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롯데케미칼,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3.05.12. 조회수 5,582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롯데케미칼,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롯데케미칼은 연결 기준 2022년 매출 22조 2,761억 원, 영업손실 7,584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4분기에는 매출 5조 4,959억 원, 영업손실 3,95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6.5%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으로 부진했다. 중국의 코로나19로 인한 봉쇄 정책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 세계 경기 침체에 따른 제품 가격 및 수요 감소, 원료가 상승 등 대외 불안정성이 지속된 것에 따른 결과로 확인된다.


Analysis 2. 사업 성과

에틸렌 등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기초소재사업 부문이 크게 부진했다. 기초소재사업은 2022년 4분기 매출 3조 1,670 억원, 영업손실 2,857억 원을 기록했다. 유가가 점진적으로 안정되면서 원료가격의 부담은 완화됐으나 글로벌 경기의 약세 지속에 따른 수요 감소로 낮은 수익성을 보였다. 첨단소재사업은 매출액 1조 794억 원, 영업이익 320억 원을 기록했다. 제품 수요 하락으로 매출은 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주요 원재료 가격의 안정화 및 해상운임 부담이 감소하면서 수익성이 개선됐다.

2022년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롯데케미칼은, 전지소재·수소에너지·리사이클 등 3대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비전 2030 수립 및 일진머티리얼즈 인수 등 미래사업 투자를 결정하고, 비주력 해외자회사 롯데케미칼 파키스탄(LCPL) 매각을 추진하는 등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데 힘썼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미·중 글로벌 공급망 재편, 세계 경제 인플레이션, 중국 업체들의 증설에 따른 공급과잉 등의 요인으로 인해 대외환경의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케미칼은 일진머티리얼즈 인수를 완료하고 고부가가치 제품을 확대하는 등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수소·배터리·친환경제품 등 미래 신사업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이라 밝혔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