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한국국토정보공사,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3.10.26. 조회수 5,511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한국국토정보공사,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한국국토정보공사는 2022년 연 매출 6,087억 원을 기록하고, 164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2021년의 매출액은 6,221억 원이었고 영업이익은 354억 원을 기록했다. 2020년에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5,918억 원과 395억 원이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한국국토정보공사가 2022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D등급을 받았다. D는 ‘미흡’에 해당하는 등급으로, 신설된 재무성과 지표관리를 위한 제약, SOC(사회간접자본) 건설사업의 축소, 부동산 시장 침체에 따른 지적 시장 감소, 인력 효율화와 업무 혁신 미흡 등의 이유에 따라 낮은 평가를 받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공사는 고강도 혁신 방안을 마련했다. 특히 재무 구조 개선에 모든 역량을 쏟겠다는 방침이다. 수입을 올리고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새로운 공적 업무를 발굴해 수익 구조를 다양화하겠다는 입장이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한국국토정보공사의 미래는 ‘LX공사법’의 통과와 함께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형 도심항공교통의 상용화, 기후변화에 따른 재해 해결 및 예방 방안 모색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기관의 당위성을 증명해야 할 기반법과 국가 재원이 뒷받침돼야 하기 때문이다. 관련 부처인 국토교통부에 산재한 이슈가 많아 LX공사법이 후순위로 밀려나 있었지만, 향후 관련 법안의 진행이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공사가 2012년부터 진행 중인 지적 재조사 사업의 경우, 사업 완료 시기인 2030년과 가까워지며 유의미한 성과들을 조금씩 보이고 있다. 공사 주도 하에 전액 무료로 지원되는 지적 재조사 사업을 통해 국민의 재산권을 보호하는 공사로서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