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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에스엘,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5.04. 조회수 6,281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에스엘의 위협 요인

Analysis 1. 불확실한 수주 상황

에스엘은 완성차 업체의 차종별 제품을 생산 및 납품하고 있으나, 그 물량이 확정돼 있지 않고 대내외적 경제환경 변화와 그에 따른 수요 변화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수주물량, 수주잔고 등 별도의 수주상황을 관리하지 못한다는 위험이 있다. 자동차 수요는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해 자동차 수요 증가세가 둔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이러한 특징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자동차부품산업은 자동차산업의 기초산업으로 전방산업인 완성차 시장상황에 따라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Opportunity: 에스엘의 기회 요인

Analysis 1. 고객사들의 생산증가와 함께 실적 호조 유지

2022년 상반기 고객사들의 생산차질과 주요 원재료 상승 부담에도 불구하고, 한국, 인도, 미국 내 공급 모델들의 호조 및 믹스 상향 효과에 힘입어 양호한 실적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 중국 매출액이 전년 대비 3% 감소했지만, 한국, 북미, 인도 등 핵심 지역 매출액이 2021년 대비 21%, 105%, 32% 증가하면서 외형 성장을 이끌었고, 유럽과 남미도 각각 80%, 202% 증가했다. 또한 주요 고객사들의 생산차질 가운데 에스엘이 주력으로 하는 모델들의 생산은 호조를 보였고, 특히 고가의 SUV, 제네시스, 전기차 모델들 위주로 생산이 증가되면서 매출액 및 수익성에 기여했다. 2022년 하반기부터는 주요 고객사들의 생산이 늘어나면서 양호한 실적 흐름이 이어질 전망이다.


Analysis 2. 자율주행차 시대의 도래

최근 자동차산업의 성장동력은 자율주행차와 친환경차로 대표된다. 특히 헤드램프 시장은 자율주행차 시대가 다가오며 더욱 유망해지고 있다. 헤드램프는 자율주행차 운행에 필요한 첨단운전자 보조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의 주요 부품이기 때문이다.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는 ‘어드밴스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후측방 충돌 회피지원 시스템’ 등으로 구성되는 ADAS는 모두 센서가 필요한데, 최근 센서가 램프 모듈에 자리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Weakness: 에스엘의 약점

Analysis 1. 완성차업체의 실적에 영향을 받는 구조

에스엘은 자동차 부품회사로서, 완성차업체의 실적에 영향을 받는 사업구조를 갖고 있다. 국내 자동차 업체들은 특성상 자동차 부품 업체들은 현대차그룹에 의존도가 높다. 이로 인해 거래처 실적이 좋을 때는 안정적인 매출을 거둘 수 있는 반면, 거래처 실적이 나빠진 경우나 거래처와 관계에 문제가 생기면 실적이 크게 저하될 우려가 있다. 완성차업체의 수익성에 종속되는 형태는 부품업체의 자유로운 경쟁 및 영업행위를 제한해 부품업체 독자 성장의 어려움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자동차부품산업 사업안정성의 핵심은 완성차 업체와의 유대관계와 품질, 납기 준수, 가격 등이다.


Analysis 2. 허위 재무제표·사업보고서 공시

에스엘이 회계처리기준을 위반해 거짓으로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를 작성해 공시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전 임원들에게 징역행의 집행유예가 선고됐다. 에스엘 주식회사 에게는 벌금 4,000만원이 선고됐다. 회사의 수익성 개선이 추후 고객사 수주와 불리할 수 있다고 판단해 영업이익률을 축소 또는 조정한 것이다. 이들은 2017년에는 영업이익을 119억 1,900만원 과소 계상했고, 2018년에는 개정된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이 적용됨에 따라 앞서 조정한 영업이익을 2018년 재무제표에 환입할 필요가 있어 영업이익을 약 111억 1,700만원 과대 계상했다. 재판부는 “회계처리기준을 위반해 재무제표를 거짓으로 작성 및 공시해 기업회계의 투명성과 자본시장의 건전성을 저해하는 행위를 한 것으로 분식회계 기간 및 규모 등에 비춰 죄책이 무겁다”면서도 “다만 고객사의 단가인하 요구를 막기 위해 재무제표를 조작한 점, 범행을 인정하고 잘못을 반성하고 있는 점 등을 종합했다”고 밝혔다.



Strength: 에스엘의 강점

Analysis 1. 전기차의 핵심부품 생산

전기차 시대가 본격화하면서 전기차 부품의 평균판매단가(ASP)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전기차의 핵심부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의 긍정적인 전망이 예상된다. BMS, BSA, 배터리케이스, LED램프, 전기차용 센터그릴 등이 ASP가 올라갈 것으로 전망되는 주요 부품들이며, 그 중 에스엘은 LED 램프와 전기차용 센터그릴을 주로 생산하고 2024년부터는 BMS에서도 매출이 발생할 예정이다.

특히 에스엘의 성장을 이끄는 부품은 LED램프로, 자율주행기술(AFLS, HBA)이 결합하면서 가격이 상승해 ASP가 할로겐 대비 50%~300% 상승할 예정이다. 또한 완성차 업체들이 LED램프를 고급차에서 대중차로 적용을 확대하고 있고, 전기차에서는 전력소모 이슈로 100% LED램프를 채용하기 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에스엘의 수익성은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선진기술 교류 및 신기술 개발

1986년 기술연구소를 설립해 현재 연구개발본부에서 총 1,400여명의 우수 연구인력이 신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1987년 국내 최초로 신소재(BMC)를 이용한 헤드램프를 개발해 수출용 자동차에 적용했다. 특히 독일의 HELLA, 일본의 STANLEY 등과 전략적 제휴 및 기술협정을 통해 선진기술 교류 및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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