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한국언론진흥재단,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3.02.07. 조회수 4,632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미디어 변화 첨단에 선 스타트업 생존 넘어 성장전략 찾는다
업계의 주목을 받는 스타트업은 비교적 투자가 용이하지만, 여전히 지상과제는 ‘생존’이다. 한국언론재단이 지난해 발간한 <뉴스 미디어 스타트업 현황 및 지원방안 연구> 보고서에서 연구진은 대부분의 미디어 스타트업이 독특한 정체성으로 인해 어려움에 처해있다고 평가했다. 보고서는 “저널리즘 본연의 가치를 계승하면서 사회적 책무를 수행해야 하고, 동시에 혁신적 기술을 바탕으로 변화를 모색하면서 사업을 성장시키고 비즈니스적 과업을 수행해야 한다”며 “디지털 환경이 사업자들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방향으로 성장하고 있음에도, 여전히 대다수의 뉴스 미디어 스타트업들은 비용을 충당하고 현재 운영 및 미래 투자를 보장할 만한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하지 못한 상태”라고 진단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지난 2016년부터 미디어스타트업 사업 지원을 받은 업체 74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생존율은 80%대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를 실질적으로 유지하고 있는지 따져보지 않았지만, 예상보다 높은 생존율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빅데이터팀 관계자는 “사업을 시작했던 2016년에 비해 사회적 관심과 지원 예산이 많이 늘었다”며 “선정 산업자들이 매출을 올리기 전까지 리소스를 쓰게 해주는 등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에서 새로운 사업을 시도하려고 하면 항상 법이나 제도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들이 많다.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진출을 도와 실험적 시도들을 늘리는 게 필요하다"고 했다.



2. 한국언론진흥재단, 최신 트렌드(2022~2023)

* 2023년 사업비 816억원 편성 디지털혁신 등 지원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올해 사업비 예산 816억원을 고품질 뉴스 콘텐츠 제작, 뉴스 미디어 디지털 혁신, 취재 역량 강화 등에 지원할 계획이다. 재단은 언론·광고 분야 단체지원, 중소·지역 언론사 공익광고지원, 정부광고 민간협업 등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미디어스타트업에 대한 지원도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미디어교육사 자격제도 운영을 통해 미디어교육 전문 인력 양성에 힘쓴다. 소외계층구독료 지원, 신문 수송비·우송비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 미디어교육 업무협약 체결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지역 교육 기관들과 업무협약을 맺고 미래인재 핵심 역량 강화와 민주시민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미디어교육 사업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체계적인 교육 사업 육성을 위한 협력, 기술?정보교류 및 교?보재 활용 협력, 커리큘럼 표준화 및 공동연구개발노력, 사업 수행을 위한 상호 유기적 지원 등에 협력한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에 특성화된 맞춤형 미디어교육 지원을 확대하고 국민의 정보복지 향상을 위해 만전을 기한다.



필진 ㅣ잇쭌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