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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에스엘, TOWS 분석

업데이트 2019.12.26. 조회수 3,561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에스엘,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지속되는 경기 침체와 불확실성 증가
· 자동차 생산 위축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자동차용 조명 사업의 성장
· 자율주행차 시대의 도래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완성차업체의 실적에 영향을 받는 구조
· 중국법인의 침체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자동차용 램프
· 선진기술 교류 및 신기술 개발


Threat: 에스엘의 위협요인 


1. 지속되는 경기 침체와 불확실성 증가
자동차 수요는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해 자동차 수요 증가세가 둔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이러한 특징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자동차부품산업은 자동차산업의 기초산업으로 전방산업인 완성차의 시장상황에 따라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최근 세계 경기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자동차 수요는 물론 세계 경제 성장을 견인하였던 중국 등 신흥국의 경기가 장기간 침체를 지속하고 있다. 또한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등 불확실성은 증가해 세계 경기는 위축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2. 자동차 생산 위축
2018년 자동차 내수 생산량은 상반기 한국지엠 사태와 글로벌 자동차 시장 전반적 판매 둔화로 인해 전년대비 0.5% 감소한 155만 대를 기록하였다. 차종별로 SUV는 꾸준한 인기와 대형 모델 추가로 인해 전년대비 12.7% 증가하였으나, 중형 세단이 -15.4% 감소하는 등 세단은 상대적으로 부진하였다.
2018년 수출은 245만대로 전년대비 3.2% 감소하였다. 소형 SUV 및 친환경차로 선전한 현대차를 제외하고 국내 자동차사 해외수출이 부진하여 전년대비 역성장하였다. 지역별로 러시아 포함한 유럽지역은 11% 수출이 증가한 반면, 미국의 부진과 불안한 중동지역 경제상황 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수출은 감소하였다.


Opportunity: 에스엘의 기회요인 


1. 자동차용 조명 사업의 성장
자동차용 조명 사업이 자동차 부품 사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세계 자동차용 조명 시장은 2017년 245억 달러(약 28조원) 규모에서 2020년 290억 달러(약 33조원)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헤드램프는 전체 시장의 70%를 차지한다. 헤드램프는 다른 전장 부품에 비해 수익성이 좋은 장점도 있다. 제품 교체 주기가 2~3년이다. 램프의 특성상 정기적으로 교체해줘야 하기에 제조사에겐 효자 부품이다.


2. 자율주행차 시대의 도래
최근 자동차산업의 성장동력은 자율주행차과 친환경차로 대표된다. 특히 헤드램프 시장은 자율주행차 시대가 다가오며 더욱 유망해지고 있다. 헤드램프는 자율주행차 운행에 필요한 첨단운전자 보조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의 주요 부품이기 때문이다.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는 ‘어드밴스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후측방 충돌 회피지원 시스템’ 등으로 구성되는 ADAS는 모두 센서가 필요한데, 최근 센서가 램프 모듈에 자리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Weakness: 에스엘의 약점 


1. 완성차업체의 실적에 영향을 받는 구조
에스엘은 자동차 부품회사로서, 완성차업체의 실적에 영향을 받는 사업구조를 갖고 있다. 국내 자동차 업체들은 특성상 자동차 부품 업체들은 현대차그룹에 높은 의존도를 지니고 있다. 이로 인해 거래처 실적이 좋을 때는 안정적인 매출을 거둘 수 있는 반면, 거래처의 실적이 나빠진 경우나 거래처와의 관계에 문제가 생기면 실적이 크게 저하될 우려가 있다. 최근 완성차 시장은 글로벌 자동차기업들의 선제적인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는 어려운 상황이다.
에스엘은 국내외의 급변하는 위기상황에 맞서 지난 2017년 국내 램프 3사를 에스엘 라이팅으로 합병하였고, 에스엘과 에스엘 라이팅을 합병해 생산설비, 기술, 및 경영자원의 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비용절감을 통한 경영의 효율성을 달성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2. 중국법인의 침체
글로벌 자동차 최대 시장인 중국의 자동차 수요 부진이 장기화되고 있다. 2018년 중국 시장 자동차 판매는 전년 대비 2.8% 감소하였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 중국 사업도 부진하였고 자동차 밸류 체인의 재무 안정성도 저하되었다. 에스엘도 현대·기아차 글로벌 1차 협력사인만큼 중국사업 의존도가 큰 편이다.
현대차그룹이 중국에서 실적 부진을 겪자 에스엘 실적도 다소 하락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2020년 초 동풍닛산, Geely 등이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는 중국법인 호북삼립이 가동될 것으로 보이는데, 가동 초기에는 수익성이 부진할 가능성 또한 존재한다.


Strength: 에스엘의 강점 


1. 자동차용 램프
에스엘은 자동차용 램프 업계 강자로서 현대, 기아, 한국GM등 국내 자동차 메이커에 중점 납품하고 있다. 에스엘은 현대/기아차 제네시스, SUV, 중대형 승용모델의 램프를 생산하고 있다. 에스엘이 납품하고 있는데, 현대차는 최근 디자인 혁신을 통해 LED램프를 적용한 Lighting Architecture에 에스엘의 램프가 공급된다. 중대형모델부터 LED램프가 기본 사양이 되고 있어 에스엘의 수익성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에스엘은 GM에 램프를 공급하는 업체들 중 점유율 31%로 1위를 달리고 있으며, 2018년 하반기부터 포드향 램프도 납품하고 있다.


2. 선진기술 교류 및 신기술 개발
1986년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현재 연구개발본부에서 총 1,400여명의 우수 연구인력이 신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1987년 국내 최초로 신소재(BMC)를 이용한 헤드램프를 개발하여 수출용 자동차에 적용하였다. 특히 독일의 HELLA, 일본의 STANLEY 등과 전략적 제휴 및 기술협정을 통해 선진기술 교류 및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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