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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고객 / 자사 / 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3.07.03. 조회수 7,361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은 국민이 참여하는 정원 문화 확산을 위해 2023년 5월부터 국립세종수목원 사계절전시온실에서 반려식물 상담실을 본격 운영한다.
국립세종수목원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반려식물 상담실을 상시로 운영하고 있다. 2022년 9월 오프라인 반려식물 상담실을 임시 운영한 이후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상담실을 새롭게 개편하고 2023년 정식 운영한 것.
오프라인 반려식물 상담실은 수목원 휴관일을 제외하고 매일 상시 운영될 예정이다. 정원 문화 확산을 위해 반려식물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반려식물 상담 채널을 확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자사 분석(Company)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은 산림생물자원의 보전과 연구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산하기관으로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정원 문화를 꽃피우는 국립세종수목원, 최근 국가의 품에 기증된 국립한국자생식물원 등이 있다.
국민 생활과 밀접한 수목원과 정원 서비스 전문기관으로 정부의 탄소중립, 기후변화, 그린뉴딜 등 정책 변화에도 준정부기관의 역할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수목원의 기본 기능은 산림생물자원의 보전이다. 이를 위해 현지외 보전 체계 구축과 시드볼트 종자 저장 등을 구축하고 있다.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은 정원 식물 소재 연구와 그린바이오 신산업 지원을 위한 현장 실증 연구도 함께하며 전문기관으로서 역할을 다지고 있다. ECO수목원 운영, 지역과의 상생 협력 및 일자리 창출, 수목원 및 정원 기반의 ESG경영체계도 확립하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은 수목유전자원의 보전 및 자원화를 위해 기후 및 식생대별로 조성한 국립수목원을 운영/관리함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국민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한 산림청 산하의 공공기관이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곳은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 유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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