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일주일첵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포스코에너지,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19.10.25. 조회수 846


포스코에너지,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고객별 맞춤형 기술교육 실시
고객사별 다양한 교육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기술교육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기술교육은 고객의 니즈가 가장 높은 연료전지 운전/제어 기술교육, 알람별 상황 대처법 등을 공유하고 있다. 고객사와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해 매년 고객사 기술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8년도에는 총 5회의 기술교육을 실시하였다. 앞으로도 고객의 기대에 부 응하기 위해 더욱 다양한 기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 품질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Analysis 2. 고객사와의 소통 강화 실시간 정보공유 시스템 운영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 강화 및 고객 편의성 제공을 위해 연료전지 실시간 정보공유 시스템(RIS: Fuel Cell Real-time Information sharing System)을 구축하 여 운영하고 있다. 실시간 정보공유 시스템을 통해 고객은 설비 별 실시간 운전상태, 운전 Data 및 각종 보고서, 고객 요구사항 접 수 및 처리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 정보공유 시스템은 설계 및 개발 단계에서는 물론 주기적으로 암호를 변경하는 등 고 객 설비 정보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포스코에 너지는 고객사의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서비스 신뢰도 및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Analysis 3.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안전/보건 영향 관리 안전/보건 활동
포스코에너지는 LTSA(Long Term Service Agreement) 계약에 따라 고객사 설비 운영을 대행하고 있으며, 사전 충분한 직원 교육을 통해 연료전지 운용 과정에서 발생 가능 한 안전/보건상의 문제를 사전 차단하고 있다. 운전/정비 매뉴얼 등을 통해 제품이 고객사에 미칠수 있는 안전/보건상의 내용을 안내하고 있으며, 고객사 교육 등을 통해서도 지속적으로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기업 분석(Company)

포스코에너지는 1969년 에너지사업을 시작한 이후 50여 년간 수도권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해오고 있으며 유연탄발전사업 진출을 통해 국내 최초 민간발전사에서 국내 최대 민간발전사로 성장해 왔다. 포스코에너지는 고효율·친환경 분산전원인 연료전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연료전지 양산설비를 갖추며 독자적 사업기반을 마련하였다.

더불어 태양광, 풍력, 자원순환사업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해 정부의 '재생에너지3020' 정책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고 있다. 포스코에너지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해외발전사업에 진출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글로벌 종합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는 지난 50여 년간 포스코에너지가 끊임없는 노력과 한계에 대한 도전으로 만들어낸 성과들이다. 최근에는 가스사업의 미래 성장성을 바탕으로 가스 직도입을 실현하였고, 광양 LNG터미널 인수도 완료했다. 앞으로 포스코에너지는 광양 LNG터미널 직접운영에 따른 발전소 원가경쟁력 제고와 함께 터미널 임대, 장기적으로는 선박 벙커링 사업, 해외 액화터미널 사업까지 진출해 ‘Gas&Power 중심의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 회사로 도약’이라는 비전을 달성할 예정이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한국동서발전, 한국남동발전 등

Analysis 2. 경쟁상황

#한국동서발전_LNG 비중으로 인한 미래 수익성 기대

한국동서발전은 한국전력의 자회사로 발전기업이다. 하지만 동서발전은 LNG 발전과 유연탄 발전 비중이 25.7%, 74.1%를 차지하고 있다. 가동률이 낮은 LNG 발전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 영업이익이 한국남동발전은 6천억 원대를 기록한 것에 비해 4천억 원의 수치를 보였다. 하지만 탄소 배출권 규제로 인해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하는 LNG 발전이 긍정적인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앞으로의 미래 수익성은 나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최근 발전사업에서는 단기적인 수익성을 위해서 유연탄 사용 비중을 늘리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타나고 있다.


#한국남동발전_향상되고 있는 기업 실적

한국남동발전은 2018년 5조 5,425억원의 매출, 1,56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였다.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은 특성상 단순히 매출이나 영업이익의 규모나 성장률로 경영평가를 하지 않는다. 정부가 매년 시행하는 공공기관 경영평가 기준은 공익성과 수익성 비중이 각각 50%다. 경영관리능력은 B등급을 받았으며 전년대비 한 단계 상승하였다. 이는 영농형 태양광 보급확산을 위해 농지별 최적 사업모델을 개발하여 공공기관 119개 중 정부혁신평가에서 1위를 달성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출자회사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 및 경영실적 개선은 미흡하다고 평가되었다.




필진 ㅣ고선미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