2017년 기준 국방비 지출 세계 3위를 기록한 시장으로, 국내 방산업체들의 관심의 대상입니다. 최근 중동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됨에 따라 드론 방어용 무기를 만드는 LIG 넥스원의 수주 기회가 확대될 수 있어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해외시장 진출
LIG 넥스원은 인도에서 개최된 방산전시회 ‘DEFEXPO’, 콜롬비아에서 개최된 방산 전시회 ‘EXPO DEFENSA 2019’ 등의 국제 방산전시회에 지속적으로 참가하고, 보잉과 록히드마틴과 같은 글로벌 방산업체와의 협력 행사를 주최하는 등 해외시장의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보여왔습니다. 이는 LIG 넥스원이 2018년 한 해 동안 2016년과 2017년을 합친 것 보다 많은 신규 수주에 성공하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해외시장에서의 우수한 성과로 인해 2017년 3조 8000억 원이었던 수주 잔고가 2020년 초 기준 6조 2345억 원으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수주 잔고의 확보를 통해 LIG 넥스원은 향후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Analysis 2. 무인기 제작 기술 개발
LIG 넥스원은 그간 무인기?드론의 제작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2019년 1월 ‘2019 드론쇼 코리아’에서 ‘다목적 무인헬기’와 ‘소형 정찰 드론’을 선보여 R&D역량을 뽐낸 데 이어 LIG 넥스원은 2019년 5월 LIG 넥스원은 무인기 제작 전문 기업 성우엔지니어링과 ‘무인기 사업분야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해당 업무제휴협약의 체결을 통해 LIG 넥스원은 향후 무인기 제작 부문에 있어 더 큰 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Analysis 3. LIG넥스원의 경영전략
- 여러 기관과의 업무협약 체결을 통한 기술 확보
LIG 넥스원은 카이스트, 서울대, 육군사관학교, 육군종합정비창 등 여러 기관과의 기술교류 및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미래 국방기술의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드론, 로봇, 무인기 등 다양한 무기 분야에 대해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LIG넥스원의 전반적인 기술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하였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한화디펜스

한화디펜스의 2018년 매출액은 7732억 7700만 원으로, 2017년 매출액이 4732억 1000만 원이었던 것에 비해 63.4% 증가한 수치입니다. 영업이익 또한 증가하였습니다. 2018년의 영업이익은 612억 4200만 원으로, 전년도 영업이익 474억 6000만 원에 비해 29.0% 증가했습니다. 한화디펜스의 부채비율은 2017년과 2018년에 각각 133.7%, 133.5%로 100%를 넘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 문화

1. 소통 확대
LIG넥스원은 무기 만드는 회사라는 딱딱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소통과 창의력이 강조되는 스마트한 조직을 만들어 가기 위해 대리 과장 차장 부장 직급 체계를 개편했습니다. 대리 과장은 매니저로, 차장 부장은 수석매니저로 호칭을 바꾸면서 직위체계 간소화 해 수평적이고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만들고, 사내 소통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조직원 간 상호 존중 분위기 조성과 성과에 따른 보상 강화 차원에서 직위체계를 개편했으며 호칭을 바꾼 후 사내 소통이 더욱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들이 주도하는 사내 제안 제도인 `싱크 오션`도 소통 창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넥스원 주니어데이 시즌1 행사
LIG넥스원은 출장과 야근이 잦은 직원을 대상으로 LIG넥스원 판교하우스로 가족들을 초청해 넥스원 주니어데이 시즌1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 행사는 미취학 어린이와 초등학생 자녀를 두고 있는 야근과 출장이 많은 직원의 가족들에 대한 미안함과 해당 직원에 대한 고마움을 전달하기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홍보관을 비롯한 회사 투어와 함께 회사에서 근무하는 모습을 담은 아빠의 하루 동영상을 시청하며 직장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으며, 직원 가족과의 일체감을 강화하기 위해 직원 자녀들을 주니어 사원으로 임명하고, 사원증을 전달하는 행사를 가졌습니다. LIG넥스원은 직원들이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가족들의 힘이 가장 중요함을 인식하고 이번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한편 LIG넥스원은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임진록(임원들에게 바치는 진솔한 이야기) 등 임원 마인드 변화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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