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일주일첵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한국투자증권,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5.07. 조회수 782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금융투자회사는 자본시장을 통하여 자금의 수요자인 기업과 자금의 공급자인 가계를 직접 연결해준다. 기업으로 하여금 장기산업자금의 조달을 가능하게 하고, 다양한 기업금융 솔루션을 통해 효과적인 기업 활동을 가능케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개인 및 투자자에게는 주식과 채권을 포함한 금융자산에 대한 투자기회를 제공하여 투자 목적을 달성하게 한다.


Analysis 2
리테일 시장은 주식 브로커리지(위탁매매) 중심에서 자산관리 중심으로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 브로커리지 업무는 고객의 매매주문을 받아 금융투자회사의 명의로 유가증권의 매매를 대행하는 업무로 손익은 고객에게 귀속되고, 금융투자업자는 고객으로부터 일정의 수수료를 받는 형태이다. 개인, 법인 및 기관고객에 대한 위탁영업을 하며, 자산관리상품 판매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산관리는 고객의 유가증권과 파생금융상품의 거래 및 자기자본투자업무를 돕는다.


Analysis 3
한국투자증권은 평생연금저축, WRAP, 신탁, 파생결합상품 (ELS, ELW, ETN 등), 발행어음 등 다양한 금융상품과 함께 상품추천, 은퇴컨설팅, 방카슈랑스, 전문가방송, 온라인투자상담, 멤버십 서비스, 모의투자 등 고객 니즈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중심의 영업을 지향해 나가고 있다.


기업 분석(Company)

1974년 한국투자신탁(주)으로 설립되어 1982년 본사를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으로 이전하고 1993년에 현재의 사옥으로 다시 이전하였다. 1984년 제2금융권 최초로 전국 온라인 업무를 개시하고, 1986년 전산 센터를 설치하였다. 1996년 제2금융권 최초로 폰뱅킹서비스 업무를 개시하였으며, 2000년 증권사로 전환, 상호를 한국투자신탁증권(주)으로 변경하였다. 또 투자신탁운용 부문을 분리하여 한국투자신탁운용(주)을 설립하고, 사이버 영업점을 오픈하였다.

2001년 스위스 금융그룹 UBS와 전략적 업무제휴를 체결하였으며, 2003년 현재의 회사명으로 변경하였다. 2005년에 (주)동원증권을 합병하였다. 2007년 국내 증권업계 최초로 IT서비스 정보 분야의 ISO20000/27001 인증을 획득했다. 2007년 베트남 호치민 사무소, 2008년 싱가포르 현지법인을 각각 설립하였다.

2009년 지급결제업무를 시작하였으며, 투자매매업, 투자중개업 등 장내파생상품(선물업) 인가를 취득하였다. 2011년 전담중개업자 자격요건을 갖췄다. 2012년 한국투자신탁운용 및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을 자회사로 편입했다. 2013년 한국투자아주유한공사 홍콩현지법인을 손자회사로 편입했으며, 종합금융투자사업자로 지정되었다. 2016년 유상증자 실시로 자기자본 4조원 이상 초대형 투자은행 요건을 충족하였고, 2017년 자기자본 4조원인 종합금융투자사업자(초대형IB)으로 지정되었으며, 단기금융 업무 인가를 받았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금융투자업은 완전경쟁시장의 형태를 띠고 있으며, 증권회사 외에도 은행, 보험사 등 전 금융회사들이 경쟁하고 있다.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 등이 빅5 증권사로 꼽히며, 이들은 자기자본 4조원을 넘겨 금융위원회로부터 ‘초대형IB’ 인가를 받았다. 빅5에 더해 메리츠종금증권, 신한금융투자, 하나금융투자, 키움증권까지를 상위 9개 증권사로 볼 수 있다.

Analysis 2. 경쟁상황

#NH투자증권_투자은행(IB) 분야 강자

2014년 우리투자증권과 NH농협증권 합병으로 탄생한 NH투자증권은 투자은행(IB) 분야에 강점이 있다. NH투자증권은 2005년 우리투자증권 시절부터 IB를 주목하며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NH투자증권은 기존 우리투자증권의 균형 잡힌 사업 포트폴리오에 NH농협금융의 강점인 유통망이 합쳐졌으며, 자기자본 4조 원의 요건을 갖춰 ‘초대형 투자은행’으로 지정됐다.

