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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삼성전기,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1.10.15. 조회수 4,378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삼성전기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와 그 종속기업 및 Xiaomi(샤오미)이며, 2021년 상반기 주요 매출처에 대한 매출비중은 전체 매출액 대비 약 40.5% 수준이다. 삼성전기는 삼성전자, 샤오미 외에도 애플, 화웨이, 오포, 비보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Analysis 2
컴포넌트 사업부문에서는 각종 전자기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수동소자 칩부품을 생산한다. 주요 제품은 MLCC(Multi Layer Ceramic Capacitor), Inductor(인덕터), Chip Resistor(칩저항) 등이 있다. 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 TV에서부터 산업, 전장, 의료기기 등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필수 전자부품이다. 독자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에 대응하는 솔루션 제품이다.



Analysis 3
모듈 사업부문은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에 적용되는 카메라모듈ㆍ통신모듈 등 모바일 기기 핵심 기능을 구현하는 첨단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카메라 모듈의 응용 분야는 스마트폰 등 개인 모바일 기기용을 중심으로 자동차, 스마트 가전, 보안, IoT(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통신 모듈은 데이터 통신의 고도화와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의 증가로 Cellular용 FEM 등 무선통신용 핵심 부품도 성장하고 있다.



Analysis 4
기판 사업부문에서는 반도체패키지기판ㆍ경연성인쇄회로기판을 생산한다. 반도체 및 전자부품을 전기적으로 연결하고 기계적으로 지지하는 회로연결용 부품이다. ITㆍ가전 전자제품에서부터 자동차, 항공기, 선박 등 모든 산업에 기본적으로 사용된다. 전방산업으로는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전자산업이 있고, 후방산업으로는 잉크, 원판 등 소재산업과 도금, 인쇄, 노광 등의 설비산업이 있어 전후방 산업간 연관 관계가 높고 그에 따라 파급 효과도 크다. 기판은 Set 제품개발의 초기 단계부터 필요하기 때문에 전자산업의 실물경기에 선행한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며 사전 기술 및 양산성 확보가 중요하다.



기업 분석(Company)

삼성전기의 모태는 1973년 세워진 삼성산요파츠이다. 1974년 상호를 삼성산요파츠에서 삼성전기파츠로, 1977년 삼성전자부품으로 변경했다. 1987년 삼성전기로 상호를 변경했다. 창립 당시에는 오디오/비디오 부품 생산을 시작했다. 1980년대에는 소재 및 컴퓨터 부품으로 사업 영역을 다각화하였다.

1990년대에는 칩 부품, 이동통신 부품, 광 부품 등의 신제품을 개발했다. 해외 사업장으로 1990년 태국에 생산법인, 1992년 중국 동관에 생산법인, 1994년 중국 천진에 생산법인, 1997년 필리핀에 생산법인을 잇달아 세웠다.

2000년대에는 소재, 무선 고주파, 파워/정밀 메카 기술을 바탕으로 디지털 전자부품 등 고수익 사업 기반을 강화했다. 2007년 인텔사로부터 'PQS 어워드'를 수상하였고, 제33회 국가품질경영대회 제안부문에서 '대통령상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2009년 삼성전자(주)와 LED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3세대 안테나를 개발하였으며, 중국 곤산법인을 설립하였다.

2010년대에는 베트남에 생산 거점을 신설하고 필리핀, 천진에 새 공장을 완공하여 글로벌 기업으로의 기반을 마련했다. 2010년 세계 최소형 3D 발광다이오드(LED) TV용 ‘울트라 슬림 튜너’를 개발했다. 2012년 일본 판매법인을 설립하였다. 같은 해 HDD용 모터업체 알파나를 인수하였고, 종속회사 삼성LED가 삼성전자(주)에 흡수합병되었다. 2013년 베트남 법인을 설립하였다. 같은 해 DJSI World(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 월드 지수) 전자장비부품 산업 부문 평가에서 세계 1위 기업(Industry Leader)에 선정되었다.

2017년 필리핀 법인과 천진 법인이 공장을 새로 준공하였다. 2018년 영업이익 1조를 넘겼다. 2019년 미국 디트로이트 사무소를 오픈하고, 초슬림 광학 5배줌 카메라모듈을 양산하였으며, 세계 최소형 5G 안테나 모듈을 개발하였다. 2020년 세계 최소형 파워인덕터를 개발하였고, 자동차 파워트레인 및 ABS용 MLCC 5종을 개발하였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국내 기업으로는 LG이노텍이 경쟁사로 꼽히며, 세계적으로는 일본 무라타제작소(Murata), 타이요 유덴(Taiyo Yuden), 교세라, 샤프 등이 경쟁사로 꼽힌다.


Analysis 2. 경쟁상황

#LG이노텍

LG이노텍은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전자부품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모바일, 디스플레이, 자동차, 차량 LED, 사물인터넷 등의 사업 영역에서 관련소재ㆍ소자, 전기전자 부품을 제조, 판매한다. 국내외 10개국 주요 거점 23개에 생산기반과 판매거점을 구축하여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네트워크를 확보했으며, 국내 6개 연구소를 운영하며 혁신기술과 시장선도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다양한 부품소재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의 소형화ㆍ고기능화, 첨단 융ㆍ복합화를 리드하고 부품소재 분야의 차세대 기술 주도 및 원천기술 확보에 앞장서고 있다.

광학솔루션 사업부문에서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적용되는 초슬림, 고화소 카메라모듈을 생산한다. LG이노텍 카메라 모듈은 신모델 적기 개발과 품질 경쟁우위 확보를 통해 세계 1위 지위를 보유하고 있으며, 드론, 인공지능 로봇 등 인접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해 가고 있다.

기판소재 사업부문은 반도체 기판, 테이프 기판, 포토마스크 등을 생산하며 핵심 기술력, 선행기술 제안, 적기 Capa 대응 등을 통해 안정적인 사업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전장부품 사업은 차량부품용 모터와 센서, 통신모듈, 파워모듈, 카메라모듈, LED조명모듈 등을 생산하여 운행 안전성과 편의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으며, 차량용 파워, 무선 충전 등 성장 유망 제품을 육성, 확대 중이다. 전자부품은 기존의 디스플레이 파워, 튜너사업의 수익성을 강화하는 한편, 사물인터넷 시장의 성장과 연계한 WiFi 모듈, ESL(Electronic Shelf Label) 등의 분야와 열전모듈과 같은 신제품 분야의 사업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무라타제작소

무라타제작소(Murata Manufacturing)는 일본 굴지의 전자 부품 기업이다. 일본 국내 기업 시가총액 베스트 30에 해당되는 TOPIX Core 30에 소속되어 있다. 해외매출이 총 매출의 약 90%를 차지한다.

무라타는 세계 최대 MLCC 업체이다. 2021년 1분기 기준 세계 MLCC 시장 점유율 34%이다. 무라타는 구형 MLCC 생산량을 절반 이하로 줄이고, 전장용 초소형 MLCC 위주로 생산 체제를 재편하고 있다. 2019년에는 시마네현·시가현·오카야마현 등에 전장용·IT용 MLCC 생산 공장을 증설했다. 정체된 스마트폰 시장을 대신할 성장 동력을 자동차에서 찾겠다는 전략이다.

무라타제작소는 고품목 MLCC 외에도 통신 모듈과 표면탄성파(SAW) 필터, 전자제품 충격 센서 등 다양한 전자 부품에서 세계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17년 소니로부터 배터리 사업을 인수하고, 차세대 배터리의 핵심인 ‘전고체 배터리’ 사업화를 서두르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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