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한화시스템,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19.10.28. 조회수 3,096

 

한화시스템,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국내 방위산업 관련 매출수요는 국방예산 규모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국방예산은 크게 방위력개선비와 전력운영비로 구분된다. 방위력개선비는 감시정찰, 지휘통제통신, 화력, 함정, 항공기 등의 전력화 예산이며, 전력운영비는 주로 인건비, 급식, 피복, 정보화, 군수지원 및 교육 훈련 등에 소요되는 예산이다. 방산업체의 매출액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국방예산은 방위력개선비 및 전력운영비 내의 정비예산이다. 미-중 무역분쟁 등 국제 경기가 불안해지면서 국내외 경기가 하락하거나 침체가 지속될 경우 등 글로벌 경제상황 및 국내 경제상황에 따라 많은 변수들이 있지만, 국가의 방위산업 유지는 국가 안보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방위산업의 일정수준 성장세는 유지될 것으로 전망이다.

방위산업의 글로벌 시장은 기술 경쟁력 등으로 진입장벽이 높아 신규업체가 진입하기 쉽지 않으며 해외선진업체들의 저가전략으로 경쟁강도가 점차 심화되는 추세이다. 국내 IT 서비스 산업은 2018년 기준 약 35조원의 국내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2022년 약 42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그 중요성은 나날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경기 침체, 산업의 구조적 변화, Cloud, Big Data 등의 신기술 기반의 신규 시스템 도입 지연 등에 따라 성장성이 둔화될 것에 대비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련국의 국방비가 감소하거나 국내 경기 불황에 따른 정부 정책 등의 변경, 기업들의 IT 투자수요가 축소될 경우 이로 인해 사업의 성장성과 수익성에 부정적 영향이 있을 수 있다.


한화시스템 ISSUE & TREND : 2015~2018

수익다각화 및 사업영역 확장
한화시스템은 신규 사업 발굴을 통한 시장 확대 및 선진 IT서비스 제공을 통한 고객만족도 제고를 꾀하고 있다. 신규사업으로 물류 BPO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2018년 일본 법인, 2019년 베트남 법인을 설립하였으며, 우선 진출한 법인의 사업 안정화 이후 추가 해외법인을 설립할 계획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한국형 전투기사업(KFX)과 군사용 정찰위성 개발사업에 참여해 미래 성장동력도 적극 발굴하고 있다. 전투기의 ‘눈’으로 불리는 레이더(능동위상배열레이더·AESA) 체계 개발도 순조롭게 진행중이다. 고성능 영상레이더(SAR) 탑재 위성과 전자광학(EO)·적외선(IR) 위성 개발에 착수해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우주산업 공략에도 나섰다.


한화S&C와의 합병
한화시스템이 한화S&C와의 합병으로 추진하고 있는 신규사업으로 국방SI사업과 시큐리티 사업이 있다. 국방SI사업은 국방분야 정보화 시스템 구축 사업이며 회사의 기존 방산 범위를 확대하는 것으로 회사의 자체 역량으로 진행하고 있다. 한편, 시큐리티 사업은 시장의 Digital Transformation 흐름에 맞추어 인공지능, Big Data 기술 등을 응용한 물리보안 및 사이버 보안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사업 추진에 필수적인 핵심 역량을 빠른 시간 내에 확보하기 위하여 핵심 역량업체를 인수하거나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기 위하여 전략 시장을 대상으로 합작사 등을 설립할 수도 있다.


방위산업을 그룹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
한화그룹은 2015년부터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시스템, 한화디펜스 등을 차례로 인수하면서 방위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한화는 연구개발(R&D) 확대와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4조5000억원(2018년)인 방산부문 매출을 2025년까지 12조원 규모로 늘려 ‘글로벌 톱 10’ 방산 기업에 진입한다는 목표다. 2018년 미국 방위산업 전문지 디펜스뉴스가 집계하는 ‘글로벌 방산 기업 톱 100’ 순위에서는 23위에 오르며 한국은 물론 아시아권 최고 방산업체로 자리매김하였다. 또한 한화 방산계열사들은 해외 수출시장 확대도 추진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 방위산업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레이더와 전자광학장비, 전술통신시스템 등 정보기술(IT) 기반의 방산전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