NH투자증권은 고액자산가의 자산관리를 위한 Premier Blue 센터를 포함하여 전국 76개 지점(브랜치 미포함)을 통해 최상의 포트폴리오 투자자문 서비스와 차별화된 상품 경쟁력으로 고객의 다양한 투자 니즈에 맞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NH투자증권은 상품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IB/Trading부문의 역량을 활용한 자체개발(In-House) 상품을 확대하고, 상품의 영역을 해외로 넓히고 있다.

NH투자증권은 광범위한 기업네트워크 및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업무 수행 이력 등을 바탕으로 '종합금융투자사업자'로서의 견고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채권인수 및 ECM 등 투자은행(IB) 분야에서 업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기업신용공여 등 향후 확대되는 IB부문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Trading 부문 역시 시장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운용전략과 정교화된 리스크관리 기법, 차별화된 구조화 상품 공급 역량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

해외사업에서는 업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현지법인 6개, 사무소 2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해외상품소싱과 新시장 영업기반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홍콩현지법인은 IB-Trading-Equity Sales 비즈니스를 영위하며, 국내고객을 위한 해외채권 중개 및 IB 딜 소싱에 집중하고 있다. 뉴욕현지법인은 전사 해외주식 거래 플랫폼인 GSTS(Global Securities Trading Solutions)를 운영 중이며, 국내외 고객에 최적화된 글로벌 에쿼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내 증권시장 선도 경험을 바탕으로 동남아 국가 중심의 신시장 영업기반 확대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삼성증권_자산관리 강점

삼성증권은 차별화된 부유층 고객기반, 업계 최고의 자산관리 역량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고객 니즈에 적합한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하는 등 업계 리더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기관투자자 대상 주식중개는 물론 IB 영업에서도 사업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타사 대비 안정적이고 다변화된 수익구조를 보유하고 있다.

리테일 사업에서는 자산관리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특히 지속적 성장이 예상되는 초부유층 자산관리 시장과 은퇴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청년층 신규 고객기반 확대를 통해 미래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 Fee-based 자산확대를 통한 장기적인 수익구조의 안정화에도 집중하고자 한다. 홀세일, IB 부문의 사업역량도 강화하여 수익원 다변화를 통한 전사적으로 균형있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IB와 WM 부문 간의 시너지를 강화하기로 했다. 가령 WM에서 확보한 기업 오너 고객 등에 대한 IB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기업까지 영업 범위를 확대해 IB딜을 따내겠다는 것이다.

삼성증권은 연기금, 보험 등 기관 투자가들이 주식, 채권 등 전통적인 자산보다 대체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개인 투자자들도 주식, 채권 외에 부동산, 실물 등에 분산투자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KB증권_브로커리지 경쟁력

KB증권은 전통적으로 브로커리지(Brokerage)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수탁수수료 수익 기준 업계 상위사이다. KB증권은 초대형 IB회사로써, 부동산 금융과 국내외 M&A, 인수금융, 기업신용공여 등 자본과 투자 노하우를 활용한 고수익 IB 사업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S&T부문에서는 뛰어난 자금 운용과 리스크관리를 통해서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법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해외 자회사들에 대한 자본규모 확대를 통해 영업력을 강화하고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는 등 아시아를 선도하는 Global 금융투자회사로 나아가고 있다.

증권사의 전통적인 수익원인 브로커리지의 영향력이 약해지기는 하였으나 KB증권은 여전히 강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고, 전국 약 120여개의 점포 인프라를 바탕으로 고객들의 접근성을 높임과 동시에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는 금융상품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WM 사업기반을 더욱 확대하기 위하여 은행과의 Co-Location에 의한 복합점포를 지속적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복합점포를 통해 1회의 내점만으로 다양한 금융상품을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을 고객에게 제공하여 고객 기반을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시장 상황에 적합한 금융투자상품을 선제적으로 고객들에게 제공하여 자산증식파트너 역할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한국투자증권(주)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