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VC 런칭 2차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LS산전,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19.12.26. 조회수 2,031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최근 다수의 전력기기 발주 국가 정부들은 자국 산업 보호/육성 목적으로 프로젝트 입찰 진행 시 현지 생산 제품을 우대하는 경향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수의 주요 선진 공급사들은 성장성이 유망한 지역에 현지 자체 생산 거점 신설 또는 기존 현지업체에 대한 기술이전 및 License 생산 등의 방식을 통해 수주 경쟁력을 높이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전력계통의 디지털, 시스템화로 인해 제품 및 산업이 기계식에서 전자식으로 이행하고 있다. 세계적인 경기하강 및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라 건설 경기 및 산업설비 투자 침체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이지만, 국내에서는 정부의 공공부문 부양정책에 따라 정부 중심 SOC사업은 활성화가 예상된다. 송변전사업은 2025년까지 전세계 투자규모가 3.4조 달러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아시아 시장은 1.5조 달러 규모로 가장 큰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국내는 대규모 신규 수요가 감소하며 유지보수 중심으로 시장이 지속될 전망이다.

태양광산업은 각국 정부 지원 아래에 발전해 Grid Parity 수준에 근접하였다. 이에 따라 지원 정책 지속 여부 및 유가 등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기존 대비 낮아질 것으로 보이며, 파리 신기후체제 협약이행과 맞물려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전력IT, 철도인프라, 송변전사업은 국가단위 시장으로, 제반 인프라가 부족한 아시아시장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일본의 전력거래자유화 및 한국의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정책은 태양광과 더불어 에너지저장장치(ESS)의 신규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EMS 등 기존 에너지관련사업모델 외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규 에너지사업모델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에너지산업에서는 에너지를 독과점 공급 및 관리하던 기존의 패러다임이 허물어지고, 새로운 시장 기회가 다양한 분야에서 도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LS산전 ISSUE & TREND : 2015~2018

스마트 전력망 사업 전개
전력인프라 사업부문의 송변전사업은 글로벌 대기업을 축으로 하는 과점 시장이다. 최근 완전 경쟁을 통한 최저가격 입찰제 진행 및 수출국의 자국 전력사업보호를 위한 각종 규제, 산유국 예산 부족 등으로 단기 관점에서의 글로벌 성장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LS산전은 시장의 친환경 고효율 트렌드에 대비하여 친환경 제품 개발 및 원가절감을 통해 사업경쟁력 제고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 또한 고압직류송전(HVDC: High Voltage Direct Current Transmission System)시스템 수요 증가에 따라 한국전력과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추진중에 있으며, 2014년도 5월 KAPES와 HVDC변환설비 건설사업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국내 HVDC 납품 실적 및 기술 완성도를 통해 AC와 DC를 토탈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스마트 전력망 사업을 전개 중이다.


고성능의 자동화기기
자동화기기 사업은 높은 신뢰성, 높은 기능, 높은 안정성이 요구되는 제품으로 축적된 기술인력이 필요하다. 2002년 PL법의 발효 이후 소비자 중심적인 정책이 강화되고 있다. 글로벌 경기침체의 지속으로 국내외 설비투자 및 관련 산업 성장세의 둔화가 예상됨에 따라, LS산전에서는 고객 니즈 별로 전용화 제품으로 대응하는 등 고객 밀착 영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Automation부문 신제품은 고성능 HMI, XGB Line-up 확장 등의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Drive부문 신제품은 S100/C100시리즈, 고압인버터 등을 출시하여 사업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최근 시장에서 Energy Saving분야에 대한 관심 증가로 Drive부문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해외시장 공략
LS산전은 차세대 전력 솔루션을 앞세워 베트남 현지 저압전력기기 시장 점유율 1위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하고 동남아 전력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LS산전은 국내 기업의 베트남 진출 1세대로 1997년 LSIS-VINA(비나)를 설립했다. 현지 진출과 동시에 R&D와 브랜드 인지도 확보 등 현지화를 위한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함으로써 지난 2013년 30% 중반대의 점유율이 최근에는 약 50% 수준에 육박하고 있다. LS산전은 베트남 화력발전소 구축 사업 수주 등으로 사업을 확대하였으며, 현지에서 쌓아온 브랜드 인지도와 기술력을 앞세워 인도네시아와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등 높은 경제성장률과 전력소비 확대로 전력 인프라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동남아 주요국을 본격적으로 공략한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