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삼성SDI,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1.04.01. 조회수 2,122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9~2021

소형 Non-IT 시장은 EV와 e-Mobility 세그먼트가 빠르게 성장하며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소형 배터리 시장의 성장 동력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어플리케이션의 다양화이다. 기존에 유선으로 사용하거나 화석연료를 사용하던 제품들에 배터리를 탑재함으로써 공간의 자유를 부여하고, 보다 친환경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시장의 성장 동력이 되고 있는 것이다. IT 시장은 5G 스마트폰과 폴더블 폰의 출시가 본격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고용량, 급속 충전 등의 전지 기술이 더욱 요구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어폰 무선화 트렌드로 관련 전지 시장도 본격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전지 시장은 같은 부피에 더 많은 에너지를 넣을 수 있도록 '고 에너지 밀도' 배터리 셀을 개발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셀 개발 방향은 에너지 밀도를 더욱 높이면서 안전성도 확보하는 쪽이다. 그 동안에는 배터리 셀 성능에 대해 집중했다면, 최근에는 모듈과 팩의 효율적인 설계와 구성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기차에 최종적으로 탑재되는 형태는 팩 형태이기 때문에, 팩의 스펙이 전기차의 전반적인 디자인과 긴밀한 관계를 갖기 때문이다. 자동차 회사들이 다양한 디자인의 전기차를 만들 수 있도록 팩의 형태가 다양해지고 있다.

ESS 시장 수요는 약 30GWh 규모로 전년 대비 57%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발전 확대 추세 속에 해외 전력용 시장 중심으로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전자재료 사업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등 IT 사업의 산업 사이클과 변화의 트렌드를 정확히 예측하고, 차별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신규 제품을 적시에 출시하여야 하는 기술집약형 사업이다. 전자재료 사업부문과 관련된 메모리 반도체 시장은 업황이 회복되면서 웨이퍼 투입량이 증가할 전망이다. LCD TV 시장은 중화향 초대형 패널 수요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디스플레이 시장은 LCD에서 OLED 패널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폴더블 OLED 패널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SDI ISSUE & TREND : 2019~2021

급변하는 전지 시장 선도
친환경 요구 확대에 따른 신규 Application의 다변화 및 안전성을 기반으로 한 전지 성능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삼성SDI는 급변하는 기술 및 시장환경을 적극 선도하고 미래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기 위해 신제품 및 신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내연기관차를 대체할 수 있는 전기자동차(EV, PHEV)의 핵심부품인 자동차용 전지, Mobile IT 용 폴리머 전지, 전동공구 및 New App.용 원형전지, 차세대 전력망 구축을 위한 핵심 구성요소 중 하나인 고효율 ESS용 전지를 개발하고 있다. 소형전지는 5G 통신과 사물인터넷(IoT) 환경의 가속화 속에 스마트폰, 웨어러블, 블루투스 헤드셋 등의 IT 기기용 배터리 공급을 확대하였고, Non-IT 시장에서도 기존 전동공구 시장을 넘어 친환경 고효율이 요구되는 e-Bike, e-Scooter, EV 등 신규 영역으로 사업을 지속 확대하였다.

또한 오래 사용할 수 있고, 빠른 충전이 가능한 점 등의 2차 전지의 경쟁력 제고와 신시장 및 고객의 다양한 Needs에 대응하기 위한 신규 소재를 개발하고 전지 안전성 강화 활동을 수행하며,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기화학 메커니즘 해석 및 분석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뿐만 아니라 기존 전지의 한계를 극복하는 차세대 전지 개발을 위하여 국내/외 R&D 협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확보해 나가고 있으며, 끊임없이 신규 아이템을 탐색함으로써 에너지 신성장동력을 창출해 나가고 있다.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리튬이온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ESS)
삼성SDI는 세계 최고의 소형 리튬이온 이차전지 기술을 바탕으로 2010년 리튬 배터리 ESS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ESS) 기술은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력시장의 다양한 용도별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삼성SDI의 ESS는 긴 수명, 안전성, 그리고 성능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경제성뿐만 아니라 높은 신뢰성을 갖고 있다. 전력용, 상업용, 가정용, 통신용과 UPS 솔루션으로 kWh 급부터 MWh급까지 삼성SDI는 생활 속에 적용할 수 있는 모든 ESS 솔루션을 공급하며, 친환경 에너지산업을 리드하고 있다.

삼성SDI는 2017년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에 세계 최대규모의 ESS를 공급하였다. 캘리포니아 전력 공급망 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해 전체 프로젝트 규모의 약 70%인 240MWh의 ESS 배터리를 공급했다. 또한 가정용 ESS 시장은 태양광을 비롯한 신재생 에너지 보급률이 높은 유럽시장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데, 삼성SDI는 높은 에너지 전환 효율을 자랑하는 '고전압 가정용 ESS 배터리 모듈' 신제품을 선보이며 유럽시장 선점에 나섰다.



전자재료 사업의 고부가 제품 라인업 강화
전자재료 사업에서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IT 산업의 Cycle 및 기술 변화 트렌드를 정확히 예측하기 위해 고객사 및 협력사와의 정기적인 교류를 통해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술 변곡점에 적기 대응하고 있다.

반도체 소재 시황 호조에 따라 반도체 소재 판매가 증가하였고, 대면적 TV 확대에 따른 고부가 편광필름 판매 또한 증가하였다. 삼성SDI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전방 IT 산업의 제품 사이클과 기술 변화의 트렌드에 맞춰 기존 제품 포트폴리오에서 고부가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여 수익성을 확대하였고, QD, Foldable 디스플레이, EUV 반도체 등 차세대 시장에 대한 제품 개발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