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VC 런칭 2차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한국씨티은행,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16. 조회수 1,007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한국 씨티은행, 기업고객 대상 세미나 진행
한국 씨티은행은 서울 중구 본점에서 기업고객 재무 및 외환 담당자 약 200여명을 초청해 외환 및 수출입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강의는 외국환 거래법과, 1:1 상담데스크를 마련해 각 기업에 대한 맞춤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진행되었습니다.

은행 업무의 디지털화 추세에 발 맞춰 씨티은행의 기업인터넷뱅킹인 씨티다이렉트(Citidirect) 모바일 앱을 안내했고, 고객의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평소와 다른 지급 거래를 시스템으로 인지할 수 있는 씨티 페이먼트 아웃라이어 디텍션도 소개했습니다. 또한 수출입 분쟁 사례와 새롭게 개정된 무역조건에 관한 국제 규칙인 인코텀즈(Incoterms) 2020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한국 씨티은행, 배우자 출산 유급휴가 4주 부여
한국 씨티은행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배우자 출산 유급휴가를 4주까지 부여하기로 했습니다. 배우자 출산휴가란 배우자가 출산했을 때 모든 남성근로자가 사용할 수 있는 휴가로서 출산한 여성근로자와 태아의 건강을 보호하고 남성의 출산과 육아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기업들은 근로자가 배우자 출산을 이유로 휴가를 청구하는 경우 10일의 유급 휴가를 부여해야 합니다.

일부 대기업에서 직원이 셋째를 낳거나 쌍둥이를 포함해 다태아를 출산한 경우 20일의 유급휴가를 부여하고 있는 사례가 있으나, 자녀 수에 관계없이 배우자 출산휴가 4주를 부여한 것은 씨티은행이 처음입니다. 관계자는 여성위원회와 다양성위원회를 운영하면서 양성평등과 일-가정 양립을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Analysis 2. 한국 씨티은행, 기후변화 대응프로그램 후원
한국 씨티은행이 기후변화 대응프로그램 후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국 씨티은행은 한국세계자연기금(WWF-Korea)과 기후변화 대응프로그램인 내일을 위한 변화 후원 협약식을 맺고 후원금 약 3억 원(25만 달러)을 전달했습니다. 내일을 위한 변화는 기후변화에 관한 시민들의 인식 증진과 기업들의 행동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시작되었고, 올해는 기업의 기후 및 에너지 선언을 유도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국 씨티은행은 지속 가능한 사회 구현을 위한 책임 있는 기업 시민으로 이번 프로그램에 연속 후원 및 참여함을 의미 있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KEB 하나은행

KEB하나금융지주는 올해 3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잠정 영업이익으로 전년 동기 대비 6.5% 감소한 7794억원을 올렸습니다. 또한 1월부터 9월까지의 누적 영업이익은 작년보다 4.9% 감소한 2조509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3분기 매출액은 11조4488억원,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순이익(당기순이익)은 83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2.0%, 41.8% 늘었습니다. 누적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은 32조2734억원, 2조404억원으로 각각 29.3%, 7.8% 증가했습니다.


기업 문화

1. 기업문화로 자리잡은 가족친화경영
직원과 그 가족의 행복 증진이 곧 회사의 경쟁력 제고로 이어진다는 가족친화경영이 기업문화로 정착되어 가고 있습니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많은 기업들이 ‘함께 일하고 싶은 직장’을 만들기 위한 제도를 만들고 시설 지원을 아끼지 않으면서, 일과 가정을 병립할 수 있는 기반이 갖춰진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씨티은행도 직원들이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한 ‘Family Day’(수요일), 개인의 여가활동이나 자기계발에 투자하기 위한 ‘Self Day’를 정해 6시 이전 퇴근을 ‘강권’하고 있으며, 워킹맘의 육아와 가사부담을 덜어주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탄력적 근무 시간제도, 재택근무제도 등 다양한 근무 형태는 ‘일과 직장생활의 조화’를 이루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회사 분위기 덕분에 한국씨티 직원의 과반수를 차지하는 여성인력 중 기혼여성의 비율은 60%가 넘는다고 밝혔습니다.


2. ‘여성과 다양성-다양성위원회’ 기업문화
씨티은행은 한국 진출 당시부터 남녀를 동등하게 대우 했으며, 2006년부터는 은행에 다양성위원회를 두고 은행장이 직접 주재하고 있습니다. 사내에서 성별, 출신지역, 전공, 학력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노력해 왔으며, 여성의 권익 강화와 네트워킹을 위해 여성만으로 구성된 여성위원회를 두는 등 한국씨티은행에서의 여성에 대한 입지가 높은 편입니다. 특히, 한국씨티은행의 여성임원 비율이 21%로 타 은행에 비해 높아 여성의 두각이 크며 이는 씨티은행의 독특한 기업문화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또한, 10여명의 외국인이 근무하고 있는 등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가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3. 씨티 글로벌 지역사회 공헌의 날
한국씨티은행은 매년 ‘씨티 글로벌 지역사회 공헌의 날’을 맞아 전국 25개 지역에서 66개의 다양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행사는 1년에 한 번 전세계 씨티의 전, 현직원과 가족, 친구들이 하나가 되어 지역사회를 향한 공동 의지를 보여주는 날입니다.

이날 직원들은 남산야외식물원 가꾸기 활동, 서울숲 공원정비, 신당동 벽화그리기, 인천소래포구 해양생태공원 쓰레기 수거, 국립 현충원 정화활동, 시흥 YWCA 버들캠프장 환경정화 등 환경개선활동을 비롯해 ‘씽크머니’ 청소년 금융 교육활동, 해비타트 사랑의 집짓기, 청소년보호시설 선덕원 지원, 아름다운 가게 자선바자, 사회적 기업 지원활동과 장애인과 함께 청계천걷기 등에 참여해 봉사활동의 의미를 더했습니다.

매년 전세계 씨티 직원들이 “가족, 친구, 고객들과 함께 소속된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뜻깊은 행사”로 “씨티의 전통으로 자리잡은 이 행사를 통해 지역사회에 보탬”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 건강한 기업시민
한국씨티은행은 기부금과 휴면예금 출연 등을 통해 제도권 금융 이용이 곤란한 저소득?저신용자 들의 금융생활을 돕는 미소금융재단과 신용회복위원회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새희망 홀씨대출’과 ‘바꿔드림론’ 그리고 ‘청년?대학생 전환대출’과 같은 상품을 통한 생활안정자금 및 저금리대출을 통해 서민금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씨티은행은 은행연합회의 사원은행으로서 연합회를 통해 진행되는 국공립 어린이집 지원과 같은 다양한 사회공헌활동과 은행사랑나눔네트워크를 통한 나눔활동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