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lg생활건강 콜라보 이벤트 배너

신입공채 세부메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지투알,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0.01.28. 조회수 3,350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광고대행업은 전자, 식품, 화장품, 건설, 자동차 등 거의 전 업종의 광고주를 고객으로 한다. 광고업은 광고주의 니즈에 맞는 Media, Creative, Digital, Experiential, Strategy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광고주 니즈에 맞는 솔루션 제공 역량 및 우수한 인력이 사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Analysis 2
과거 기업들은 전통매체 위주의 광고제작, 매체집행을 진행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종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광고주의 마케팅 니즈를 분석하여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이 전략에 기반하여 광고제작, 전통매체 대행 뿐 아니라 옥외광고, 스포츠마케팅, 모터쇼, 전시, 및 디지털 등 다양한 채널의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Analysis 3
한국광고총연합회의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에 따르면 광고회사는 ‘뛰어난 크리에이티브’를 최우선으로 꼽은 반면, 광고주는 ‘우수한 광고 전략 및 마케팅 컨설팅 능력’을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고 응답하였다. 또한 광고주들은 광고회사보다 실무팀 구성, 비용 절약 의식, 다양한 무료 서비스 제공 등의 요소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분석(Company)

지투알은 HS애드와 LBEST 등 산하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문회사에 대한 투자 및 경영자문사업을 영위하는 국내 최초의 광고그룹 지주회사이다.

1984년 (주)LG애드로 설립한 뒤 1988년 제1회 LG애드 대학생 광고대상을 개최하였다. 1989년 취급액 1,000억원을 돌파하였다. 1990년 한국방송광고대상에서 대상을 3년 연속 수상하였다. 1991년 최초의 해외 네트워크인 LG애드 동경지사를 설립하였고, 업계 최초로 소비자 프로파일 조사를 실시하였다. 1993년에는 나이키 광고가 국내 최초로 로열티를 받고 수출되었다. 1999년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였다.

2003년 LG그룹에서 계열분리하여 2004년 지금의 명칭으로 변경하고 국내 최초의 광고그룹 지주회사로 출범하였다. 같은 해 각종 광고물 제작 및 판매와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주)에이치에스애드의 전신인 (주)엘지애드를 신설법인으로 설립하였다.

2005년 국내 최초의 여성전문 광고회사 더블유브랜드커넥션(W brandconnection:WBC)을 설립하였고,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 (주)주머니이엔티의 지분을 인수하여 계열사에 편입하였다. 같은 해 광고물 온라인 전송업체인 (주)프레스라인 설립에 이어 (주)지아웃도어를 설립하였으며, 2006년 벅스컴애드의 지분을 인수하였다. 2007년 주머니이엔티의 지분을 처분하였고, 2008년 LG그룹에 편입되었다. 2015년 글로벌 거점을 25개 지역으로 확대하였고, 2017년에는 서울영상광고제에서 ‘2016 올해의 광고회사’로 선정되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국내 주요 광고회사로는 대기업 계열사인 제일기획, 이노션월드와이드, HS애드, 대홍기획, 에스엠씨앤씨 등과 퓨처스트림네트웍스, TBWA KOREA, 맥켄에릭슨&IPG Mediabrands 등이 있다.

Analysis 2. 경쟁상황

#제일기획_삼성그룹 하우스에이전시

제일기획은 삼성그룹 계열의 광고회사이다. 서울 본사를 비롯하여 전 세계 44개국 53개의 제일기획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제일기획은 Media Solution, Experiential Solution, Creative Solution을 경쟁우위 요소로 한다. 제일기획의 Media Solution은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최적의 매체 플래닝과 탁월한 구매력으로 광고주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미디어 솔루션을 제공한다. 제일기획은 매체 전담인력 수나 매체확보 능력 등에 있어 확고한 우위를 차지하고 있고, 특히 Prime Time 대의 방송 광고 매체확보력은 경쟁사에 비해 절대 우위에 있다.

제일기획은 삼성전자 등 주요 광고주 대행 물량 증가, 평창올림픽 등 신규 광고주 개발, 자회사를 통한 유럽 및 신흥시장의 성장과 북미 지역의 회복세 지속 등으로 최근 좋은 실적을 보였다. 제일기획은 광고주의 디지털 마케팅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닷컴, 이커머스 등 플랫폼 운영사업을 중심으로 디지털 역량 강화와 신규 광고주 유치 등을 앞세워 지속적으로 성장한다는 방침이다.

제일기획은 최근 비즈니스 환경에 맞춰 전통적 광고 영역 외에도 데이터 분석, 디지털 테크놀로지, 리테일 매니지먼트 등 솔루션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통적인 광고회사가 아닌 종합 마케팅 솔루션 회사로 거듭나고 있다.


#이노션_현대자동차그룹 하우스에이전시

이노션은 2005년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 광고대행사로 설립되었다. 국내에서는 설립 초부터 금융, 전자, 통신, 식품, 유통, 화장품 등 다양한 업종의 비계열 광고주를 대행해 왔으며, 국외에서는 현대·기아차 직영판매 법인이 진출한 해외지역을 중심으로 급속하게 성장해왔다. 17개 국가 23개 도시에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한국 기업 뿐 아니라 해외지역 로컬 광고주도 적극적으로 영입하고 있다.

이노션은 차별화되고 독창적인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업계 최고 수준의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전세계 최대 광고시장인 미국시장의 최대광고대전인 슈퍼볼에서 수년간 우수한 실적을 쌓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계열 뿐 아니라 비계열 광고주들에게도 인정받았다. 2012년 국내 광고회사 중최초로 USA Today 선정 미국 슈퍼볼 Top 10 광고에 진입한 후 2014년 미국 슈퍼볼 자동차부문 광고 1위를 달성하였다. 2016년에는 슈퍼볼 전체 광고 중 1위를 차지하였으며, 이는 비 미국 브랜드 최초, 자동차 브랜드 최초의 쾌거이다.

2018년 1월에는 미국 광고제작대행사 David & Goliath (D&G)를 인수하여 세계 최대광고시장에서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한층 강화하였다. D&G가 보유하고 있는 영화제작사 '유니버셜 스튜디오'. 미국 최대 프리미엄 유료 케이블 채널 'HBO', 대형 패스트푸드 업체인 '잭인더박스' 등과 같은 유명 현지 브랜드를 당사의 비계열 클라이언트로 확보하여 미국 내 위상을 강화하고 클라이언트 다각화를 통한 독자 성장기반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홍기획_롯데그룹 하우스에이전시

대홍기획은 광고·브랜드 경험·빅데이터·스포츠 마케팅 등 다양한 솔루션을 통해 광고·마케팅 크리에이티브를 리드하는 종합광고회사이다.
대홍기획은 국내 광고대행사 가운데 처음으로 마케팅 전략 연구소를 설립하여 다양한 마케팅 전략모델을 개발하고, 전략적인 미디어 믹스 툴을 개발하여 매체효과를 극대화하며, 국내에서는 최초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제도를 도입하였다. 각 분야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이 탁월한 개인 역량과 특유의 마케팅 전략을 조합하여 성공적인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으며, 글로벌 스탠다드를 지향하고 해외지사 설립을 통해 해외 광고시작을 개척하고 있다.

2018년 대홍기획은 데이터 솔루션 스타트업 텐디와 함께 업계 최초의 데이터 기반 원스톱 솔루션 '스피어(Sphere powered by Daehong)'를 공동개발하고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활용이 중요해지고 있지만 데이터 전문가를 채용하거나 전담조직 구축을 위한 대규모 예산을 투자하기 어려운 기업에게 효과적인 솔루션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