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일주일첵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한국투자증권,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업데이트 2020.05.07. 조회수 719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8~2020

현재 금융투자업은 비대면 거래의 증가로 인한 위탁매매 수수료율 감소, 로보어드바이저 등 IT 기술 발달로 인한 자산관리 수수료 인하 압박, 인수합병을 통한 증권사의 대형화로 인한 경쟁 심화 등 새로운 경쟁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국내 증권업의 수익구조는 중개 매매에 따른 수수료 수익 중심에서 IB, 트레이딩 등 자본활용 수익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금융투자업은 한정된 국내 자본시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하기 위한 적극적인 해외 진출 시도, 차별화된 상품 및 서비스의 제공과 신수익 기반 마련, 투자기회 발굴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국내 증권업계의 양극화는 더욱 심해지고 있다. 대형 증권사들이 2019년 상반기 사상 최대 실적을 새로 쓰며 몸집을 키운 반면, 중소형 증권사들은 성장이 주춤하거나 오히려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초대형IB로 거듭난 빅5 증권사의 편중 현상이 심해지며 이들 증권사의 자기자본이 전체의 절반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 증권사들은 막대한 자본력을 앞세워 위탁매매 비중을 줄이고 IB나 해외 투자 등 여러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모바일과 IT기술의 발달로 혁신적인 핀테크 기업이 등장하고, 4차 산업혁명이 중요한 화두로 등장하며 금융업도 변화를 맞고 있다. 이런 변화는 새로운 기술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수익성을 이유로 서비스 사각지대에 있던 고객에게도 양질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비금융업과 연계한 인터넷은행, 핀테크 기업 등의 혁신적인 서비스는 기존 금융회사에게 상당한 위협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투자증권 ISSUE & TREND : 2018~2020

투자은행-자산관리 모델 추진
한국투자증권은 투자은행-자산관리 부분을 중점적으로 육성하여 대한민국 최고의 종합금융투자회사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금융당국은 국내 증권사들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투자은행'으로 육성하기 위해 2016년 초대형 투자은행 육성방안을 발표한 바 있으며, 2017년 11월 13일에는 동 육성방안에 따라 자기자본 4조원 이상 5개 증권사에 대하여 종합금융투자사업자로 지정 및 한국투자증권에 대해서는 단기금융업 인가를 의결하였다. 단기금융업 인가로 금융투자업자는 발행어음이라는 새로운 자금조달수단을 기반으로 적극적인 투자업무를 영위할 수 있어 기존 단순 수수료 의존 영업에서 벗어나 글로벌 IB와 같이 다각화된 수익구조를 보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투자증권은 2018년 말 조직개편에서 IB1본부 내에 '기업금융담당'과 대체투자 영업 활성화를 위한 '대체투자담당'을 신설했다.


해외시장 개척
한국투자증권은 업계 리더로서 대한민국을 아시아 금융허브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사명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앞장서고 있다. 미국, 영국, 싱가폴, 홍콩 등의 선진 금융시장과 더불어 베트남, 중국, 인도네시아 등 향후 미래 수익이 될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진정한 'New Money'를 창출하는 글로벌 금융투자회사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특히 유럽 부동산시장의 투자가치가 유효하다고 판단하고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당분간 북유럽과 동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우량 매물을 탐색하고 있다. 유럽은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등 불확실성 탓에 부동산이 낮게 평가되고 있는 데다 환율 차이에 따른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금리가 낮아 차입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첨단 금융서비스
한국투자증권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첨단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카카오뱅크 플랫폼의 강점을 활용해 한국투자증권의 주식거래 플랫폼 ‘뱅키스’의 인지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뱅키스는 한국투자증권이 제휴은행에서 증권계좌를 개설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모바일 및 온라인 주식거래 플랫폼이다. 2006년부터 은행과 연계한 증권계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의 모회사인 한국투자금융지주는 현재 카카오뱅크의 최대주주이며, 카카오뱅크와 한국투자증권 실무진들은 상품 연계, 계좌 연계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업을 진행하기 위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한국투자증권(주)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