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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삼성SDI, TOWS 분석

업데이트 2021.04.01. 조회수 2,900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삼성SDI,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전지 시장의 경쟁 심화
· IT 산업의 경기변동성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글로벌 전지 시장의 성장
· 반도체 시장의 성장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으로의 편중
· 특수관계자와의 높은 거래 비중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
· 전자재료 사업의 전략적 협력 체계



Threat: 삼성SDI의 위협요인 


1. 전지 시장의 경쟁 심화
최근 전기자동차 관련 시장의 성장으로, 전기 차량용 중대형 전지 시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로 인해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 각국에서는 차량용 리튬이온 2차전지 기술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신규 시장의 성장 잠재력에 대한 기대로 인해 기존 2차전지기업들 뿐만 아니라 신규 기업들까지 가세하면서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현재 자동차용 2차전지 시장은 다양한 기업들의 진출하고 있어 전기자동차 시장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해당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


2. IT 산업의 경기변동성
전자재료 사업은 전방산업인 IT 산업 경기변동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전자재료 사업부문은 디스플레이 업체들에게 편광필름 및 OLED 등 디스플레이 소재를 공급하고 있으며, 반도체 업체들에게 공정소재를 납품하고 있다. 미-중 무역갈등, 유럽의 재정위기, 코로나19의 대유행 등 글로벌 시황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고,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의 글로벌 수요 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공급은 여전히 과잉 상태로 가격 약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방산업인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의 업황이 부진할 경우 전자재료 사업부문의 실적 및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다.



Opportunity: 삼성SDI의 기회요인 


1. 글로벌 전지 시장의 성장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PC 등의 IT기기와 전동공구, 정원공구 등의 Non-IT기기를 중심으로 성장해오던 소형 배터리 시장은 앞으로는 무선 이어폰, 스마트 워치 등의 웨어러블 기기, 드론, 전기자전거, e-스쿠터, 전동 킥보드 및 로봇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확대되며 더 높은 성장이 전망된다. 이동수단들이 점차 전동화되면서 소비자들이 단순히 배터리가 장착된 어플리케이션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 배터리를 대여하거나 배터리 충전소에서 완충된 배터리를 교체하는 등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이 생겨나며 소형 배터리 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것이라 예상된다.

또한 전기자동차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기자동차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배터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자동차전지 시장은 세계 각국이 전기차 보급 확대 정책과 이산화탄소 배출규제를 강화하고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 생산을 크게 확대하면서 크게 성장하고 있다. 전기자동차의 상용화는 기존 소형 전지 중심이었던 전지 시장이 중대형 전지 부문의 성장으로 이어져 2차전지 산업의 성장을 이끌 전망이다.


2. 반도체 시장의 성장
반도체 소재는 반도체 업체들의 증설과 생산량 확대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반도체 수요 확대에 따라서 관련 소재도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디스플레이 소재는 LCD 패널과 OLED 패널 수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LCD 패널 성장성은 과거 대비 둔화되는 추세이나, 중화권 LCD 패널 업체들의 증설과 생산 확대는 꾸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OLED도 스마트폰과 TV에서의 OLED 패널 채용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성장하고 있다.



Weakness: 삼성SDI의 약점 


1.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으로의 편중
삼성SDI의 매출 및 수익성은 주요 사업부문인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고 있다. 2020년 기준 매출액 비중은 에너지솔루션 부문 77%, 전자재료 부문 23%이다. 전자재료 부문은 합병에 의한 시너지효과로 수익성 개선에 기여하고 있지만, 주요사업은 에너지솔루션 부문이다. 에너지솔루션 부문이 전방산업의 변동성 및 중형 배터리(자동차용) 산업 등의 산업내 경쟁심화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될 가능성은 상존하며, 투자지분의 급격한 가격 하락, 유형자산손상 및 우발채무 발생으로 인해 기타비용이 발생할 경우 수익성, 성장성 및 재무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특수관계자와의 높은 거래 비중
삼성SDI는 최대주주인 삼성전자 및 그 종속기업 관계기업과 관계기업인 삼성디스플레이 및 종속기업 등과 각종 거래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특수관계자와의 거래 비중은 낮아지고 있지만(2018년 반기기준 총매출의 25.4%, 2017년 31.1%, 2016년 30.3%, 2015년 43.6%), 여전히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수관계자의 실적악화 등 업황 변동이 재무지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수관계에 대한 공정거래법에 따른 재제 가능성과 제약이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Strength: 삼성SDI의 강점 


1.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
삼성SDI는 2000년부터 리튬이온 배터리 사업을 시작한 이래, 고용량, 고품질의 안전한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 2010년 일본의 산요(Sanyo, 2010년 Panasonic과 합병)를 제치고 소형 이차전지사업부문 세계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2020년 현재까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안전하고 성능이 좋은 배터리 기술을 토대로 국내 배터리산업을 세계 최고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특히 세계 최초로 플렉서블 배터리를 출시하는 등 시장을 선도하는 차세대 기술 개발을 통해 소형 배터리 시장의 리더십을 확보하고 있다.


2. 전자재료 사업의 전략적 협력 체계
삼성SDI는 1994년 반도체용 공정소재인 EMC* 개발을 시작으로 전자재료사업에 첫 발을 내디뎠으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및 태양전지용 소재에 이르기까지 앞선 기술과 전문화된 역량을 바탕으로 Global Top 수준의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유망 디스플레이로 각광받고 있는 OLED 소재 연구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ETL(Electron Transport Layer) 양산에 성공하였으며 OLED 발광소재인 인광그린호스트를 독자기술로 개발하는데 성공하였다.
전자재료 사업은 IT업체와의 긴밀한 기술협력 및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한 핵심 기술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삼성SDI는 국내외 고객사 및 협력사를 포함한 벨류체인 전반에 걸친 전략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러한 점을 토대로 기존 제품의 업그레이드와 신규 소재 개발을 추진해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삼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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