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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1. 한국교통안전공단, 채용분석 및 기업정보

업데이트 2020.01.18. 조회수 5,812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연령제한 없이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군필자 또는 면제자로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하며, 최종 합격자 발표 후 입사예정일로부터 근무가능한자, 공단 인사규정에 따른 결격사유가 없는 자에 한하여 지원 가능하다. 경력직과 신규직으로 나누어 채용하며 경력직의 경우 시보 3개월, 신규직의 경우 인턴 3개월을 거쳐야 한다. 채용은 서류접수 → 필기시험 → 1차면접 → 2차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원서접수는 채용홈페이지 접속 후 온라인 지원이 원칙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기업개요

회사명 | 한국교통안전공단
영문회사명 |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주소 |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6로 17(율곡동,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 http://www.ts2020.kr
대표번호 | 1577-0990
사업종류 | 도로 교통안전 관리, 자동차 검사, 철도교통안전 관리, 자동차 성능 시험/연구, 항공 교통안전 관리, 교통정보 서비스, 자동차사고 피해가족지원, 교통안전 체험교육
취급품목 | 교통안전 업무
매출액(2018년) | 2,946억원
사원수 | 1,334명

교통안전공단(交通安全公團,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TS)은 교통안전관리의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설립된 대한민국 국토교통부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이다. 1979년 12월 28일 교통안전진흥공단법에 의거하여 1981년 7월 1일 교통안전진흥공단으로 설립되었다. 1987년 5월 15일 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를 세웠고, 1995년 4월 5일에 현재의 명칭으로 바뀌었다. 2002년 6월 3일 공단 본사를 서울특별시에서 경기도 안산시로 이전하였으며, 2014년 4월에 다시 본사를 김천 혁신도시(경상북도 김천시 혁신6로 17)로 이전하였다. 현재는 소속기관은 13개 지사, 자동차 검사소 58개가 있다.


#기업정보_더보기


한국교통안전공단, 인재상

1. 공익인
공익성, 책임감, 헌신성, 이타성을 함양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

2. 혁신인
혁신성, 미래지향, 도전정신, 개방적 사고를 함양하여 새로운 시대를 선도하는 사람

3. 전문인
전문성, 자기계발, 프로의식, 최고지향 등 글로벌 최고 경쟁력을 갖춘 사람


한국교통안전공단, 채용포인트

서류 전형필기 전형면접 전형신체 검사최종 합격자 발표


직무 관련 전공을 수료한 학사 이상의 학위 소유자를 선발한다. 자격요건과 우대사항은 모집 부문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1) 서류전형 패스하기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서류 단계에서 신규직의 경우 채용예정인원의 10배수, 경력 실무직의 경우 3배수를 다음 전형 대상자로 선정한다. 교육 및 자격사항의 경우 공통으로 평가하며 자기소개서 및 경력증명서를 작성해야 한다. 또한 자기소개서 불성실 기재자의 경우 불합격 시킨다. 일단 학력, 연령, 성별에는 제한이 없다. 따라서 서류에서는 자기소개서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또한 자격증이나 외국어 같은 가점을 받을 수 있는 점수에 신경을 써야 한다. 채용공고에는 영어성적에 특별한 점수 상한선을 걸어 놓지는 않았지만, 대략 행정직은 토익기준으로 850점, 기술직은 800점이 넘으면 만점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합격자소서_더보기


2) 필기전형 패스하기

전공 40문항, NCS직업기초능력 60문항으로 되어 있다. NCS 직업기초능력은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정보능력, 수리능력, 자원관리능력, 조직이해능력, 기술능력으로 나뉜다. 언어는 지문이 꽤 많다고 하므로 독해 속도가 관건이 될 것이다. 수리에서는 패턴찾기 형태가 많이 나왔었고, 경우의 수 같은 문제도 나왔다고 한다. 정보능력은 엑셀 함수를 외워라 같은 문제가 아니라, 컴퓨터 명령어의 원리를 주면 그것을 익히고 적용해서 결과를 도출하는 문제로, 원리를 파악하고 적용하는 형태의 문제해결의 요소 중 상황판단형 문제라고 보면 된다. 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공식 NCS사이트에 발표한 형태의 문제와 유사하다고 하니, NCS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전공은 교통, 기계, 산업안전, 전기, 자동차정비, 행정 중 1개를 택하는 것이다. 이 중 한 개를 택하는 것이라 어떤 것을 택하느냐도 중요하다. 과목별 난이도를 기계적으로 맞추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므로 어떤 것이 유리할 지 고심해보아야 한다. 대개 기사 시험수준의 문제들이라고 보면 된다고 한다.


#인적성후기_더보기


3) 면접전형 패스하기

필기시험을 통과해서 면접전형까지 당도하는 사람은 대략 3배수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블라인드 면접이라서 수험번호, 이름, 나이, 학교, 일했던 기관 이름 등을 말하면 불이익이 있다고 한다. 면접은 두 종류인데 1차 면접과 2차면접으로 나뉜다. 1차면접에는 개별 과제에 대한 그룹별 토론으로 이루어진다. 토론과제는 당일에 공개하며 조별로 약 30분간 토론을 실시한다.

2차는 경험면접으로 실시된다. 경험·상황 면접은 “지원동기”, “성격의 장단점”, “직무 관련 경험” 같이 인성면접에 나올만한 질문부터 “목표를 위해 노력하던 중 어려움을 겪었을 때 어떻게 대응했는가?”, “부당한 지시를 받았을 때 어떻게 하겠는가?”, “원하지 않는 곳에 배치되었을 때 어떻게 하겠는가?” 같이 상황에서 선택하는 형태의 문제들을 풀게 된다. 굳이 따지자면 역량 위주의 개별면접보다는 개인의 가치관이나 인성이 드러나는 면접이다. 자신의 선택에서 자신의 가치관을 보여줘야 하니까, 자신의 가치관이나 선택의 기준을 먼저 명확히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면접후기_더보기

#최종합격후기_더보기




필진 ㅣ임고은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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