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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애경산업, TOWS 분석

업데이트 2019.10.25. 조회수 3,985


애경산업,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애경산업,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화장품의 경기변동 특성 및 계절성
· 가격, 브랜드, 유통 경쟁 심화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화장품 산업의 성장성
· 프리미엄, 친환경 생활용품의 성장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끝나지 않은 전쟁, 가습기 살균제 참사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화장품 사업, 자체 운영 인프라를 보유한 경쟁력
· 생활용품 사업, R&D와 마케팅 투자 강화


Threat: 애경산업의 위협요인 


1. 화장품,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화장품 산업은 패션산업과 유사하게 유행에 민감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제품 교체주기가 짧다. 소비자층이 늘어나고 다양한 기능성 효과를 가진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사치성 소비재에서 필수소비재로 자리잡고 있으며 점차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낮아지고 있는 추세다. 계절성의 경우 여름, 겨울 시즌에 따라 소비자가 선호하는 효능ㆍ효과가 다를 수는 있다. 자외선이 강하고 더운 여름에는 주로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방지하는 자외선 차단 기능성 화장품들이 강세를 보이며, 건조한 겨울철의 경우 보습력 등을 가진 화장품들이 많이 판매되는 경향이 있다.


2. 가격, 브랜드, 유통 경쟁 심화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발간한「국내외 화장품 산업 동향 및 트렌드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세계 화장품 시장규모는 3,649억 달러로 소득수준에 따른 소비층 확대, 안티에이지 시장 등 새로운 시장의 성장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2019년까지 전세계 시장규모는 4,334억불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화장품 산업의 경쟁은 점차 치열해지고 있는 추세다 ODM/OEM 업체들을 통한 중소형 업체들의 화장품 시장 진입이 수월해지며 다양한 브랜드들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가격 경쟁, 브랜드 경쟁, 유통채널 경쟁 등이 심화되고 있다.


Opportunity: 애경산업의 기회요인 


1. 화장품 산업의 성장성
화장품 산업의 국내 생산규모는 지속적인 수출증가와 기능성화장품 성장세 등에 힘입어 지속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수출규모는 4조 8,667억원으로 전년대비 46.8% 증가했으며 2012년 이후 최근 5년간 44.5%의 연평균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소비자의 소득,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고령화에 따라 젊음과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2. 프리미엄, 친환경 생활용품의 성장
생활용품 시장은 전형적인 성숙시장으로 급격한 산업의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으나, 프리미엄,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시장의 제한된 수요 안에서 프리미엄, 친환경 제품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 유통채널이 대형마트, 할인점 위주의 오프라인채널에서 벗어나 H&B스토어 및 온라인으로 변화하며 이에 해당 채널에 특화된 전용제품으로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생활용품 산업의 주요 전략이 되고 있다.


Weakness: 애경산업의 약점 


1. 끝나지 않은 전쟁, 가습기 살균제 참사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이 살균제를 개발하고 이를 유통한 애경산업을 검찰에 재고발했다. 앞서 피해자들은 지난 2016년 해당 기업에 업무상 과실 및 중과실 치사상 혐의가 있다며 검찰에 고발했지만, 검찰은 2018년 4월 증거불충분으로 불기소 처분했다. 피해자들은 여러 연구와 자료들이 가습기 살균제의 또 다른 원료물질인 CMIT·MIT도 참사의 원인이라고 가리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2019년 현재, 가습기 살균제 참사 사망자 수는 1449명으로 늘어났다. 피해자는 생존환자 5129명을 포함해 총 6578명에 달했다. 고광현 전 애경산업 대표의 항소심이 지난2019년 10월 열렸다. 고 전 대표는 가습기 살균제 사건 관련 자료를 숨긴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 6개월형을 선고받았다.


Strength: 애경산업의 강점 


1. 화장품 사업, 자체 운영 인프라를 보유한 경쟁력
당사는 화장품 연구소와 디자인 센터, 생산공장 및 물류센터 등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애경산업은 화장품의 기획 → 연구/개발 → 생산 → 유통 →판매에 필요한 모든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최근 시장에 진입하는 신생 화장품 업체들이 주로 ODM업체가 개발, 생산한 화장품에 자사 브랜드만 붙여 출시하는 것과는 달리 제품의 기획 단계에서부터 당사의 개발의도를 반영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또한 제품의 기획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의사결정이 상당히 신속히 이루어진다는 점도 장점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자체 인프라를 보유함으로써 2013년 화장품 시장에서 '에센스파운데이션'이라는 신규 카테고리를 개척하였으며, 현재까지 '에센스파운데이션' 카테고리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차지하고 있다.


2. 생활용품 사업, R&D와 마케팅 투자 강화
화장품 사업부문과 마찬가지로 제품의 기획에서 판매까지 필요한 모든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운영하고 있다. 소비트렌드 변화에 발맞추어 당사는 1인 가구들이 자주 이용하는 생활밀착형 채널인 편의점, H&B 스토어와 온라인 채널 중심으로 채널 특성에 맞는 전용제품 개발공급을 위해 원재료의 처방, 디자인 변경과 마케팅 컨셉 변경 등 R&D와 마케팅에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건강과 환경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로 내추럴 컨셉의 제품과 진정성을 담아 전성분을 공개한 제품들을 출시하여 소비자와의 신뢰 강화를 추구하고 있다.




필진 ㅣ고선미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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