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한국씨티은행,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3.05.12. 조회수 3,435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 가능한 기업금융 파트너
한국씨티은행은 기업이 신뢰할 수 있는 금융 파트너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본사인 씨티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씨티그룹은 2021년 7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아시아의 기회’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하고 2050년까지 ‘탄소순배출 제로’를 달성하기로 했다. 고객사가 더욱 환경친화적인 기업으로 포트폴리오를 옮겨갈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고객의 핵심적 니즈를 충족할 수 있도록 고객과 함께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본사 기조에 발맞춰 한국씨티은행은 2021년부터 ‘Best ESG Bank’를 전략 목표로 설정했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국내 기업, 금융기관, 정책기관들의 ESG 관련 해외 자금 조달에 선도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Analysis 2. 다국적기업 대상 세미나 개최
2022년 한국씨티은행이 주요 다국적기업 최고경영자(CEO)와 최고재무관리자(CFO) 20여 명을 초청해 ‘경제 전망 및 마켓 솔루션 세미나’를 개최했다. 급변하는 세계 경제 및 외환시장에 대한 전망을 공유하고 글로벌 마켓 플랫폼 이용에 따른 고객 경험 개선과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씨티은행은 기업고객이 외환 업무 자동화로 업무 효율성과 업무 환경을 향상시키는 여러 종류의 외환거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자사 분석(Company)

씨티그룹은 2021년 4월 15일에 발표한 글로벌전략 방향에 따라 아시아, 유럽 및 중동 아프리카 지역의 소비자금융 사업을 홍콩, 싱가포르, 런던과 아랍에미리트 4개의 글로벌 자산관리센터 중심으로 재편하고, 한국을 포함한 해당 지역 내 13개 국가의 소비자금융 사업 부문에서 출구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은행은 2021 년 10월 22일 개최된 이사회 결의를 통해 한국 내 소비자금융 사업 부문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기로 하고, 2022년 2월 15일부터 소비자금융사업과 관련한 모든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신규 계약의 체결을 중단했다. 은행은 폐지가 진행되는 동안 적절한 소비자 보호 방안과 직원 보호 방안을 마련해 진행 과정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소비자금융 사업부의 단계적 폐지로 필요 인력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은행은 약 2,100여 명의 직원에 대한 희망퇴직을 승인하고, 2021년 12월부터 퇴직 절차를 시작해 2022년 4월에 완료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외국계은행인 (주)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SC제일은행)은 여수신 기준 시장 점유율 3%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한국씨티은행은 1~2%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Analysis 2. 경쟁 상황

#SC제일은행

SC제일은행은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둔 스탠다드차타드 금융그룹의 일원으로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서 160여 년간 은행업을 영위하는 글로벌 금융그룹이다. 전 세계 59여 개 시장에 걸쳐 있는 SC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해외 투자와 교역을 모색하는 국내 기업고객에게 선진적인 기업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SC제일은행의 2022년 3분기 순이익은 1,066억 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794억 원)보다 34.3% 증가했다. 3분기까지 누적 순이익은 3,18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6% 늘었다. 이자이익이 증가하고 2021년 말 단행한 대규모 특별퇴직으로 인한 인건비 감소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SC제일은행은 2022년 현대카드와 전략적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하고, ‘SC제일은행-현대카드’를 공개했다. 업종의 경계를 넘어 고객 확대와 편의 향상을 기대한 만남이다. 대표 카드는 ‘SC제일은행-the Red Edition5’ 카드로, 현대카드의 프리미엄 혜택뿐만 아니라 SC제일은행의 PB서비스를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2022년 11월부터 BC카드 신규 발급을 중단하고 현대카드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카드 부문의 수익성을 제고하고 고객에게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