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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주택도시보증공사,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19.11.20. 조회수 2,769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VOC관리 프로세스
고객 상담, 구매 및 불만 등 VOC(Voice of Customer, 고객의 소리)의 통합적 관리를 위해 VOC 처리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고객채널을 통해 수집된 고객 의견에 신속하게 대응·처리하며, 현황을 실시간으로 조회하여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관리하고 있다. 또한 VOC 피드백 시스템을 운영하여 불만 및 활용도가 높은 의견에 대해 그 결과를 유관부서와 공유하고 도출된 개선안을 중장기 경영전략에 반영하고 있다.


Analysis 2. 민원처리
연대보증인제도 폐지,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는 법률 및 제도개선 증가, 전반적 저금리 기조에 따른 보증료 및 손해금율의 인하요구 증가 등으로 민원 유형은 다양화되고 있으나, 주택도시보증공사는 국민의 의견수렴을 통한 선제적 제도를 마련하고 직원의 적극적 고객응대를 통해 민원발생 억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접수경로별로 대외기관, 홈페이지, 서신, 방문 순으로 발생하였으며 전반적으로 큰 폭의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기업 분석(Company)

대한주택보증은 1993년 4월 설립된 주택사업공제조합을 모체로 하여 1999년 6월 주식회사로의 전환설립에 따라 대한주택보증주식회사로 새롭게 출발했다. 주택법 제76조에 근거하여 설립되었으며, 주택건설에 대한 각종 보증을 함으로써 주택분양계약자를 보호하고 주택시장 안정화를 지원하여 국민의 주거복지 향상에 기여하는 것이 설립목적이다. 대한민국 유일의 주택보증 전담기관인 대한주택보증은 보증업무, 보증이행, 채권관리 및 신용평가, 부동산 정보 및 금융서비스 제공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주택도시보증공사는 대한민국 유일의 주택보증 전담기관으로 보증업무, 보증이행, 채권관리 및 신용평가, 부동산 정보 및 금융서비스 제공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은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유일하다.




필진 ㅣ임고은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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