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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그랜드코리아레저,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3.04.17. 조회수 3,910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그랜드코리아레저,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2021년 매출 실적은 851억 원으로 전년 대비 약 54% 감소했다. 코로나19에 따른 VIP 입장객 감소 영향이다. 2021년 입장객 24만 6,408명은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입장객 172만 594명과 비교해 85.7% 줄었다.
2022년에는 거리두기 해제, 항공 노선 회복 등 일상 회복 흐름에 발맞춰 매출액 2,621억 원, 영업손실 148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이 대폭 늘고, 영업손실 폭도 크게 줄었다. 관광 시장 회복과 함께 해외 VIP 입장객이 증가하며 점진적으로 매출이 호전되는 상황이다. 2022년 입장객은 40만 9,000명으로, 전년 대비 66% 증가했다. 향후 수익 창출 및 현금과 관련된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마케팅 방식 다변화, 고객 서비스 품질 제고를 통해 고객 유치와 매출 증대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주요 시장인 일본과 중국의 경우 고객 성향에 따른 이벤트, 비즈니스 및 의료관광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관광객 유치와 매출을 증대하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했다. 신규 개척 중인 동남아와 미주 등에서는 에이전트 계약 및 미국 내 중국계, 베트남계 고객 발굴을 위한 현지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며 시장을 다변화하고 있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그랜드코리아레저가 2023년 경영 슬로건 ‘리본 2023, 블랙 래빗 점프’(REBORN 2023, Black Rabbit Jump)를 발표했다. 2023년을 흑자 전환과 함께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및 위상 정립에 집중하는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매출 3,600억 원, 영업이익률 8%, 공공기관 혁신지수 양호 등급 달성, 미래사업 투자 3%, ESG 평가 우수기관 등을 중점 경영 목표로 세우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엔데믹 이후 방한 관광객의 증가 추세에 따라 인바운드 여행사, 면세점, 공연장 등과 업무 제휴를 맺고 매스(mass) 고객 유치와 도심 관광 활성화를 위한 공동 마케팅, 서울과 부산의 세븐럭 영업장 주변 상권의 활성화를 위해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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