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인바디,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19.12.03. 조회수 5,201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의료기기 산업은 의료기기를 통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는 보건의료의 한 분야이다. 보통 진단기기, 치료기기, 의료용품, 치과 재료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며 주력제품인 체성분분석기를 비롯하여 인바디의 제품들은 진단기기로 분류된다. 의료기기 산업 내 전자의료기기 산업은 다양한 학문이 복합적으로 연결되는 복합첨단산업이다. 소량으로 전문제품을 생산하기에 기술혁신의 속도가 빠르고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짧아 기술 및 지식 집약적인 특성이 있다.

지속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IT 기술력 발전에 따른 첨단의료기기 사용 증가, 고령화 및 기대수명 증가에 따라 의료기기 시장은 타 산업대비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최근에는 BT?IT의 발전과 융합이 확대되고, 세계적으로 100세 사회가 도래하면서 의료 패러다임이 질병 치료에서 예방과 관리로 전환됨에 따라 질병의 진단, 치료, 예방 및 처치를 하는 의료기기 시장과 함께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이 급부상하고 있다.

일본은 체성분분석기를 상용화시키고 가정용 시장이 발달한 시장이며, 최근 병원 분야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미국은 아직 시장이 초기 단계이며,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성장 및 개인 맞춤형 의료서비스시장 등이 활발해지고 있다. 중국은 전문가용 시장에서 인바디의 '인바디'에 대한 인지도가 높으나, 전반적으로 시장 형성에서는 초기 단계이다. 유럽의 경우 서유럽 등 선진국을 포함하여 전체적으로 체성분분석기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전문가용 체성분분석기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인바디 ISSUE & TREND : 2015~2018

맞춤형 홈헬스케어 시스템 관심 증대
최근 유헬스케어에 대한 관심과 시장이 빠르게 형성되는 만큼, 인바디는 맞춤형 홈헬스케어 시스템 구축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홈 헬스케어 시스템의 수요는 증가하는 반면 사용자가 충족할 만한 맞춤형 솔루션은 아직 부족하다. 인바디는 조화로운 디자인, 쉬운 사용방법, 합리적인 가격 등 실 사용자가 충족할 수 있는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다. 단순히 체중계 및 트래커 대용이 아닌 전문성을 갖춘 가정용, 개인용 체성분분석 제품을 만들어 차별화를 시도하였다. 2013년에는 본격적으로 가정용 체성분분석기인 '인바디다이얼'을 출시하였다. 컨슈머 사업부를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지속하여 가정용 및 개인용 인바디 분야에서도 유의미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의료기기 및 진단기기 수요 증가
세계적으로 의료기기 및 진단기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인바디 또한 이러한 수요에 힘입어 매년 평균 2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인바디는 체성분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체수분 측정 및 분석 기술 발전을 통한 새로운 전문 의료분야를 개척하고자 한다. 체성분분석기의 대중화를 위한 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하여 글로벌 시장을 공략해 나아갈 예정이다. 또한 체성분분석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경향을 도출하여 다양한 분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발전시키고자 한다


웨어러블 기기의 발달
최근 각종 웨어러블 기기가 발달함에 따라 헬스케어 산업도 디지털 기기에 주목하고 있다. 인바디 또한 체성분분석 전문 기업답게 노하우를 집약하여 웨어러블 제품인 ‘인바디밴드’를 출시하며 디지털 헬스케어 트렌드의 선두에 섰다. 인바디밴드는 전문가용 인바디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개인용 웨어러블 제품이다.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체성분분석이 가능한 Fitness band이며 심박수, 보행수, 소모 칼로리 등을 관리할 수 있다. 건강관리의 결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어 동기부여에 탁월하다고 할 수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